남촌선생 역리학/남촌선생 역리학강의

우주원리 공부자료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6. 2. 25. 14:42

음양오행이란

음양오행은 우주본원(宇宙本源)의 기(氣)이며 만상조화(萬象造化)의 이법(理法)이다. 우주만상의 바탕은 음양오행의 이기(理氣)다. 음양오행은 우주가 조판(肇判)하기 전에 일총염체(一總念體)인 태극(太極)에서 일기(一氣)가 생하고 그 일기가 다시 동하고 동하는데

따라 음과 양으로 나누어졌다. 이것이 이른바 음양이다. 양은 태양지기(太陽之氣)이고

음은 태음지(太陰之氣)이다.

양의 본성은 경청하고 능동적이며 음의 본성은 중탁하고 수동적이다.

이를 양동음정(陽動陰靜)이라 한다. 음(陰)과 양(陽)은 다시 양변음합(陽變陰合),

음변양합(陰變陽合)의 변화작용으로 사상(四象)을 생하고 사상(四象)은 다시 팔괘(八卦)를 생(生)한다. 이 팔괘는 다시 육십사괘(六十四卦)로 발전한다. 이와같은 음양의 변화

과정에서 자연 발생한 금(金), 목(木), 수(水), 화(火), 토(土), 오기(五氣)가 유행(流行)하게 된다.

이 오행은 우주만상의 본원적(本源的) 주제(主材)(成分, 元素)이면서 또 조화이법(造化理法)이다. 그러므로 이 세상의 존재하는 만상(萬象)의 생멸소장(生滅消長)은 이 음양오행의 생극제화(生剋制化)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하겠다. 이와같이 그 존재가 신비하고 그 이치가 심오한 음양오행의 발상근원은 천간성도(天降聖圖)인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이다.

고대 성인들이 탐구발전 시켜온 이 위대한 우주의 철리(哲理)는 오늘날 동서양의 철학과 과학의 바탕이 되어 인간생활을 올바르고 풍요롭게 해주고 있다. 그러한 바 우리는 천기지정(天氣地精)과 풍수조화를 바탕으로 하는 학문인 풍수지리학의 인문에 앞서 이 음양오행학을 충분히 익혀두는 것이 본 학문연구의 바른 길이며 지름길이 되리라 믿는다. 음양오행은 그 학문적 원리와 범위가 심오하고 무한하여 이를 다 알 수는 없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음양오행의 기초적 원리와 함께 풍수지리학 연구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실용오행(實用五行)만을 기록하였다.



 

 

 

오행론의 구분



오행(五行) 이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이다. 오행의 차서(次序)에

대해서는 학설이 구구하다. 우주순환의 차서와 오행상생법에 따라 목(木/春東)

화(火/夏南) 토(土/四季中央) 금(金/秋西) 수(水/北)의 순서가 타당하다. "

오행은 상생과 상극작용으로 조화만상(造化萬象)한다.
相生 =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相剋 =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상생은 길(吉)하고 상극은 흉(凶)함이 원칙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오행의 조화는 생극재화(生剋制化)가 다같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오행은 모든 오행의 기본이며 각종 오행은 이 정오행에 준거하여 화생된 오행이다.

구분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양(陽)

甲寅 三

丙午 七

戊辰戌 午

陽 庚申 九

壬子 一

음(陰)

乙卯 八

丁巳 二

己丑未 十

辛酉 巳

癸亥 六


구분

십천간(十天干)

십이지지(十二地支)

천간 · 지지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구분

금(金)

목(木)

수(水)

화(火)

토(土)

양간(陽干)

음간(陰干)

양지(陽支)

辰 · 戊

음지(陰支)

丑 · 未



四方과 中央에도 五行이 배정된다.

방위

정남방(火)

정북방(水)

정동방(木)

정서방(金)

동북방(土)

천간지지

丙午丁

壬子癸

甲卯乙

庚酉辛

丑艮寅

동남방(木)

동북방(토)

서북방(金)

서남방(土)

중앙(토)

震巽巳

丑艮寅

戌乾亥

未坤申

戊己土



八卦에도 각각 五行이 배정되어 그 작용을 한다.

방위

건(乾)

태(兌)

이(離)

진(震)

손(巽)

감(坎)

간(艮)

곤(坤)

팔괴(八卦)

 

 

 

 

 

 

 

 



五行不生則不壯 不剋直不威라 하고 金得火而益精 火得水而旣濟 土得木而疏通 水逢土而不蕩 木緣金而成器 이라한다.

상생(相生)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金生水

상극(相剋)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간합

(干合)

甲己合(土)

乙庚合(金)

丙辛合(水)

丁壬合(木)

戊癸合(火)

간충

(干沖)

甲庚

乙辛沖

丙壬沖

丁癸沖

戊己沖



삼합

(三合)

申子辰水局

亥卯未木局

寅午戌火局

巳酉丑金局

육합六合)

子丑合土

寅亥合木

卯戌合火

辰酉合金

巳申合水

午未(불변화)



지충()

子午沖

丑未沖

寅申沖

卯酉沖

巳亥沖 辰戌沖

巳亥沖

형살(刑殺)

子卯刑

寅巳刑

巳申刑

寅申刑

丑戌刑

未戌刑

辰辰
(自刑)

午午
(自刑)

酉酉
(自刑)

亥亥
(自刑)

지지육해
(地支六害)

子未害

丑午害

寅巳害

卯辰害

亥申害

酉戌害

원진(怨嗔)

子未

丑午

寅酉

卯申

辰亥

巳戌

怨嗔

불화 불목한다.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貪郎一路行 → 木局

位位是廉貞 → 火局

盡是武曲 → 金局

文曲從頭 → 火局



寅申巳亥生位는 艮坤巽乾과 配合雙山이오, 子午卯酉旺位는 壬丙甲庚과 配合雙山이요, 辰戌丑未墓位는 乙辛丁癸와 雙山配合이 다.


長生五行은 十二胞胎 운용에 필요한 五行이다. 陽은 四隅方寅申巳亥가 長生으로 左旋順行하고 陰은 四正方子午卯酉가 長生 으로 右旋力行한다.

甲木
長生

丙火
長生

戊土
長生

乙木
長生

丁火
長生

己土
長生

癸水
長生

辛錦
長生


洪範五行은 坐山으로 山運을 보며 주로 葬擇에 필요한 五行이다. 年運이 山運을 生助하거나 比和하면 吉하고 制剋하면 凶하다. 단 年運은 納音五行을 필요로 한다.
☞ 一. 甲寅辰巽은 大江水(水), 戌坎辛申摠一同(水) 二. 震艮巳山은 元屬(木) 三. 離壬丙乙은 火爲宗(火),
四. 兌丁乾亥金山處(金) 五. 癸丑坤庚未는 土而窮(土)


小玄空五行은 향상으로 물의 得破吉凶을 논하는 五行이다. 來得은 生方이 吉하고 去破는 剋方이 吉하며 比和는 다같이 凶하다.
丙丁乙酉는 火가 되고 乾坤卯午는 金이 되고 戌庚丑未는 土가 되고 甲癸亥艮은 木이 되고 子寅巽辛辰巳申壬은 水가 된다.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本項은 산봉과 江河의 길흉 이치를 가늠하는 법칙이다. 貴人은 登科出仕하고 祿은 得財致富하며 驛馬는 速發富貴한다.
貴人은 주로 坐向을 基準으로 奇峰麗水의 위치방위를 가늠한다. 특히 貴人方에 文筆峰, 貴人峰, 誥軸峰등이 秀麗高聳하면 登科出仕한다.

귀인방(貴人方)
乾甲寅亥 坐向은 丑未가 貴人이요, 坤乙卯辰未 坐向은 子申이 貴人이다. 艮丙午丁戌 坐向은 酉亥가 貴人이다.
巽辛庚丑巳酉 坐向은 寅午가 貴人이다. 壬子癸申 坐向은 巳卯가 貴人이다.

陰催官貴人 → 巽兌艮震 陽催官貴人 → 辛丁丙庚
催官貴人은 주로 龍脈을 주관한다. 眞穴을 結地할 수 있는 眞格龍脈이다. 「龍從此三處來倒則 三吉六秀催官龍」이라 한다.

녹(祿)
坐向에서 富峰吉水와 위치방위를 가늠한다. 특히 祿位에 豊厚圓滿한 金星富峰 혹은 倉庫砂가 있거나 淸淨 九曲水가 流入堂 前하면 得財致富한다.

정록(正祿)
甲祿在寅, 乙祿在卯, 丙祿在巳, 丁祿在午, 戊祿在巳, 己祿在午, 庚祿在申, 辛祿在酉, 壬祿在亥, 癸祿在子

차록(借祿)
壬借祿在乾, 甲借祿在艮, 丙借祿在巽, 庚借祿在坤

역마(驛馬)
坐向에서 天馬貴峰의 위치방위를 가늠한다. 驛馬方에 俊秀한 天馬砂 혹은 특이한 奇峰貴砂가 보이면 富貴速發한다. 申子辰 坐向은 艮寅이 馬요, 亥卯未坐向은 巽巳가 馬요, 寅午戌坐向은 坤申이 馬요, 巳酉丑坐向은 乾亥가 馬이다. 驛馬에도 借馬 位가 있다. 이차마위는 借祿과 동일방위가 된다.


三吉六秀
震庚亥 淨陰宮位로 지극히 귀한방위이다. 주로 龍脈과 砂格을 가늠한다. 震庚亥位에서 來龍至脈 또는 震庚亥 위에 秀麗陽明 한 貴砂가 보이면 發貴發富에 人丁興旺이다.
六秀
艮丙巽辛兌丁으로 來龍至脈하거나 尖圓高聳한 貴砂가 비추면 官은 得權하고 士는 得位하며 民은 得財한다.
二十八宿
天上二十八宿 星坐는 地上山砂에 應照하는바 이를 吉凶砂格의 위치방위를 가늠하는데 사용한다.
☞ 天上二十八宿과 周天度數는 다음과 같다.

角 12(巽)

亢 9(辰)

16(乙)

房 5(卯)

心 6(甲)

尾 18(甲)

箕 9,5(寅)

斗 22(艮)

牛 7(丑)

女 11(癸)

虛 9(子)

危 16(子)

室 18(壬)

壁 9(亥)

奎 18(乾)

婁 12(戌)

胃 15(辛)

昴 16, 5(酉)

畢 11(酉)

취 0,5(庚)

參 9,5(申)

井 30(坤)

鬼 4(未)

柳 13(丁)

星 6(午)

張 17(午)

翌 20(丙)

軫 18(巳)

☞人盤中針使用
乾坤艮巽是木鄕 甲庚丙壬是眞火 辰戌丑未金爲局 寅申巳亥水神當 子午卯酉火依相 乙辛丁癸土相親



劫殺은 지극히 흉한살이다. 劫殺法은 坐山에서 破山凶石등 凶砂의 위치방위를 가늠하는데 쓰는 법이다.

壬坐(申)

子(巳)

癸(巳)

丑(辰)

艮(丁)

寅(未)

甲(丙)

卯(丁)

乙(申)

辰(未)

巽(癸)

巳(酉)

丙(辛)

午(酉)

丁(寅)

未(癸)

坤(乙)

申(癸)

庚(午)

酉(寅)

辛(丑)

戌(丑)

乾(卯)

亥(乙)



대장군방(大將軍方)

巳午未年震方

西

亥子丑年兌方

申酉戌離方

寅卯辰年坎方


亥卯未生

寅午戌生

申子辰生

巳酉丑生

巳午未三年間

申酉戌年三年間

寅卯辰三年間

亥子丑三年間



當該方位에서의 모든 행사는 多凶小吉하다. 그러므로 가급적 피해야 한다. 단 陰陽諸法이 合局有吉하면 免殺된다. 大小用事에 서 이와같은 殺을 크게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

申子辰年

亥卯未年

寅午戌年

巳酉丑年

巳午未方

申酉戌方

亥子丑方

寅卯辰方

포태법과 사국법

포태법(胞胎法)은 천지만상(天地萬象)의 생로병사(生老病死)의 질서 정연한 순환의 단계적 과정이다.

水口十二神星

金局

癸丑(艮寅, 甲卯)

艮寅

甲卯

乙辰

巽巳

丙午

丁未

坤申

庚酉

辛戌

乾亥

壬子

癸丑

水局

乙辰(巽巳, 丙午)

巽巳

丙午

丁未

坤申

庚酉

辛戌

乾亥

壬子

癸丑

艮寅

甲卯

乙辰

木局

丁未(坤申, 庚酉)

坤申

庚酉

辛戌

乾亥

壬子

癸丑

艮寅

甲卯

乙辰

巽巳

丙午

丁未

火局

辛戌(乾亥, 壬子)

乾亥

壬子

癸丑

艮寅

甲卯

乙辰

巽巳

丙午

丁未

坤申

庚酉

辛戌




胞胎養 長生沐浴冠帶臨官帝旺衰病死庫藏의 十二宮이 이른바 十二胞胎宮이다. 이를 絶胎養生浴帶官旺衰病死墓라 약칭 하기도 한 다. 이 十二宮中生旺官宮은 大吉하고 養帶衰宮은 平吉하며 絶胎宮은 小凶하고 病死墓宮은 大凶하다. 이의 구체적 禍福은 絶胎 二宮은 주로 貧苦乏嗣하고 生旺二宮은 旺丁發財하며 官宮은 登科富貴하고 衰宮은 丁財安定하며 浴宮은 淫亂賭奢하고 病死墓宮 은 長病敗産하게 된다. 한편 본 胞胎法은 四局八十八向法 등 風水諸法에 많이 사용되며 화복의 적중률이 가장 높은 이법이다. 특히 본법운용은 起胞法과 順逆法을 기본으로 한다.
( ※ 위 상위 도표 참조 )



四局은 風水地理에서 龍勢와 水勢의 生旺死節을 가늠하는 기본국으로 특히 八十八向法등 에서는 필수적 理法이다. 四局의 분류 는 癸丑, 乙辰, 丁未, 辛戌등 四庫藏位를 기준으로 한 金局, 水局, 木局, 火局등이다. 四局은 龍水陰陽의 配合局이다. 水動則陽인 바 물은 陽이요, 山靜則陰인바 龍은 陰이다. 그럼므로 水勢의 吉凶가름은 左旋順行하고 龍勢의 吉凶가름은 右旋逆行한다.

金局丁龍 (癸丑, 艮寅, 甲卯, 水口)

斗牛納丁庚之氣는 金局丁龍이다.

구분

絶宮

生宮

帶宮

旺宮

墓宮

水勢

艮寅

巽巳

丁未

庚酉

癸丑

龍勢

壬子

庚酉

丁未

巽巳

癸丑

水局辛龍 (乙辰, 巽巳, 丙午, 水口)

辛壬會而聚辰은 水局辛龍이다.

水勢

巽巳

坤申

辛戌

壬子

乙辰

龍勢

甲卯

壬子

辛戌

坤申

乙辰

木局癸龍 (丁未, 坤申, 庚酉, 水口)

金羊收癸甲之靈은 木局癸龍이다.

水勢

坤申

乾亥

癸丑

甲卯

丁未

龍勢

丙午

甲卯

癸丑

乾亥

丁未

火局乙龍 (辛戌, 乾亥, 壬子, 水口)

乙丙交而趨戌은 火局乙龍이다.

水勢

乾亥

艮寅

乙辰

丙午

辛戌

龍勢

庚酉

丙午

乙辰

艮寅

辛戌

水勢의 旺宮이 龍勢의 旺宮이 되고 旺宮은 龍勢의 生宮이 되며, 龍勢의 生宮은 水勢의 旺宮이 되고 旺宮은 水勢의 生宮이 된다. 또 帶龍과 水流同歸하는 庫璋宮位는 수가 같은 宮位다.

정음정양


이 정음정양법(淨音淨陽法)은 풍수지리학에 있어서 화복판별(禍福判斷)에 사용하는 여러 이법의 바탕이 되는 법이다.
淨陽 → 乾甲坤乙坎癸申辰離壬寅戌 淨陰 → 艮丙巽辛震庚亥未兌丁巳丑



九星은 貪狼木, 巨門土, 祿存土, 文曲水, 廉貞火, 武曲金 ,破軍金, 左輔木, 右弼土이다. 이를 약칭하여 貪, 巨, 祿, 文, 廉, 武, 破 ,輔弼이라 한다. 이 九星은 地上用事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八卦에 配納한다. 左輔와 右弼은 共配一卦이다. 「貪狼=艮(丙), 巨門=巽(辛), 祿存=乾(甲), 文曲=離(壬寅戌), 廉貞=震(庚亥未), 武曲兌(丁巳丑), 破軍坎(癸申辰), 輔弼(坤乙)」九星은 다음과 같이 二十四山에 配納하여 풍수지리에서 사용한다. 九星의 吉凶은 다음과 같다. 貪狼星은 天樞生氣宮으로 宮在艮位하여 極貴之象이다. 그런즉 貪狼 艮脈 艮峰을 사용하면 富貴高壽에 文武之職이 顯揚한다. 巨門星은 天旋醫星으로 宮在巽位하며 富貴之象이다. 그런즉 巨門, 巽脈, 巽峰을 사용하면 巨富旺丁에 三公六卿出이다. 祿存星은 天機絶體宮으로 宮在乾位하며 兵權之象이다. 그런즉 祿存乾脈 혹은 乾峰을 사용하면 비록 兵權重職이나 후대에는 남여가 포악하여 家敗亡身이 우려된다. 文曲星은 天權遊魂으로 宮在離宮하며 俊雅之象이다. 文曲, 離脈 혹은 離峰을 사용하면 비록 聰明之人이 나와 絶勢文章이나 후대에는 淫蕩敗家한다. 廉貞은 天衝五鬼星으로 宮在震位하여 殺伐之象이다. 廉貞震脈, 震峰을 사용하면 비록 文武兵權이나 후대에는 叛逆敗亡한다. 武曲星은 闔陽福德宮으로 宮在兌位하며 極貴之象이다. 武曲兌脈, 兌峰을 사용하면 得位公卿將相에 富貴旺丁한다. 破軍星은 瑤光絶命宮으로 宮在坎位하며 好爭之象이다. 破軍坎脈, 坎砂를 사용하면 비록 간혹 豪傑之材나 마침내는 凶暴橫死한다. 左輔右弼星은 天寡歸魂으로 宮在坤位하며 奸雄貪恭之象이다. 輔弼, 坤脈, 坤砂를 사용하면 비록 權謀得貴나 別無, 大發이다.


▶ 후천수법(後天水法) 구성길흉 조견표(좌산 기준)

九星得破水位

坐山

破軍

祿存

巨門

貪狼

文曲

廉貞

武曲

輔弼

乾甲山

兌丁

巳丑

震庚

亥未

坤乙

坎癸

申辰

巽辛

艮丙

離壬

寅戌

乾甲

坤乙山

艮丙

巽辛

乾甲

離壬

寅戌

震庚

亥未

兌丁

巳丑

坎癸

申辰

坤乙

坎癸申辰山

巽辛

艮丙

離壬

寅戌

乾甲

兌丁

巳丑

震庚

亥未

坤乙

坎癸

申辰

離壬寅戌山

震庚

亥未

兌丁

巳丑

坎癸

申辰

坤乙

艮丙

巽辛

乾甲

離壬

寅戌

艮丙山

坤乙

坎癸

申辰

兌丁

巳丑

震庚

亥未

離壬

寅戌

乾甲

巽辛

艮丙

震庚亥未山

離壬

寅戌

乾甲

巽辛

艮丙

坤乙

坎癸

申辰

兌丁

巳丑

震庚

亥未

巽辛山

坎癸

申辰

坤乙

震庚

亥未

兌丁

巳丑

乾甲

離壬

寅戌

艮丙

巽辛

兌丁巳丑山

乾甲

離壬

寅戌

艮丙

巽辛

坎癸

申辰

坤乙

震庚

亥未

兌丁

巳丑



▶ 보성수법(輔星水法) 조견표 ※ 향 기준

向位

九星




九宮圖는 洛書에 기원한 天地변화의 심오한 이치를 圖示한 시비한 그림이다.
九宮의 운행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一坎白水 → ②二坤黑土 → ③三震碧木 → ④四巽祿木 → ⑤五中黃土 →
⑥六乾白金 → ⑦七兌赤金 → ⑧八艮白土 → ⑨九離紫火 순으로 九宮을 運行한다.
九宮중에서 吉宮은 三白一紫 즉 一白坎 六白乾 八白艮과 九紫離宮이다.
그리하여 이를 紫白이라한다.

잡이법



乾坤臥牛石

酉地

戌地岩石

亥地岩石

坎地岩石

癸地岩石

火災人亡

岩石富貴金谷

牛馬

火災人亡

手足破

代代寡婦

丑地岩石

艮地岩石

寅地岩石

甲地岩石

卯地岩石

乙地岩石

人相藝色

子孫早死

子孫長壽

子孫夭死

子孫

子孫淫亂

辰地岩石

丙地有石

午地有石

丁地有石

未地有石

未地立石

代代虎死

火災手足破

牛馬不盛

多病死

人物端正

將軍出

辛地有石

坤有立石

庚有立石

申地有石

午未間立石

戌亥間立石

童子不盛

兄弟不和

淫亂

離鄕淫亂逃散

賢人出

富貴



「乙辛丁癸辰戌丑未局作穴尺深幾尺間有石則止之可也 火局二七有石 木局三八尺下有石
金局四九有石 水局一六有石」이라.



見其所在方 一年 一步 折之

案有嵯峨石

前山反龍虎有亂石

積石如山

來山有岩怪石來射名曰

墓左右有亂石

論訟

瘟災火焚屋斑駁者

靑而肥員大者吉

虎含金圭刀兵死

射者名曰龍含骨主男女貧

申酉怪石

墓邊石象如

白虎起石虎

虎有雙石射墓

浮沙黑石

多禍殃

石獸主獄石

獸傷子孫

代代終于市

客死他鄕



木姓人天穴丙坐大利

地穴壬坐小利

人穴甲坐

三劫酉辛戌

火姓人天穴庚坐大利

地穴甲坐小利

人穴丙坐

三劫子癸丑

金姓人天穴壬坐大利

地穴丙坐小利

人穴庚坐

三劫卯乙辰

水土姓人天穴甲坐大利

地穴庚坐小利

人穴壬坐

三劫午丁未



落胎

丙丁庚辛

卿相出



申子辰生

甲坐

巳酉丑生

壬坐

寅午戌生

庚坐

亥卯未生

丙坐



子午卯酉生

辰戌丑未乾坤艮巽坐

寅申巳亥生

子午卯酉乙辛丁癸坐

辰戌丑未生

寅申巳亥甲庚丙壬坐



卯方沖砂

辰方沖砂

巳方沖砂

酉戌亥沖砂

子丑沖砂

乾方沖砂

多火災

他鄕亡

賊人出

戰亡

殺人

盲人出

丙丁沖砂

巽方沖砂

酉甲坤沖砂

午方沖砂

乙方

巳庚方沖砂

人多死

賊人在內

營業不盛

三年內長子亡

多瘟疫

母淫亂

申庚方

辛方沖砂

乙辰方沖砂

壬方

癸方

不安宅

手足風

敗家病死

多夭死

營業失敗



墓 · 劫 · 災 · 天 · 地殺
一. 墓殺年 → 成造主死不然則失物流離他鄕不吉 二. 劫殺年 → 成造三年內長亡口說不絶萬事大凶
三. 災殺年 → 成造得病六年內累德自深大凶 四. 天殺年 → 成造水災橫死刑獄五人亡大凶
五. 地殺年 → 三年內病苦主人死亡大凶

구분

申子辰生

辰戌年

巳年

午年

未年

申年

巳酉丑生

丑未年

寅年

卯年

辰年

巳年

寅午戌生

戊辰年

亥年

子年

丑年

寅年

亥卯未生

未丑年

申年

酉年

戌年

亥年



亥卯未生

巳酉丑生

寅午戌生亡命

申子辰生

亡命藁(耗死)丙午坐劫坤申坐

亡命藁(耗死)壬子坐劫艮寅坐

藁(耗死)庚酉坐劫乾亥坐

亡命藁(耗死)甲卯坐劫巽巳坐



巽龍

坤龍

乾龍

艮龍

巳龍

申龍

亥龍

寅龍

未坤龍

坤申龍

坤申龍

子坐

卯坐

午坐

酉坐

辛坐

癸坐

乙坐

丁坐

卯坐不期年生子

子坐不期年成功

午坐三年內得財



子方

夭死

狂人

長敗

孤寡

咬蛇

乞食火災

乞死

客死流離

耳聾死子

淫啞淫死

藥死

盲出

客死

奴婢散

凶腹敗死

男宮父亡

擧特殊詞訟

失牛馬



子午卯酉

寅申巳亥

辰戌丑未

坐吉

乾坤艮巽辰戌丑未

子午卯酉乙辛丁癸

甲庚丙壬寅申巳亥



子生

丑生

寅生

卯生

辰生

巳生

子坐長孫亡

申坐三年內三人亡

癸坐家亡

酉坐三出大風

甲坐三年內子孫亡

丑艮五人亡

巳生

午生

未生

未生

申生

申生

艮坐無后

艮坐子孫定配

癸坐無后

巽坐無后

艮丙坐內外孫亡

艮丙子坐內外孫無后

酉生

戌生

亥生

亥生

子坐喪妻仲子亡長孫喪妻無后

卯坐五年內五人亡

坤申坐變喪出

丑未壬坐長孫無后


壬山江水

突曲處深聚者眞穴

乙山喬木

微弱處似生氣者眞穴

坤山溫土

單行土體者眞穴未兎雙行則勿取

子山大海水

穴在風狼起處

辰山廣土

後細來鎖庫峯輪之象

申山虛金

不納百鬼都會之廳功勿用之

癸山流水

多步多節單就下眞穴

巽山倒木

欲平未平似有更起象

庚山輕金

左旋來下窩鉗則寅葬卯發長則勿用取

丑山沈土

艮龍下左旋來則眞穴

巳山陰火

回頭處落脈脣短豊厚者眞

酉山

左旋來下窩鉗處乳突者眞穴

艮山靈土

形如伏雉脣短則眞穴

丙山起火

逢風起火乘氣之象

辛山瘦金

亥龍下用之則發福長遠處

寅山桑葉木

直來回頭處似窩非窩

午山陰火

形急倒處作窩者眞穴

戌山煉土

亥一節作局則大貴曲則勿取

甲山短木

穴在突處龍虎遠抱者

丁山强火

巒頭下細微處頭大者眞穴

乾山陽金

若有右旋犯午則用之穴在乳突處

卯山長木

長突處短窩則眞穴

未山陰土

方圓處土體者眞穴木星長抽者非

亥山川水

穴在曲處然窩中突者眞長則勿取不回則非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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