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運氣學(운기학)
氣는 다섯 가지가 있다. 金木水火土의 다섯 가지의 서로 다른 모습
5행 |
木(생성) |
火(분열) |
土(조율능력) |
금(통합/결실) |
水(생명축장) |
계절 |
봄(春) |
여름(夏) |
장하(長夏0 |
가을(秋) |
겨울(冬) |
방위 |
東(동) |
西(서) |
中央(중앙) |
南(남) |
北(북) |
4대문 |
동대문 興仁之門 |
남대문 崇禮門(숭례문) |
중궁(中宮) |
서대문 崇義門(숭의문) |
북대문 숭지문(崇智門) |
경복궁 |
건춘문(建春文) |
광화문(光化門) |
景福宮(경복궁) |
영추문(迎秋門) |
신무문(神武門) |
4단(端) |
인(仁) |
예(禮) |
신(信) |
의(義) |
지(智) |
창조덕성 |
원(元)방(方) |
형(亨)탕(蕩) |
통(統) |
이(利)신(神) |
정(丁)도(道) |
색 |
청(靑).청인종 (소멸) |
적(赤).적인종 (소멸) |
황(黃).황인종 |
백(白)백인종 |
흑(黑)흑인종 |
동물 |
청룡(靑龍) |
주작(朱雀) |
|
백호(白狐) |
현무(玄武) |
욕심 |
정욕(情慾) |
색욕(色慾) |
|
탐욕(貪慾) |
노욕(老慾) |
5관 |
눈-안(眼) |
혀-설(舌) |
입-구(口) |
코-비(鼻) |
귀-이(耳) |
|
근육-근(筋) |
혈맥(血脈) |
살-육(肉) |
털-모(毛) |
뼈-골(骨) |
맛 |
신맛-산(酸) |
쓴맛-고(苦) |
단맛-감(甘) |
매운맛-신(辛) |
짠맛-함(鹹) |
감정 |
격노(激怒) |
기쁨-희(喜) |
사려(思慮) |
슬픔-비(悲) |
두려움-공(恐) |
5장 |
간(肝)-혈(血) |
심장(心臟)-神 |
이자-비(腓) |
허파-폐(肺)氣 |
콩팥-신(腎)精 |
6부 |
쓸개-담(膽) |
작은창자 소장(小腸) |
위(胃)/ 삼초(三膲) |
큰창자 대장(大腸) |
오줌보- 방광(膀胱) |
神靈 |
혼(魂) |
신(神) |
뜻-의(意) |
백(魄)-넋 |
정(精) |
짐승 |
길짐승-주(走) |
날짐승-비(飛) |
사람-인(人) |
갑각류(甲殼類) |
어류(魚類) |
종교 |
유교(儒敎) |
기독교(基督敎) |
신도(神道) 증산도(甑山道) |
불교(佛敎) |
선교(仙敎) |
5대양 |
태평양(太平洋) |
남빙양(南氷洋) |
인도양(印度洋) |
대서양(大西洋) |
북빙양(北氷洋) |
6대주 |
아시아 주 |
구라파주 |
오세아니아 주 |
남북아메리카주 |
아프리카주 |
*삼초(상. 중. 하초(下膲)는 수곡이 출입하는 루트로 기화활동(氣化活動)을 총괄(總括) 상초: 위상부로 수(水)곡(穀)을 수납하여 수곡의 기(氣)를 전신으로 배급 중초: 위중부로 음식물을 소화 흡수. 흡수된 영양물질이 영기(營氣)를 생(生)하게 함 (음식물의 영양소는 중초의 기화작용을 통해 피가 되어 혈관을 운행 한다.) 하초: 배꼽 아래로 영양 물질만 흡수 하고 찌꺼기는 배설시킴 |
순환 하면서 상호 보완 관계를 가지고 있다.
水生木-신장(水)은 간(木)의 어머니이고 뿌리 이다,
木生火-간(木)은 심장(火)의 어머니이고 뿌리 이다,
火生土-심장(火)은 지라(土)의 어머니이고 뿌리 이다,
土生金-지라(土)는 폐의(金)의 어머니이고 뿌리 이다,
金生水-폐(金)는 신장(水)의 어머니이고 뿌리
이것이 五臟간에 기가 흐르는 길이다 고로 어떤 장부가 병이 나면
그 뿌리 되는 장부도 함께 보강 해 주어야 한다.
五行의 質量變化(對化作用)(우주 변화 원리93쪽)
形而上, 本質, 觀念, 裏面, 기능적 |
오행은 변화의 법칙이면서 존재의 구성요소로서 表裏(표리)不同한 形象을 표현하고자 함. |
形而下, 現像, 現實, 表面, 물질적 | |||
肝 |
木 |
① 빨아들이고 딱딱한 나무(간장) ② 나무; 재질이 딱딱 ③ 생명력(목)을 담는 그릇 ④ 물에 가라앉는다.(硬化, 硬便) ⑤ ∇;같은 둘레 가장 작은 넓이 |
金 | ||
心 |
火 |
① 생명력을 전달하는 불(심장) ② 중앙에 흙이 아닌 불이 있다(태양) ③ 심장(火)->모세혈관(土) ④ 뜨거운 돌(火-)>물 부으면 흙(土) ⑤노화방지(土化 作用) |
土 | ||
脾 |
土 |
① 부서지는, 뜨거운 흙(비장) ② 솥 ; 끓여서 기운분산 |
火 | ||
肺 |
金 |
① 열받아 늘어나는 쇠(폐장;肺는 金작용을 위해 풍선처럼 늘어난다) ② 늘어나는 재질이 아니면 금 작용을 할 수 없다 ③ 허파는 물에 뜬다. ④ ○;같은둘레 가장 큰 넓이;3억개의 허파꽈리 ⑤ 火蓋之藏=金火交易(대장,치아) |
木 | ||
腎 |
水 |
① 투명하고 부드러운 물(1)(신장) ② 물은 혈액->새생명의 피로 ③ 혈액찌꺼기 -> 소변배설 ④ 탄생 전에 양수의 압박을 받아야 생명력이 하나로 충양된다 ⑤ 시멘트;응고시키는 힘을 가진(六水) 물의 재질은 부드럽고(一水) 재탄생하는 조화(영원)성을 갖는다(五土) |
水 | ||
우주원리는 表裏不同(표리부동)하다. 겉이 陰(음)이면 속이 陽(양)이다 겉이 딱딱하면 속이 부드럽고(조개/호두) 겉이 부드러우면 속이 딱딱하다 겉이 차면 속이 뜨겁다(겨울 땅) 五臟(오장)도 본성과 겉모습이 다르게 되어 있다. 예를 들면 간의 본성은 木인데 그 물질적 겉모양은 金의 모습이다. |
결론 ; ① 음양오행은 삼라만상을 낚는 그물 : 고기를 잡으면 그 역할을 다하는 것
② 언어가 인간들의 약속이며 틀이듯이 음양오행 역시 하나의 약속이며 틀일뿐임.
이 다섯 가지 기운은 오행 상극이치에 따라 5장이 서로 견제 하며
균형을 유지 한다.
木克土-간(木)은 지라(土)를 견제하여 균형을 유지 한다.
土克水-지라(土)는 신장(水)을 견제하여 균형을 유지 한다.
水克火-신장(水)은 심장(火)을 견제하여 균형을 유지 한다.
火克金-심장(火)은 폐(金)를 견제하여 균형을 유지 한다.
金克木-폐(金)는 간(木)을 견제하여 균형을 유지 한다.
약을 쓸 때 藥過(약과)가 일어날 수 가 있다.
예를 들어 폐를 補强(보강) 하기 위해 금 기운의 약으로 보강 시키면
폐에는 좋은데 상극관계인 목 기운 肝(간)에는
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폐결핵 약을 쓸 때
간 기능 검사를 하게 되는 것이다.
건강의 원리 4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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