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삼신일체의 창조의 생명원리
①대의재 삼신일체지위서물원리
大矣哉라 三神一體之爲庶物原理하시고
;위대하도다.삼신일체가 만물의 창조원리 되고
②이서물원리지위덕 위혜 위력야
而庶物原理之爲德 爲慧 爲力야여
:만물의 생존원리는 덕과 지혜와 창조력이 됨이여
③외탕호충색우세 현묘호불가사의지위운행야
巍蕩乎充塞于世하시고 玄妙乎不可思議之爲運行也시니라
;위대하도다 세상에 충만하시고 현묘하도다 불가사의한 그 운행됨이여!
④연 서물 각유수 이수 미필진궐서물야
然이나 庶物이 各有數로대 而數 未必盡厥庶物也며
;그러나 우주조화의 실상을 깨고보면 만물은 각기 수를 머금고 있으나 반드시 그 수의 원리만으로도
⑤서물 각유리 이리 미필진궐서물야
庶物이 各有理로대 而理 未必盡厥庶物也며
:만물이 각기 변화의 원리를 머금고 이으나,그 원리만으로는 만물의 신비를 다 밝혀낼수없다
⑥서물 각유력 이력 미필진궐서물야
庶物이 各有力이로대 而力이 未必盡厥庶物也며
:만물이 힘(창서력)이 있되 그힘으로는 만물의 신비를 다 밝혀낼수없며
⑦서물 각유무궁 이무궁 미필진궐서물야
庶物이 各有無窮이로대 而無窮이 未必盡厥庶物也로다.
:만물이 무궁이 있되 그 무궁으로는 만물의 신비를 다 밝혀낼수없다
⑷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개벽과 진화
①주세위생 귀천위사 사야자 영구생명지근본야
住世爲生이오 歸天爲死니 死也者는 永久生命之根本也라
:세상에 머무름이 삶이며(주생위생), 하늘로 돌아감이 죽음이다(귀천이사)니 죽음은 영원한 생명의 근본이다
②고 유사 필유생 유생 필유명
故로 有死 必有生하고 有生 必有名하고
:그러므로 죽음이 있으면 반드시 삶이 있다
③유명 필유언 유언 필유행야
有名 必有言하고 有言 必有行야니
:삶이 열리면 반드시 명분이 따르고,명분이 서면 반드시 말이 있게 되고 말에는 반드시 행동이 뒤따른다
④비제생목 유근 필유묘 유묘 필유화
譬諸生木컨데 有根 必有苗하고 有苗 必有花하고
:살아있는 나무에 비유한다면,뿌리가 있다면 반드시 싹이 트고,싹이 트면 꽃이 피며
⑤유화 필유실 유실 필유용야
有花 必有實하고 有實 必有用也오
:꽃이 피면 반드시 열매를 맺고,열매를 맺으면 반드시 용도가 생기는 법칙과 같음이라
⑥비제일행 유암 필유명 유명 필유관
譬諸日行컨대 有暗 必有名하고 有名 必有觀하고
:태양의 운행으로 비유해보기로 한다.밤의 어둠이 있으면 반드시 낮의 밝음이 뒤따르고 대낮의 광명의 비치면
반드시 만물을 볼수 있고
⑦유관 필유작 유작 필유공야
有觀 必有作하고 有作 必有功也니라.
:만물을 볼 수 있는 낮에는 반드시 어떤 일을 짓게 되고,일을 짓게 되면 반드시 공을 이룸과 같도다
⑧즉범천하일체물 유약개벽이존
則凡天下一切物이 有若開闢而存하며
:대저 일체의 천지만물은 개벽운동으로 삶이 열리고
⑨유약진화이재 유약순환이유
有若進化而在하며 有若循環而有하여
:진화운동을 따라 삶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지며 천지일월이 순환운동을 하여 만물이 존재할수 있게된다
⑩유원지기 지묘지신 자유집일함삼지충실광휘자
惟元之氣와 至妙之神이 自有執一含三之充實光輝者하여
:오직 생명의 근원되는 기와 지극히 오묘한 신은 자신의 한 본체속에 세가지의 창조정신을 머금고 있는 조화정신 (집일합삼)으로 충만한 대광명을 지니고 있다
⑪처지즉존 감지즉응 기래야 미유시언자야
處之則存하고 感之則應하여 其來也에 未有始焉者也며
:이를 쏘이면 생명이 열리고 느끼면 감응하여 오는데 그 조화의 빛은 올때는 시작이 없고
⑫기왕야 미유종언자야
其往也에 未有終焉者也니
:갈때는 끝이 없이 영원하다
⑬통어일이미형 성어만이미유
通於一而未形하며 成於萬而未有하니라.
:이러한 우주의 근원되는 신의 조화에 통함은 무어라 형용할수 없는 무형의 조화자리이며,또한 우주만상이
여기서 일어났으므로 형상없는 조화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⑸생사의 근원적인 한 소식
ⓐ대변경 왈 유천일신 명명재상
大辯經에 曰 惟天一神이 冥冥在上하사
:대변경에는 이렇게 기록되어있다 “하늘의 한 주재신이 깊고 깊은 하늘에 계시어
ⓑ내이삼대삼원삼일지위령부자
乃以三大三圓三一之爲靈符者로
:삼위의 창조정신으로 위대(삼대)하고 삼위의 창조정신으로 원융무애(삼원0하며,삼위의 변화정신을 일체(삼일)
로 하여 대우주성령의 근본정신으로 삼으시고
ⓒ대강강우만만세지 만만민
大降降于萬萬世之 萬萬民하시니
:이를 영원무궁토록 세계의 모든 백성에게 크게 내리시니
ⓓ일체 유삼신소조
一切가 惟三神所造오
;일체 만유는 오직 삼신께서 지으신 바로다
ⓔ심기신 필수상신 미필영겁상수
心氣身이 必須相信이나 未必永劫相守하며
:마음과 기운과 육신(심기신)은 반드시 서로 일체관계에 있으나 서로의 일체관계를 영원토록 유지하지는 못한다
ⓕ영지의삼식 즉위영각 생삼혼
靈智意三識이 卽爲靈覺하여 生三魂이나
:심령과 지혜와 의식의 3대 정신작용은 영으로 만물을 환히 깨닫는 영각 작용을 하여 삼혼을 생성하는데
ⓖ역인기소이능연형년혼
亦因其素以能衍形年魂하며
:이 3대요소의 직관작용으로 인해 나이먹은 해를 거듭하여 우리의 혼이 성숙하게된다
ⓗ상여경 유소감식촉자
嘗與境으로 有所感息觸者오
;사물과 접촉하는 경계를 따라 느낌과 호흡과 촉감(감식촉) 작용이 일어난다
ⓘ이진망상인 삼도내기
而眞妄相引하여 三途乃歧하니
:삼진과 삼망이 상호작용하여 삼도의 작용으로 나뉘어진다
ⓙ고 왈유진이생 유망이멸
故로 曰有眞而生이로 有妄而滅이라
:그러므로 삼진의 작용으로 삶이 열리고,삼망의 변화로 죽음이 이루어진다.
ⓚ어시 인물지생 균시일기진원
於是에 人物之生이 均是一其眞源하니
:이에 인간과 만물의 삶이란 다 같이 진리의 한 본원자리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성명정 위삼관 관 위수신지요회
性命精이 爲三關이오 關은 爲守神之要會니
;성명정은 삼관이다.성품과 목숨과 정기는 신과 합일되기위해 반드시 거쳐야할 3대관문이다.관문이란 신을 지켜내 는 가장 중요한 조화의 핵심처를 말한다
ⓜ성불리명 명불리성 정재기중
性不離命하며 命不離性하며 精在其中이니라
:성품은 타고난 수명과 분리될수 없고,수명은 타고난 수명과 분리될수없고, 수명은 타고난 성품과 분리될수 없느니
이는 정기가 이들가운데서 작용하기 때문이니라
ⓝ심기신 위삼방 방 위성화지근원
心氣身이 爲三房이오 房은 爲成化之根源이니
;심기신은 삼방이다.마음과 기운과 육신은 신이 머무는 3대 안식처이다.방이란 조화를 지어내는 근원을 말한다
ⓞ기불리심 심불리기 신재기중
氣不離心하며 心不離氣하며 神在其中이니라
:기는 마음을 떠나 존재할수 없고,마음은 기를 떠나 있을수 없으니,내 몸이 이 가운데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감식촉 위삼문 문 위행도지상법
感息觸이 爲三門이오 門은 爲行途之常法이니
:감식촉은 삼문이다.느낌과 호흡과 촉감은 신의 조화세계에 들어갈수 있는 3대문호이다.문이란 내가 삼신의 도를 실행하는 영원불변의 법도를 말한다
ⓠ감불리식 식불리감 촉재기중
感不離息하며 息不離感하며 觸在其中이니라
:감각은 호흡작용과 분리되지 않으며 호흡작용은 감각의 상호작용과 분리되지않는다. 이는 말초신경의 촉감작용이 이 가운데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성 위진리지원관
性은 爲眞理之元關이오
:성품은 진리의 원관이요,성품은 우주의 참 이치를 체험하는 최상의 관문이요
ⓢ심 위진신지현방
心은 爲眞神之玄房이오
:마음은 진신의 현방이요,마음은 우주의 조화신(삼신과 그 주재자인 삼신상제)이 안주하는 현묘한 안식처요
ⓣ감 위진응지묘문
感은 爲眞應之玅門이니
:느낌은 진응의 묘문이니,느낌은 삼신의 성령을 감응해 느낄수 있는 오묘한 문이 되나니
ⓤ구리자성 진기대발
究理自性이면 眞機大發하고
:천지이치를 꿰뚫어 본연의 성품자리에 안주하라!그대속에 깃든 참된 생명의 전면모가 발현되리라
ⓥ존신구심 진신대현
存神求心이면 眞身大現하고
:삼신상제님의 성신을 너의 마음에서 구하여라
ⓦ화응상감 진업대성
化應相感이면 眞業大成이니라
:조화가 응하는 삼신상제님의 성령의 불을 받아 느껴라! 그대 우주의 한소식을 들어 광구천하의 대업을 크게
이루리라
ⓧ소험유시하고 소경유공하니 인재기간이니라
:우리의 삶이 실현되는 바는 시간의 흐름속에서 이루어지고,인류문명이 열리는 삶의 장인 지경의 이치는 공간속에 깃들어있으니,인간은 이러한 삶의 현실법칙인 시공의 경계와 변화속에서 존재하고 있도다
ⓨ서물지유허조동체자는 유일기이이오 유삼신이이라
:만물속에 정신과 물질이 일체로 깃들어있는 것은 이 우주에는 오직 한 조화기운과 삼신의 창조정신만이 있기때문이다
㉠유불가궁지수하며 유불가피지리하며 유불가항지력하여
:여기에는 가히 헤아릴수없는 수의 법칙과 결코 피할수 없는 변화원리와 감히 거역할 수 없는 창조력이 깃들어있다
㉢유혹선불선이 보제영겁하며
:그리하여 혹 선하거나 착하지 못한 행동을 범하게 되면 그 응보가 영원토록 작용하게된다
㉣유혹선불선이 조제자연하며
:혹은 그 보답을필연적으로 받게되어
㉤유혹선불선이 보제자손이니라
:때로는 자손에게까지 그 응보를 철저하게 받게 되느니라
⑹군사부의 길
①경에 운호대 인물이 동수삼진이나
:삼일신고에 이르되, 인간과 만물이 다 함께 삼진을 받았으나
②유중은 미지하야 삼망이 착근하고
:오직 중생은 현실에 미혹되어 삼망이 뿌리를 내린다
③진망이 대하여 작삼도하나니
:이 삼진과 삼망이 서로 상관작용을 하여 삼도의 3대 작용을 낳는다
④부도는 법천하여 진일부위하고
:아버지의 길은.하늘의 도를 본받아 오직 진실되어 거짓이 없으며
⑤사도는 법지하여 근일무태하고
:스승의 길은, 땅의 덕을 본받아 부지런하여 태만하지 않으며
⑥군도는 법인하야 협일무위니라
:임금의 길은 사람의 도덕을 근본으로 하여 이를 잘 지켜 백성들이 한마음이 되도록 일심한다 하였다
⑺진선미는 곧 삼신의 창조의 덕성
①고려팔관기 삼신설 운
高麗八觀記 三神說에 云호대
:고려팔관기의 삼신설에 이렇게 기록되어있다
② 상계주신 기호왈천일
上界主神은 其號曰天一이시니
:상계의 주신이름은 천일이다
③주조화 유절대지고지권능
主造化하사 有絶對至高之權能하시며
:조화를 주관하고 절대지고의 권능을 갖고 계신다
④무형이형 사만물 각통기성
無形而形하사 使萬物로 各通其性하시니
:일정한 형체는 없으나 뜻대로 형상을 나타내신다.만물로 하여금 제각기 그 본성을 통하게 하시므로
⑤시위청진대지체야
是爲淸眞大之体也오
:이 분은 순수하고 참된 것의 위대한 주체가 되신다
⑥하계주신 기호왈지일
下界主神은 其號曰地一이시니
:하계의 주신이름은 지일이다
⑦주교화 유지선유일지법력
主敎化하사 有至善惟一之法力하시며
:교화를 주과하고 지선유일의 법력이 있으시다
⑧무위이작 사만물 각지기명
無爲而作하사 使萬物로 各知其命하시니
:함이 없으시되 만물을 짓고 만물로 하여금 각각 그 목숨을 알게하시니
⑨시위선성대지체야
是爲善聖大之体也오
:이분은 선하고 거룩한것의 위대한 주체가 되신다
⑩중계주신 기호왈태일
中界主神은 其號曰太一이시니
:중계의 주신이름은 태일이시다
⑪주치화 유최고무상지덕량
主治化하사 有最高無上之德量하시며
:치화를 주관하고 최고무상의 덕을 간직하고
⑫무언이화 사만물 각보기정
無言而化하사 使萬物로 各保其精하시니
:말없이 만물을 교화하신다. 만물로 하여금 각 정기를 잘 보존케하시니
⑬시위미능대지체야
是爲美能大之体也시니라
:이 분은 미를 완성하는 위대한 주체가 되신다
⑭연이나 주체즉위일상제시오
:그러나 대 우주의 주체는 한 분의 상네님이요
⑮비각유신야시며 작용즉삼신야시니라
:각기 다른 세분이 있는 것이 아니다. 창조운동을 하면(이 같은 창조정신과 생성원리로서) 삼신으로 나타나는 것 뿐이다
⑻삼신의 창조정신을 각기 계승한 환인환웅단군
ⓐ고 환인씨 승일변위칠, 이변위육지운
故로 桓仁氏는 承一變爲七, 二變爲六之運하여
:환인께서는 1수가 7화로 변화고,2화가 6수로 변하는 물과 불의 창조원리를 계승하여
ⓑ전용부도이주천하 천하화지
專用父道而注天下하신대 天下化之하며
:오직 아버지의 도를 집행하여 천하를 교화하신데 온 천하가 그 덕으로 감화되었다
ⓒ신시씨 승천일생수, 지이생화지위
神市氏는 乘天一生水, 地二生化之位하여
:신시환웅께서는 하늘이 물을 창조하고(천일생수)하고 땅이 이 불을 화생하는(지이생화)하는
ⓓ전용사도이솔천하 천하효지
專用師道而率天下하신대 天下効之하며
:천하를 거느리신데 온 천하가 이를 본받았다
ⓔ왕검씨 승경일주삼, 경일잡사지기
王儉氏는 乘徑一周三, 徑一匝四之機하여
:단군왕검쎄서는 하늘과 땅의 변화정신(천원지방)을 계승하여(이를 현실역사에 형상화시키는 통치원리:삼환관경제)
ⓕ전용왕도이치천하 천하종지
轉用王道而治天下하신대 天下從之하니라
:오로지 왕도를 정립하여 집행하고 천하를 다스리시는데 온 천하가 이를 순종하였다
ⓖ오제설 운
五帝說에 云호대
:고려 팔관기에 삼신설에 운해서
ⓗ북방사명왈태수 기제왈흑 기호왈현묘진원
北方司命曰太水오 其帝曰黑이오 其號曰玄玅眞元이오
:북방에서 명을 맡고 있는 신명을 태수라고 하고 그걸 맡은 임금은 흑제. 그 다음에 그 이름을 현묘진원(현현,오묘한 근원)이오
ⓘ기좌왈환인 재소류천 시위대길상야
其佐曰桓仁이니 在蘇留天하시니 是爲大吉詳也오
:그 보좌가 환인이니(모든 생명의 시작은 수에서 시작,환인이 수에다가 배속) 그분들이 있는 하늘이 소류천(생명이 소생해서 머물고 있는 뜻)이시니 대길상(크게 상서로움이 있는 그런 자리)이오
ⓙ동방사명왈태목 기제왈청 기호왈동인호생
東方司命曰太木이오 其帝曰靑이오 其號曰同仁好生이오
:동방사명은 태목이오,그걸맡은 임금은 청제라 하고 인을 늘 함께해서 살리기를 좋아하오(목의 기능)
좋아하고
ⓚ기좌왈대웅 재태평천 시위대광명야
其佐曰大雄이니 在太平天하시니 是爲大光明也오
:환인천제를 이은분이니까 환웅이니 태평천에 계신데 대광명이오
ⓛ남방사명왈 태화 기제왈적 기호왈성광보명
南方司命曰 太火오 其帝曰赤이오 其號曰盛光普明이오
:남방사명은 태화오 통치하실시는 적제이오 광보명(두루두루 광명)하는 것이요
ⓜ기좌왈포희 재원정천 시위대안정야
其佐曰庖犧니 在元精天하시니 是爲大安定也오
: 포희는 복희씨고 원정천에 계시니 대안정(크게 안정)하는 것이오
ⓝ서방사명왈태금 기제왈백 기호왈청정견허
西方司命曰太金이오 其帝曰白이오 其號曰淸淨堅虛오
:서방사명은 태금이오 그 임금은 백제오 청정견허(맑고 깨끗하고 견고하고 비었다)하는 것이오
ⓞ기좌왈치우 재균화천 시위대가리야
其佐曰治尤니 在鈞和天하시니 是爲大嘉利也오
:치우천황이니 균화천에 계시니 대가리하는 것이오
ⓟ중방사명왈태토 기제왈황 기호왈중상유구
中方司命曰太土오 其帝曰黃이오 其號曰中常悠久오
:중방사명은 태토요,그 임금은 황제요, 중상유구하는 것이오
ⓠ기좌왈왕검 재안덕천 시위대예락야
其佐曰王儉이니 在安德天하시니 是爲大豫樂也시니라
:왕검은 안덕천(조화를 주장하는 토덕이 있어서)에 계시니 이분이 대예락이라.
ⓡ오제주 왈 오방 각유사명
五帝注에 曰 五方이 各有司命하시니
:오제주에 보면 다섯 방위에 각각의 사명이 있으시니
ⓢ재천왈제 재지왈대장군
在天曰帝오 在地曰大將軍이시니
:하늘에 잇으면 제요 땅에있으면 대장군이시니
ⓣ독찰오방자 위천하대장군
督察五方者는 爲天下大將軍이시오
:다섯 방위를 독찰(감독하여 살피는) 이제 그런 분이 바로 천하대장군이요
ⓤ독찰지하자 위지하여장군야
督察地下者는 爲地下女將軍也시니
:지하세계를 감독하고 살피는 그런 분이 지하여장군이다.
ⓥ용왕 현구 주선악
龍王은 玄龜니 主善惡하시며
:용왕은 현구(현무)니 주선악,주명,주곡,주형,주병 이 다섯 가지의 사명을 주관한다
:상제님께서 현무경은 생사 선악을 판단한다
⑼삼신산은 천하의 뿌리산
①삼신산 위천하지근산 이삼신명자 개자상세이래
三神山이 爲天下之根山이니 以三神名者는 盖自上世以來로
:삼신산은 천하의 뿌리가 되는 산이니 근본이 되는 산이니 삼신으로서 이름을 한 것은 대개 이래로 옛날(상세)로부터
②함신삼신 강유어차 화선삼계삼백육십만지대주천
咸信三神이 降遊於此하여 化宣三界三百六十萬之大周天하니
:다같이 삼신을 믿어 이 삼신산에서 내려와서 이렇게 노닐어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삼계의 그러한 생물,만물에게 은혜를 베풀었다(화선)
⑽백두산의 연원
①삼신 혹설
三神은 或說에
:삼신을 말하되
② 유이삼위신 신위백 신위고
有以三爲新하고 新爲白하며 神爲高하고
:삼이라는 것은 새롭고 새롭다는 것은 희며,신은 높고(신은 저 꼭대기 하늘나라에 계시므로)
③고위두고 역칭백두산
高爲頭故로 亦稱白頭山이라
:높다는 것은 머리이니 역칭 백두산이라 (삼→신→백,신→고→두)
④우운 개마 해마리지전음
又云호대 蓋馬는 奚摩離之轉音이니
:산은 또 개마인데 개마는 해마리에서 변한 것이니(해마리지전음)
⑤고어 위백위해 위두위마리야
古語에 謂白爲奚하고 謂頭爲摩離也니
:고어에 백은 해가 되고 두는 마리가 되니
⑥백두산지명 역기어시의
白頭山之名이 亦起於是矣니라
:백두라고 하는 것은 바로 여기서 비롯됐다
⑾인류의 조상 아만과 나반
①인류지조 왈나반
人類之祖를 曰那般이시니
:인류의 처음 조상은 나반이시니
②초여아만 상우지처 왈아이사타
初與阿曼으로 相偶之處를 曰阿耳斯它오
:처음으로 나반과 아만이 만난 곳이 아이사타오
③역칭사타려아
亦稱斯它麗阿라
:역칭 사타려아(시베리아)다
④일 몽득신계이자성혼례 명수고천이환음
日에 夢得神啓而自成婚禮하고 明水告天而環飮할새
:시베리아에서 처음 만나서 꿈에 천신의 계시를 받고 이렇게 계시를 받아서 스스로 혼례를 이루니
⑤산남 주작 내희 수북 신구 정서
山南에 朱鵲이 來喜하고 水北에 神龜가 呈瑞하고
:산 남쪽에는 주작이 와서 기뻐하고 물 북쪽에서는 신구가 서기를 드러내고
⑥천해금악 삼위태백 본속구환
天海金岳과 三危太白은 本屬九桓하니
:천해에 금악,삼위,태백은 본래 구환에 속해서
⑦이개구황육십사민 개기후야
而蓋九皇六十四民이 皆其後也라
:구환의 후예 64민은 나반과 아만의 후예다.
⑧연 일산일수 각위일국
然이나 一山一水에 各爲一國하고
:그러나 한 산과 한 강을 끼고 있으면 나라가 되었고
⑨군녀군남 역상분경 종경이수
羣女羣男이 亦相分境하여 從境而殊하고
:뭇 남녀가 서로 경계를 이루어서 경계를 따라서 오랫동안 따로 살다보니까
⑩국별적구 창세조서 후무득구야
國別積久에 創世條序를 後無得究也러니
:나라의 국별, 나라의 어떤 다름,차별이 오래 되어서 창세조서(이 세상이 시작된 그런 역사)를 상고할 수가 없다
⑿민족의 태시조 안파견
①구이후 유제환인자출 위국인소애대
久而後에 有帝桓仁者出하여 爲國人所愛戴하니
:오랜 세월 후에 천제 환인께서 나타나셔갖고 백성들이 사랑하여 추대를 해갖고
②왈안파견 역칭거발환야
曰安巴堅이오 亦稱居發桓也라
:추대를 하니 안파견이요 거발환이라
③개소위안파견 내계천립부지명야
盖所謂安巴堅은 乃繼天立父之名也오
:안파견은 하늘을 계승하여 아버지의 도를 세웠다
④소위거발환 천지인정일지호야
所謂居發桓은 天地人定一之號야라
:거발환은 천지인을 하나로 정했다
⑤자시 환인 형제구인 분국이치
自是로 桓仁의 兄弟九人이 分國而治하니
:환인의 아홉 사람이 나눠서 다스렸는데
⑥시위구황육십사민야
是爲九皇六十四民也라
:바로 구황육십사민이라
*구황
㉮구환과 구황은 같은 말
㉯구황의 또 나중에 우리나라는 구여, 구환, 구황, 구려
㉰64민이라는 것은 64괘에 응해갖고 많은 민족으로 분포
⒀최초의 삼신,최초의 조상신
①절상삼신 생천조물 환인 교인입의
窃想三神이 生天造物하시고 桓仁이 敎人立義하시니
:삼신이 하늘을 낳아서 만물을 짓고 환인은 사람을 가르쳐 그 옮음을 세우시니
②자시 자손상전 현묘득도 광명이세
自是로 子孫相傳하여 玄玅得道하여 光明理世하고
:이로부터 자손이 서로 전하여 현묘한 도를 깨달아서 광명(광명개천,밝음으로서 하늘을 열고,우리 민족을 처음열고) 과 이세(제세리화,세상을 다스렸다)하셨다
③삼신 재환국지선 나반 사위삼신
三神은 在桓國之先하여 那般이 死爲三神이라하니
:삼신은 환국에서 먼저있어 나반이 죽어 최초의 조상신(삼신)이 되었다하니
④부삼신자 영구생명지근본야
夫三神者는 永久生命之根本也라.
:무릇 삼신은 영원한 생명의 근본이다
⑤고 왈
故로 曰
:예로부터
⑥인물 동출어삼신 이삼신 위일원지조야
人物이 同出於三神하여 以三神으로 爲一源之祖也라〉
:사람과 만물이 함께 삼신으로부터 나와서 삼신으로 하나의 근원이 되는 조상으로 삼았다
:사람과 만물이 전부 삼신으로부터 근원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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