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의 글밭 - 詩.書.畵/남촌선생 강의실

건강의 원리 4-운기학/생리학-남촌 논단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07. 1. 26. 23:12
 

4.運氣學(운기학)

 

氣는 다섯 가지가 있다. 金木水火土의 다섯 가지의 서로 다른 모습

5행

木(생성)

火(분열)

土(조율능력)

금(통합/결실)

水(생명축장)

계절

봄(春)

여름(夏)

장하(長夏0

가을(秋)

겨울(冬)

방위

東(동)

西(서)

中央(중앙)

南(남)

北(북)

4대문

동대문

興仁之門

남대문

崇禮門(숭례문)

중궁(中宮)

서대문

崇義門(숭의문)

북대문

숭지문(崇智門)

경복궁

건춘문(建春文)

광화문(光化門)

景福宮(경복궁)

영추문(迎秋門)

신무문(神武門)

4단(端)

인(仁)

예(禮)

신(信)

의(義)

지(智)

창조덕성

원(元)방(方)

형(亨)탕(蕩)

통(統)

이(利)신(神)

정(丁)도(道)

청(靑).청인종

(소멸)

적(赤).적인종

(소멸)

황(黃).황인종

백(白)백인종

흑(黑)흑인종

동물

청룡(靑龍)

주작(朱雀)

 

백호(白狐)

현무(玄武)

욕심

정욕(情慾)

색욕(色慾)

 

탐욕(貪慾)

노욕(老慾)

5관

눈-안(眼)

혀-설(舌)

입-구(口)

코-비(鼻)

귀-이(耳)

 

근육-근(筋)

혈맥(血脈)

살-육(肉)

털-모(毛)

뼈-골(骨)

신맛-산(酸)

쓴맛-고(苦)

단맛-감(甘)

매운맛-신(辛)

짠맛-함(鹹)

감정

격노(激怒)

기쁨-희(喜)

사려(思慮)

슬픔-비(悲)

두려움-공(恐)

5장

간(肝)-혈(血)

심장(心臟)-神

이자-비(腓)

허파-폐(肺)氣

콩팥-신(腎)精

6부

쓸개-담(膽)

작은창자

소장(小腸)

위(胃)/

삼초(三膲)

큰창자

대장(大腸)

오줌보-

방광(膀胱)

神靈

혼(魂)

신(神)

뜻-의(意)

백(魄)-넋

정(精)

짐승

길짐승-주(走)

날짐승-비(飛)

사람-인(人)

갑각류(甲殼類)

어류(魚類)

종교

유교(儒敎)

기독교(基督敎)

신도(神道)

증산도(甑山道)

불교(佛敎)

선교(仙敎)

5대양

태평양(太平洋)

남빙양(南氷洋)

인도양(印度洋)

대서양(大西洋)

북빙양(北氷洋)

6대주

아시아 주

구라파주

오세아니아 주

남북아메리카주

아프리카주

*삼초(상. 중. 하초(下膲)는 수곡이 출입하는 루트로 기화활동(氣化活動)을 총괄(總括)

상초: 위상부로 수(水)곡(穀)을 수납하여 수곡의 기(氣)를 전신으로 배급

중초: 위중부로 음식물을 소화 흡수. 흡수된 영양물질이 영기(營氣)를 생(生)하게 함

      (음식물의 영양소는 중초의 기화작용을 통해 피가 되어 혈관을 운행 한다.)

하초: 배꼽 아래로 영양 물질만 흡수 하고 찌꺼기는 배설시킴



이 다섯 가지 기운은 오행 상생순환 이치에 따라

순환 하면서 상호 보완 관계를 가지고 있다.

 水生木-신장(水)은 간(木)의 어머니이고 뿌리 이다,

 木生火-간(木)은 심장(火)의 어머니이고 뿌리 이다,

 火生土-심장(火)은 지라(土)의 어머니이고 뿌리 이다,

 土生金-지라(土)는 폐의(金)의 어머니이고 뿌리 이다,

金生水-폐(金)는 신장(水)의 어머니이고 뿌리

이것이 五臟간에 기가 흐르는 길이다 고로 어떤 장부가 병이 나면

그 뿌리 되는 장부도 함께 보강 해 주어야 한다.


五行의 質量變化(對化作用)(우주 변화 원리93쪽)

形而上, 本質,

觀念, 裏面, 기능적

오행은 변화의 법칙이면서 존재의 구성요소로서

表裏(표리)不同한 形象을 표현하고자 함.

形而下, 現像,

現實, 表面, 물질적

① 빨아들이고 딱딱한 나무(간장)  ② 나무; 재질이 딱딱  ③ 생명력(목)을 담는 그릇  ④ 물에 가라앉는다.(硬化, 硬便)  ⑤ ∇;같은 둘레 가장 작은 넓이

① 생명력을 전달하는 불(심장)  ② 중앙에 흙이 아닌 불이 있다(태양)  ③ 심장(火)->모세혈관(土)  ④ 뜨거운 돌(火-)>물 부으면 흙(土) ⑤노화방지(土化 作用)

① 부서지는, 뜨거운 흙(비장)  ② 솥 ; 끓여서 기운분산

肺 

① 열받아 늘어나는 쇠(폐장;肺는 金작용을 위해 풍선처럼 늘어난다)  ② 늘어나는 재질이 아니면 금 작용을 할 수 없다  ③  허파는 물에 뜬다.  ④ ○;같은둘레 가장 큰 넓이;3억개의 허파꽈리  ⑤ 火蓋之藏=金火交易(대장,치아)

① 투명하고 부드러운 물(1)(신장)  ② 물은 혈액->새생명의 피로  ③ 혈액찌꺼기 -> 소변배설  ④ 탄생 전에 양수의 압박을 받아야 생명력이 하나로 충양된다  ⑤ 시멘트;응고시키는 힘을 가진(六水) 물의 재질은 부드럽고(一水) 재탄생하는 조화(영원)성을 갖는다(五土)

水 

우주원리는 表裏不同(표리부동)하다. 겉이 陰(음)이면 속이 陽(양)이다 겉이 딱딱하면 속이 부드럽고(조개/호두) 겉이 부드러우면 속이 딱딱하다 겉이 차면 속이 뜨겁다(겨울 땅) 五臟(오장)도 본성과 겉모습이 다르게 되어 있다. 예를 들면 간의 본성은 木인데 그 물질적 겉모양은 金의 모습이다.


결론 ; ① 음양오행은 삼라만상을 낚는 그물 : 고기를 잡으면 그 역할을 다하는 것 

       ② 언어가 인간들의 약속이며 틀이듯이 음양오행 역시 하나의 약속이며 틀일뿐임.


이 다섯 가지 기운은 오행 상극이치에 따라 5장이 서로 견제 하며

균형을 유지 한다.

木克土-간(木)은 지라(土)를 견제하여 균형을 유지 한다.

土克水-지라(土)는 신장(水)을 견제하여 균형을 유지 한다.

水克火-신장(水)은 심장(火)을 견제하여 균형을 유지 한다.

火克金-심장(火)은 폐(金)를 견제하여 균형을 유지 한다.

金克木-폐(金)는 간(木)을 견제하여 균형을 유지 한다.

약을 쓸 때 藥過(약과)가 일어날 수 가 있다.

예를 들어 폐를 補强(보강) 하기 위해 금 기운의 약으로 보강 시키면

폐에는 좋은데 상극관계인 목 기운 肝(간)에는

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폐결핵 약을 쓸 때

간 기능 검사를 하게 되는 것이다.

 

건강의 원리 4부 끝


 

  -남촌선생 강의 내용 중에서-

           南村先生

010-5775 5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