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주1년"을 알아야 하는가?
지구에 1년이 있듯이 우주에도 1년 4계절의 창조주기가 있다.우주1년
은 지구1년을 확대해서 생각해보면 매우 이해하기 쉽다.
봄이 오면 천지는 조화로써 인간과 만물을 낳고 여름에는 봄철에 낳은
것을 길러 전 지구에 퍼뜨린다. 이 때 인종도 다양해지고 문화도 다양하
게 꽃핀다. 그러다 가을이 되면 농부가 알곡을 거둬들이듯이 천지는 인
간과 문명을 성숙시켜 그 알맹이를 거둬들이고, 겨울에 이르면 다음해
봄을 준비하기 위해서 휴식을 한다. 우주 1년은 천지가 끊임없이 인간과
문명을 낳아 기르는 생장염장의 한 주기인 것이다.
따라서 인간과 문명의 시원사를 알고자 한다면 우주의 봄철 이야기를
알아야 하고 , 인류문명의 급속한 발전과정을 알기 위해서는 여름철의
변화를 알아야 한다. 인류문명의 완성에 대한 한 소식을 들으려면 우주
의 "가을개벽 소식"에 깨어있어야 하며, 지구상에서 문명이 사라져 버리
는 빙하기의 비밀은 우주의 마지막 계절인 겨울철 이야기를 알아야한다.
- 개벽실제상황 1부신천지의 문 45P -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숱한 자연의 변화현상을 비롯하여 광대무변한 우주의
탄생과 기원, 은하계의죽음과 새로운 탄생의 비밀이 우주 1년 순환원리에 숨
어 있다. 우리가 살면서 갖게 되는 온갖의문들,즉 "나는 왜 인간으로 태어났
는가? 인간이란 무엇인가?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내 삶의 종점은어디인
가?"
하는 인간의 삶과 각 종교에서 말하는 구원해답도 여기에 들어있다. 신과 인간
의 관계, 우주의 존재목적, 인간 성숙의 문제, 궁극의 깨달음의 문제등 크고
작은 진리의혹을 총제적으로 풀 수 있는 대도의 가르침 , 그핵심이 바로 우주
1년 4계절에 담겨있다.
지금까지의 역사학이나 고고학, 서양 기독교나 이슬람교는 우주1년을 모르
기 때문에 직선시간관에 빠져 있다. 그리하여 이 우주가 나선형으로 발전적인
진화를 계속하면서 춘하추동 4계절의 주기로 영원히 순환한다는 것을 전혀 모
르고 있다. 생장염장이법에 따라 천지가 인간을 내고 길러 성숙시키는 시간의
큰 주기인 우주 1년! 이것이 바로 현대인이 갈구해 온, 대자연과 인간 삶의 문
제를 정확하게 관통하는 "새 이야기"인 것이다.
우주의 1년의 처음 제기했던 소강절의 명시名詩
소강절(1011~ 1077)은 송나라 때의 성리학자이다.
소강절(邵康節 1011∼1077) 선생은 송(宋)나라 때의 명현(名賢)으로서 역(易)의 상수 (象數)원리를 밝히고 점복(占卜)의 도(道)로써 역의 진리를 확인하여 역학의 새로운 장(章)을 연 학자이다. 소강절의 역이론은 서양에 소개되어 라이프니츠의 철학에 영향 을 끼쳤다 한다. 저서로는 <황극경세서> <관물내외편> 등이 있다. 소강절은 나라에서 주는 벼슬도 여러 차례 마다하고 학자로서 평생을 마친 사람이다. 소강절은 공부가 몹시 깊어 모르는 것이 없었다고 하며, 소강절과 관련된 유명한 일 화들이 많이 전해온다.
소강절은 자신의 공부가 얼마나 대단했는지
다음과 같은 싯구로서 자신의 호연지기를 마음껏 뽐내고 있다. 此天地外別有天地卽己 身生天地後心在天地先 此天地之內事吾無所不知 天地自我出其餘何足言 이 천지 바깥에 또다른 천지가 있으면 모르되 비록 몸은 천지보다 뒤에 났으나 내 마음은 천지보다 앞서도다 이 천지 안의 일은 내가 모르는 게 없으리라 천지가 나로부터 나왔으니 그 나머지는 말해서 무엇하랴! 참, 소강절의 얼마나 큰 소리인가. “천지 안의 일은 나한테 다 물어보라.‘는 그의 공부에 대한 자긍심과 배포가 한껏 느껴지는 표현이 아닐 수 없다.
소강절은 역공부를 바탕으로 이룩한 자신감으로 다음과 같은 <평생시平生詩>을 내놓았다. 手探月屈(수탐월굴)하고 손으로는 달굴 구멍을 더듬고, 足踏天根(족답천근)이라 발로는 하늘 뿌리를 밟는다. 나 소강절의 손과 발로 이 세상, 우주를 다 만져보고 환~하게 꿰뚫는다. '이 세상일은 내 수족 안에 다 들어 있다. 내만큼 세상에서 많이 아는 자가 누가 있 으랴.
소강절은 그의 득도세계를 청야음이란 시로서 표현했다. 청 야 음(淸夜吟) 月到天心處(월도천심처)요 : 달이 하늘 중심에 이른 곳이요 風來水面時(풍래수면시)라 : 바람이 수면으로 불어온 때라. 一般淸意味(일반청의미)를 : 일반적인 맑은 의미를 料得少人知(요득소인지)라 : 아는 이 적음을 알았도다.
소강절은 그의 매화시 첫머리에서 "蕩蕩天門萬古開 幾人歸去幾人來 탕탕하게 천문이 만고에 열릴 때, 과연 몇이나 오고 몇이나 가는가?" 라고 읊어 그가 득도한 사실을 표현하였다.
p.s 안녕하셔요.회원님들 반갑습니다.^^*
우주변화는 우리삶속에서 봐라보라고 공자께서는"근취저신(近取저身)하고 원취저물(遠取저物)" 하여 "주역" 우주신비의 전면모인 하느님의 오묘한 섭리는 가까이는 너의 몸에서, 멀리는 자연의 만물변화를 통해 깨달아야 한다고 이야기하였었죠.
이제 우리는 소강절선생이 전한 우주1년을 통해 우주가을철에 인간열매의 비밀을 알았으면 합니다. 아래 "클릭"해서그 중에 원하는 책자를 신청하시면,관련된 책을 중심으로 2-3권 기입한 주소로 보내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운영자 "흰구름"입니다. |
우주의 신비를 알고 싶은 분은 책자신청하셔요.^^*
'놀라운 공부 > 증산도 개벽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산도 상생 방송 추석 특집프로 (0) | 2007.09.24 |
---|---|
나는 무엇을 위해사는가? (0) | 2007.09.12 |
상생방송 시청안내 (0) | 2007.09.12 |
우주1년의 비밀 (0) | 2007.09.12 |
음력 7월 7일(8월 19일) 성도(成道)절 (0) | 2007.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