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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내경 강의 소문 1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20. 10. 16. 16:26

 

윤홍식의 인문학 강의- 황제내경 1회(상고천진론)

www.youtube.com/watch?v=K5CQ5Wk7PYQ

www.youtube.com/watch?v=LmTCqd8oddY&t=68s

黃帝內經 素問 황제내경 소문
《上古天眞論》篇第一 상고천진론 편제일
昔在黃帝,그 옛날의 황제는
生而神靈,태어나선 신령했고
弱而能言,세 살 무렵 말을 했다.
幼而徇齊,열살에 사물 이치를 이해했고
長而敦敏,15살에는 성실 영민했으며
成而登天。20살에는 천자에 올랐다.
迺問於天師曰:그 때 천사 기백에게 물었다.
余聞上古之人,듣건대 상고시기의 사람들은
春秋皆度百歲,나이가 모두 100살이 넘었고
而動作不衰;몸동작에 노쇠한 모습이 없었다고 합니다.
今時之人,지금 사람들은
年半百而動作皆衰者,쉰살만 돼도 몸동작이 노쇠하니
時世異耶,시대가 변했기 때문입니까
人將失之耶?사람들이 생활의 원칙을 잃었기 때문입니까?

歧伯對曰:기백이 대답했다.
上古之人,상고시기의 사람들 중
其知道者,양생의 법도를 아는 사람은
法於陰陽,음양의 이치를 본받아
和於術數,그 도리에 맞춰 살았습니다.
食飲有節,음식에 절제를 했고
起居有常,일하고 쉬는 일에 원칙이 있었습니다.
不妄作勞,함부로 과로하지 않았기 때문에
故能形與神俱,육체와 정신을 균형있게 하면서
而盡終其天年,하늘이 준 수명을 다하고
度百歲乃去。백살이 넘어서 떠났습니다.
今時之人不然也,요즘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以酒為漿,술을 음료수 마시듯 하고
以妄為常,언제나 무절제합니다.
醉以入房,취한 채 성관계를 갖고
以欲竭其精,욕정으로 정력을 소진하면서
以耗散其真,정기를 소모하고 원기를 잃습니다.
不知持滿,정기를 유지할 줄 모르다보니
不時御神,아무때나 정신을 팔면서
務快其心,잠시의 쾌락을 위해 애씁니다.
逆於生樂,양생의 즐거움을 거스르고
起居無節,생활에 무절제 하다보니
故半百而衰也。나이 50도 안돼서 노쇠하게 됩니다.
夫上古聖人之教下也,상고시기의 성인들 가르침에는
皆謂之虛邪賊風,이를 허사적풍이라고 했습니다.
避之有時,제 때에 맞춰 이런 일을 피하고
恬惔虛无,마음이 깨끗하고 고요해야 합니다.
真氣從之,원기를 그 마음에 따르게 하고
精神內守,정신을 흩어지지 않게 합니다.
病安從來。그러면 질병이 어떻게 생기겠습니까?
是以志閑而少欲,그래서 생각은 여유롭고 욕망을 줄이며
心安而不懼,마음이 편안해서 근심걱정 안 생기면
形勞而不倦,몸이 일을 해도 피곤한 줄 모릅니다.
氣從以順,원기가 순조로우면
各從其欲,각각 바라는 그대로
皆得所願。모든 일이 이루어집니다.
故美其食,그러면 음식이 맛이 있고
任其服,입는 옷이 편안하며
樂其俗,사는 곳이 안락해집니다.
高下不相慕,지위가 높다고 부러워하지 않으니
其民故曰朴。그런 사람들을 순박하다고 부릅니다.
是以嗜欲不能勞其目,그러면, 욕심이 눈을 현혹시키지 않고
淫邪不能惑其心,음란함도 그 마음을 흔들지 않습니다.
愚智賢不肖不懼於物,총명하건 아니건, 능력이 있건 없건 외물로 인한 근심이 없이
故合於道。양생의 도에 부합했던 것입니다.
所以能年皆度百歲,그러므로 그 나이는 100살을 넘겼고
而動作不衰者,그 거동도 쇠퇴하지 않았으니
以其德全不危也。덕성은 온전하고 위태롭지 않았습니다.

帝曰:황제가 말했다.
人年老而無子者,사람이 늙어서 자식이 없는 것은
材力盡邪,정력이 고갈됬기 때문입니까
將天數然也。아니면 하늘의 정함때문에 그런 겁니까?

歧伯曰:기백이 말했다.
女子七歲,여자가 7살이 되면
腎氣盛,신장의 기운이 성해지고
齒更髮長;젓니를 갈게 되며 머리카락도 길게 자랍니다.
二七而天癸至,14살이 되면 홀몬이 생성돼서
任脈通,임맥이 통합니다.
太衝脈盛,태충맥이 왕성해서
月事以時下,월경이 시작되고
故有子;자식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三七,腎氣平均,21살이 되면 신장의 기운이 충만해서
故真牙生而長極;사랑니가 나고 치아가 완벽해집니다.
四七,筋骨堅,28살이 되면 근육과 골격이 단단해지며
髮長極,身體盛壯;머리칼이 풍성하고 신체가 풍만해집니다.
五七,陽明脈衰,35살이 되면 음명맥이 쇠하고
面始焦,髮始墮;얼굴이 초최해지며 머리칼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六七,三陽脈衰於上,42살에 되면 위에서 삼양맥이 쇠퇴하면서
面皆焦,髮始白;온 얼굴이 초최하고 머리칼이 희게 됩니다.
七七,任脈虛,49살이 되면 임맥이 허약해지고
太衝脈衰少,태충맥이 쇠미해져
天癸竭,地道不通,홀몬도 고갈되고 월경이 막히며
故形壞而無子也。신체가 노쇠해서 자식을 갖지 못하게 됩니다.
丈夫八歲,남자가 8살이 되면
腎氣實,신장의 기운이 충실해져서
髮長齒更;머리칼이 자라고 젖니를 갈게 됩니다.
二八,腎氣盛,열여섯이 되면 신장의 기운이 왕성하고
天癸至,精氣溢寫,홀몬이 생성되면서 정기가 넘쳐흐르니
陰陽和,故能有子;남녀가 화합할 수 있어서 자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三八,腎氣平均,24살이 되면 신장 기운이 충만해지며
筋骨勁強,근육과 뼈가 단단해지고
故真牙生而長極;그래서 사랑니가 생기며 치아가 완벽하게 자랍니다.
四八,筋骨隆盛,32살에는 근육과 골격이 튼튼하고
肌肉滿壯; 살집이 풍만해집니다.
五八,腎氣衰,40살이 되면 신장 기운이 약해지고
髮墮齒槁;머리칼이 빠지면서 치아가 약해집니다.
六八,陽氣衰竭於上,48살에는 양기가 상부에서 쇠퇴하며
面焦,髮鬢頒白;얼굴이 초최해지고 머리칼이 반백이 됩니다.
七八,肝氣衰,56살이되면 간의 기운이 쇠약해지면서
筋不能動,근육이 힘을 못쓰고
天癸竭,精少,홀몬이 소진돼서 정기가 적어집니다.
腎藏衰,形體皆極;신장이 쇠약하고 신체는 모두 허약해집니다.
八八,則齒髮去,64살이 되면 앞니와 머리칼이 빠집니다.
腎者主水,신장은 인체의 물을 관장하며
受五藏六府之精而藏之,오장육부의 정기를 받아 저장합니다.
故五藏盛,乃能寫。오장이 왕성해야 정을 생산해냅니다.
今五藏皆衰,이제 오장이 쇠약해져서
筋骨解墮,근육과 뼈가 무력해졌으니
天癸盡矣。홀몬이 고갈된 것입니다.
故髮鬢白,그래서 머리칼은 하얗게 되고
身體重,신체는 무거워지며
行步不正,걸음걸이도 바르지 못하고
而無子耳。자식을 가질 수 없는 것입니다.

帝曰:황제가 말했다.
有其年已老而有子者何也。나이가 들어서 늙었는데도 자식을 가진 사람은 어째서입니까?

歧伯曰:기백이 말했다.
此其天壽過度,그것은 타고난 수명이 길어서
氣脈常通,기와 맥이 여전히 통하고
而腎氣有餘也。신장의 기운이 남았기 때문입니다.
此雖有子,그들이 비록 자식을 갖더라고
男不過盡八八,남자는 64살을 넘기지 못하고
女不過盡七七,여자는 49살을 넘기지 못해서
而天地之精氣皆竭矣。자연이 준 정기가 고갈됩니다.

帝曰:황제가 말했다.
夫道者年皆百數,양생의 도를 깨친 사람은 나이가 100살이 되어도
能有子乎。자식을 가질 수 있습니까?

歧伯曰:기백이 말했다.
夫道者能卻老而全形,양생의 도를 깨친 사람은 노화를 물리치고 몸을 잘 유지하기 때문에
身年雖壽,나이 든 몸이라도
能生子也。자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黃帝曰:황제가 말했다.
余聞上古有真人者,내가 듣건대 상고시기의 진인들은
提挈(설)天地,천지의 변화를 이해하고
把握陰陽,음양의 원리를 파악했으며
呼吸精氣,정기를 호흡해서
獨立守神,홀로 내면의 정신을 지켜가며
肌肉若一,육신이 한결같았습니다.
故能壽敝天地,그래서 천지와 함께 장수할 수 있었고
无有終時,끝나는 때가 없었으니
此其道生。그건 도로써 살았기 때문입니다.
中古之時,중고 시기에는
有至人者,지인이 있어서
淳德全道,덕과 도를 온전하게 했고
和於陰陽,음양의 조화를 따라
調於四時,사계절 변화에 맞춰 살았습니다.
去世離俗,세속을 멀리하고
積精全神,정과 신을 온전하게 해서
游行天地之間,천지 사이를 노닐었고
視聽八達之外,팔방의 세계를 보고 들을 수 있었으니
此蓋益其壽命而強者也,이는 수명을 늘이고 강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亦歸於真人。역시 진인과 같은 경지입니다.
其次有聖人者,그 다음은 성인인데
處天地之和,천지의 조화에 맞추어 삽니다.
從八風之理,세상의 변화에 따르며
適嗜欲於世俗之間,세속이 바라는대로 살면서도
无恚(에)嗔(진)之心,불만과 불화가 없이하고
行不欲離於世,세속을 떠나려 하지 않지만
被服章,
舉不欲觀於俗,처신은 세속에 맞추지 않습니다.
外不勞形於事,밖으로 일에 매몰되지 않고
內无思想之患,안으로 근심에 빠지지 않으며
以恬愉為務,편안한 마음을 유지하고
以自得為功,스스로 얻는 것에 힘을 쓰니
形體不敝,육신은 피로하지 않고
精神不散,정신은 흩어지지 않습니다.
亦可以百數。이 역시 백살을 살 수 있습니다.
其次有賢人者,그 다음은 현인입니다.
法則天地,천지의 변화를 본받아서
象似日月,해와 달처럼 규칙적입니다.
辯列星辰,별과 별자리를 보면서
逆從陰陽,음양에 역행 순행을 합니다.
分別四時,사계절을 구별하며
將從上古合同於道,상고 시기의 도에 따르며 사니
亦可使益壽而有極時。수명을 늘이기는 하지만 죽는 날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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