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옛글 모음

환단고기 원문 - 삼신일체의 창조의 생명원리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08. 3. 20. 19:51
 

⑶삼신일체의 창조의 생명원리

①대의재   삼신일체지위서물원리     

  大矣哉라 三神一體之爲庶物原理하시고

 ;위대하도다.삼신일체가 만물의 창조원리 되고

②이서물원리지위덕 위혜 위력야  

  而庶物原理之爲德 爲慧 爲力야여

 :만물의 생존원리는 덕과 지혜와 창조력이 됨이여

③외탕호충색우세       현묘호불가사의지위운행야     

  巍蕩乎充塞于世하시고 玄妙乎不可思議之爲運行也시니라

 ;위대하도다 세상에 충만하시고 현묘하도다 불가사의한 그 운행됨이여!

④연     서물   각유수     이수 미필진궐서물야 

  然이나 庶物이 各有數로대 而數 未必盡厥庶物也며

 ;그러나 우주조화의 실상을 깨고보면 만물은 각기 수를 머금고 있으나 반드시 그 수의 원리만으로도

⑤서물   각유리     이리 미필진궐서물야 

  庶物이 各有理로대 而理 未必盡厥庶物也며

 :만물이 각기 변화의 원리를 머금고 이으나,그 원리만으로는 만물의 신비를 다 밝혀낼수없다

⑥서물   각유력       이력   미필진궐서물야 

  庶物이 各有力이로대 而力이 未必盡厥庶物也며

 :만물이 힘(창서력)이 있되 그힘으로는 만물의 신비를 다 밝혀낼수없며

⑦서물   각유무궁       이무궁   미필진궐서물야 

  庶物이 各有無窮이로대 而無窮이 未必盡厥庶物也로다.

 :만물이 무궁이 있되 그 무궁으로는  만물의 신비를 다 밝혀낼수없다



⑷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개벽과 진화

①주세위생     귀천위사   사야자   영구생명지근본야  

  住世爲生이오 歸天爲死니 死也者는 永久生命之根本也라

 :세상에 머무름이 삶이며(주생위생), 하늘로 돌아감이 죽음이다(귀천이사)니 죽음은 영원한 생명의 근본이다

②고   유사 필유생     유생 필유명   

  故로 有死 必有生하고 有生 必有名하고  

 :그러므로 죽음이 있으면 반드시 삶이 있다

③유명 필유언     유언 필유행야 

  有名 必有言하고 有言 必有行야니

 :삶이 열리면 반드시 명분이 따르고,명분이 서면 반드시 말이 있게 되고 말에는 반드시 행동이 뒤따른다

④비제생목     유근 필유묘     유묘 필유화   

  譬諸生木컨데 有根 必有苗하고 有苗 必有花하고

 :살아있는 나무에 비유한다면,뿌리가 있다면 반드시 싹이 트고,싹이 트면 꽃이 피며

⑤유화 필유실     유실 필유용야 

  有花 必有實하고 有實 必有用也오

 :꽃이 피면 반드시 열매를 맺고,열매를 맺으면 반드시 용도가 생기는 법칙과 같음이라

⑥비제일행     유암 필유명     유명 필유관   

  譬諸日行컨대 有暗 必有名하고 有名 必有觀하고

 :태양의 운행으로 비유해보기로 한다.밤의 어둠이 있으면 반드시 낮의 밝음이 뒤따르고 대낮의 광명의 비치면

  반드시 만물을 볼수 있고

⑦유관 필유작     유작 필유공야    

  有觀 必有作하고 有作 必有功也니라.

 :만물을 볼 수 있는 낮에는 반드시 어떤 일을 짓게 되고,일을 짓게 되면 반드시 공을 이룸과 같도다

⑧즉범천하일체물   유약개벽이존   

  則凡天下一切物이 有若開闢而存하며

 :대저 일체의 천지만물은 개벽운동으로 삶이 열리고

⑨유약진화이재     유약순환이유   

  有若進化而在하며 有若循環而有하여

 :진화운동을 따라 삶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지며 천지일월이 순환운동을 하여 만물이 존재할수 있게된다

⑩유원지기   지묘지신   자유집일함삼지충실광휘자   

  惟元之氣와 至妙之神이 自有執一含三之充實光輝者하여

 :오직 생명의 근원되는 기와 지극히 오묘한 신은 자신의 한 본체속에 세가지의 창조정신을 머금고 있는 조화정신     (집일합삼)으로 충만한 대광명을 지니고 있다

⑪처지즉존     감지즉응     기래야   미유시언자야 

  處之則存하고 感之則應하여 其來也에 未有始焉者也며

 :이를 쏘이면 생명이 열리고 느끼면 감응하여 오는데 그 조화의 빛은 올때는 시작이 없고

⑫기왕야   미유종언자야 

  其往也에 未有終焉者也니

 :갈때는 끝이 없이 영원하다

⑬통어일이미형     성어만이미유       

  通於一而未形하며 成於萬而未有하니라.

 :이러한 우주의 근원되는 신의 조화에 통함은 무어라 형용할수 없는 무형의 조화자리이며,또한 우주만상이

  여기서 일어났으므로 형상없는 조화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⑸생사의 근원적인 한 소식

ⓐ대변경   왈  유천일신   명명재상   

  大辯經에 曰  惟天一神이 冥冥在上하사

 :대변경에는 이렇게 기록되어있다 “하늘의 한 주재신이 깊고 깊은 하늘에 계시어

ⓑ내이삼대삼원삼일지위령부자 

  乃以三大三圓三一之爲靈符者로

 :삼위의 창조정신으로 위대(삼대)하고 삼위의 창조정신으로 원융무애(삼원0하며,삼위의 변화정신을 일체(삼일)

  로 하여 대우주성령의 근본정신으로 삼으시고

ⓒ대강강우만만세지 만만민     

  大降降于萬萬世之 萬萬民하시니

 :이를 영원무궁토록 세계의 모든 백성에게 크게 내리시니

ⓓ일체   유삼신소조  

  一切가 惟三神所造오

 ;일체 만유는 오직 삼신께서 지으신 바로다

ⓔ심기신   필수상신     미필영겁상수   

  心氣身이 必須相信이나 未必永劫相守하며

 :마음과 기운과 육신(심기신)은 반드시 서로 일체관계에 있으나 서로의 일체관계를 영원토록 유지하지는 못한다

ⓕ영지의삼식   즉위영각     생삼혼   

  靈智意三識이 卽爲靈覺하여 生三魂이나

 :심령과 지혜와 의식의 3대 정신작용은 영으로 만물을 환히 깨닫는 영각 작용을 하여 삼혼을 생성하는데

ⓖ역인기소이능연형년혼   

  亦因其素以能衍形年魂하며

 :이 3대요소의 직관작용으로 인해 나이먹은 해를 거듭하여 우리의 혼이 성숙하게된다

ⓗ상여경     유소감식촉자 

  嘗與境으로 有所感息觸者오

 ;사물과 접촉하는 경계를 따라 느낌과 호흡과 촉감(감식촉) 작용이 일어난다

ⓘ이진망상인     삼도내기   

  而眞妄相引하여 三途乃歧하니

 :삼진과 삼망이 상호작용하여 삼도의 작용으로 나뉘어진다

ⓙ고   왈유진이생     유망이멸    

  故로 曰有眞而生이로 有妄而滅이라

 :그러므로 삼진의 작용으로 삶이 열리고,삼망의 변화로 죽음이 이루어진다.

ⓚ어시   인물지생   균시일기진원   

  於是에 人物之生이 均是一其眞源하니

 :이에 인간과 만물의 삶이란 다 같이 진리의 한 본원자리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성명정   위삼관     관   위수신지요회 

  性命精이 爲三關이오 關은 爲守神之要會니

 ;성명정은 삼관이다.성품과 목숨과 정기는 신과 합일되기위해 반드시 거쳐야할 3대관문이다.관문이란 신을 지켜내   는 가장 중요한 조화의 핵심처를 말한다

ⓜ성불리명     명불리성     정재기중     

  性不離命하며 命不離性하며 精在其中이니라

 :성품은 타고난 수명과 분리될수 없고,수명은 타고난 수명과 분리될수없고, 수명은 타고난 성품과 분리될수 없느니

  이는 정기가 이들가운데서 작용하기 때문이니라

ⓝ심기신   위삼방     방   위성화지근원   

  心氣身이 爲三房이오 房은 爲成化之根源이니

 ;심기신은 삼방이다.마음과 기운과 육신은 신이 머무는 3대 안식처이다.방이란 조화를 지어내는 근원을 말한다

ⓞ기불리심     심불리기     신재기중     

  氣不離心하며 心不離氣하며 神在其中이니라

 :기는 마음을 떠나 존재할수 없고,마음은 기를 떠나 있을수 없으니,내 몸이 이 가운데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감식촉   위삼문     문   위행도지상법   

  感息觸이 爲三門이오 門은 爲行途之常法이니

 :감식촉은 삼문이다.느낌과 호흡과 촉감은 신의 조화세계에 들어갈수 있는 3대문호이다.문이란 내가 삼신의 도를    실행하는 영원불변의 법도를 말한다

ⓠ감불리식     식불리감     촉재기중     

  感不離息하며 息不離感하며 觸在其中이니라

 :감각은 호흡작용과 분리되지 않으며 호흡작용은 감각의 상호작용과 분리되지않는다. 이는 말초신경의 촉감작용이    이 가운데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성   위진리지원관   

  性은 爲眞理之元關이오

 :성품은 진리의 원관이요,성품은 우주의 참 이치를 체험하는 최상의 관문이요

ⓢ심   위진신지현방   

  心은 爲眞神之玄房이오

 :마음은 진신의 현방이요,마음은 우주의 조화신(삼신과 그 주재자인 삼신상제)이 안주하는 현묘한 안식처요

ⓣ감   위진응지묘문  

  感은 爲眞應之玅門이니

 :느낌은 진응의 묘문이니,느낌은 삼신의 성령을 감응해 느낄수 있는 오묘한 문이 되나니

ⓤ구리자성     진기대발   

  究理自性이면 眞機大發하고

 :천지이치를 꿰뚫어 본연의 성품자리에 안주하라!그대속에 깃든 참된 생명의 전면모가 발현되리라

ⓥ존신구심     진신대현   

  存神求心이면 眞身大現하고

 :삼신상제님의 성신을 너의 마음에서 구하여라

ⓦ화응상감     진업대성     

  化應相感이면 眞業大成이니라

 :조화가 응하는 삼신상제님의 성령의 불을 받아 느껴라! 그대 우주의 한소식을 들어 광구천하의 대업을 크게

 이루리라

ⓧ소험유시하고 소경유공하니 인재기간이니라

   () () () () 하고 () () () () 하니 () () () () 이니라.

:우리의 삶이 실현되는 바는 시간의 흐름속에서 이루어지고,인류문명이 열리는 삶의 장인 지경의 이치는 공간속에   깃들어있으니,인간은 이러한 삶의 현실법칙인 시공의 경계와 변화속에서 존재하고 있도다

ⓨ서물지유허조동체자는 유일기이이오 유삼신이이라

  () () () () () () () () () () () () () () () () () () () 라.

 :만물속에 정신과 물질이 일체로 깃들어있는 것은 이 우주에는 오직 한 조화기운과 삼신의 창조정신만이 있기때문이다


㉠유불가궁지수하며 유불가피지리하며 유불가항지력하여

   () () () () () () 하여 () () () () () () 하며 () () () () () () 하여

 :여기에는 가히 헤아릴수없는 수의 법칙과 결코 피할수 없는 변화원리와 감히 거역할 수 없는 창조력이 깃들어있다

㉢유혹선불선이 보제영겁하며

   () () () () () () () () () 하며 

 :그리하여 혹 선하거나 착하지 못한 행동을 범하게 되면 그 응보가 영원토록 작용하게된다

㉣유혹선불선이 조제자연하며

   () () () () () () () () () 하여

 :혹은 그 보답을필연적으로 받게되어

㉤유혹선불선이 보제자손이니라

   () () () () () () () () () 하니라.

 :때로는 자손에게까지 그 응보를 철저하게 받게 되느니라


⑹군사부의 길

①경에 운호대 인물이 동수삼진이나

   () () () () () () () () 이나 .  

:삼일신고에 이르되, 인간과 만물이 다 함께 삼진을 받았으나

②유중은 미지하야 삼망이 착근하고

   () () () () 하여 () () () () 하고

:오직 중생은 현실에 미혹되어 삼망이 뿌리를 내린다

③진망이 대하여 작삼도하나니

   () () () () 하여 () () 니라

:이 삼진과 삼망이 서로 상관작용을 하여 삼도의 3대 작용을 낳는다

④부도는 법천하여 진일부위하고

   () () () () 하여 () () () () 하고

:아버지의 길은.하늘의 도를 본받아 오직 진실되어 거짓이 없으며

⑤사도는 법지하여 근일무태하고

   () () () () 하여 () () () () 하고

:스승의 길은, 땅의 덕을 본받아 부지런하여 태만하지 않으며

⑥군도는 법인하야 협일무위니라

   () () () () 하여 () () () () 니라.

:임금의 길은 사람의 도덕을 근본으로 하여 이를 잘 지켜 백성들이 한마음이 되도록 일심한다 하였다


⑺진선미는 곧 삼신의 창조의 덕성

①고려팔관기 삼신설   운   

 高麗八觀記 三神說에 云호대

 :고려팔관기의 삼신설에 이렇게 기록되어있다

② 상계주신   기호왈천일     

  上界主神은 其號曰天一이시니

 :상계의 주신이름은 천일이다

③주조화     유절대지고지권능     

  主造化하사 有絶對至高之權能하시며

 :조화를 주관하고 절대지고의 권능을 갖고 계신다

④무형이형     사만물   각통기성      

  無形而形하사 使萬物로 各通其性하시니

 :일정한 형체는 없으나 뜻대로 형상을 나타내신다.만물로 하여금 제각기 그 본성을 통하게 하시므로

⑤시위청진대지체야 

  是爲淸眞大之体也오

 :이 분은 순수하고 참된 것의 위대한 주체가 되신다

⑥하계주신   기호왈지일     

  下界主神은 其號曰地一이시니

 :하계의 주신이름은 지일이다

⑦주교화     유지선유일지법력     

  主敎化하사 有至善惟一之法力하시며

 :교화를 주과하고 지선유일의 법력이 있으시다

⑧무위이작     사만물   각지기명     

  無爲而作하사 使萬物로 各知其命하시니

 :함이 없으시되 만물을 짓고 만물로 하여금 각각 그 목숨을 알게하시니

⑨시위선성대지체야 

  是爲善聖大之体也오

 :이분은 선하고 거룩한것의 위대한 주체가 되신다

⑩중계주신   기호왈태일      

  中界主神은 其號曰太一이시니

 :중계의 주신이름은 태일이시다

주치화     유최고무상지덕량     

  主治化하사 有最高無上之德量하시며

 :치화를 주관하고 최고무상의 덕을 간직하고

무언이화     사만물   각보기정     

  無言而化하사 使萬物로 各保其精하시니

 :말없이 만물을 교화하신다. 만물로 하여금 각 정기를 잘 보존케하시니

시위미능대지체야     

  是爲美能大之体也시니라

 :이 분은 미를 완성하는 위대한 주체가 되신다

⑭연이나 주체즉위일상제시오

:그러나 대 우주의 주체는 한 분의 상네님이요

⑮비각유신야시며 작용즉삼신야시니라

:각기 다른 세분이 있는 것이 아니다. 창조운동을 하면(이 같은 창조정신과 생성원리로서) 삼신으로 나타나는 것 뿐이다


⑻삼신의 창조정신을 각기 계승한 환인환웅단군

ⓐ고   환인씨   승일변위칠, 이변위육지운   

  故로 桓仁氏는 承一變爲七, 二變爲六之運하여

 :환인께서는 1수가 7화로 변화고,2화가 6수로 변하는 물과 불의 창조원리를 계승하여

ⓑ전용부도이주천하       천하화지    

  專用父道而注天下하신대 天下化之하며

 :오직 아버지의 도를 집행하여 천하를 교화하신데 온 천하가 그 덕으로 감화되었다

ⓒ신시씨   승천일생수, 지이생화지위    

  神市氏는 乘天一生水, 地二生化之位하여

 :신시환웅께서는 하늘이 물을 창조하고(천일생수)하고 땅이 이 불을 화생하는(지이생화)하는

ⓓ전용사도이솔천하       천하효지    

  專用師道而率天下하신대 天下効之하며

 :천하를 거느리신데 온 천하가 이를 본받았다

ⓔ왕검씨   승경일주삼, 경일잡사지기    

  王儉氏는 乘徑一周三, 徑一匝四之機하여

 :단군왕검쎄서는 하늘과 땅의 변화정신(천원지방)을 계승하여(이를 현실역사에 형상화시키는 통치원리:삼환관경제)

ⓕ전용왕도이치천하       천하종지      

  轉用王道而治天下하신대 天下從之하니라

 :오로지 왕도를 정립하여 집행하고 천하를 다스리시는데 온 천하가 이를 순종하였다

ⓖ오제설   운   

  五帝說에 云호대

 :고려 팔관기에 삼신설에 운해서

ⓗ북방사명왈태수   기제왈흑     기호왈현묘진원   

  北方司命曰太水오 其帝曰黑이오 其號曰玄玅眞元이오

 :북방에서 명을 맡고 있는 신명을 태수라고 하고 그걸 맡은 임금은 흑제. 그 다음에 그 이름을 현묘진원(현현,오묘한 근원)이오

ⓘ기좌왈환인     재소류천       시위대길상야 

  其佐曰桓仁이니 在蘇留天하시니 是爲大吉詳也오

 :그 보좌가 환인이니(모든 생명의 시작은 수에서 시작,환인이 수에다가 배속) 그분들이 있는 하늘이 소류천(생명이   소생해서 머물고 있는 뜻)이시니 대길상(크게 상서로움이 있는 그런 자리)이오

ⓙ동방사명왈태목     기제왈청     기호왈동인호생    

  東方司命曰太木이오 其帝曰靑이오 其號曰同仁好生이오

 :동방사명은 태목이오,그걸맡은 임금은 청제라 하고 인을 늘 함께해서 살리기를 좋아하오(목의 기능)

 좋아하고

ⓚ기좌왈대웅     재태평천       시위대광명야  

  其佐曰大雄이니 在太平天하시니 是爲大光明也오

 :환인천제를 이은분이니까 환웅이니 태평천에 계신데 대광명이오

ⓛ남방사명왈 태화   기제왈적     기호왈성광보명   

  南方司命曰 太火오 其帝曰赤이오 其號曰盛光普明이오

 :남방사명은 태화오 통치하실시는 적제이오 광보명(두루두루 광명)하는 것이요

ⓜ기좌왈포희   재원정천       시위대안정야 

  其佐曰庖犧니 在元精天하시니 是爲大安定也오

 : 포희는 복희씨고 원정천에 계시니 대안정(크게 안정)하는 것이오

ⓝ서방사명왈태금     기제왈백     기호왈청정견허  

  西方司命曰太金이오 其帝曰白이오 其號曰淸淨堅虛오

 :서방사명은 태금이오 그 임금은 백제오 청정견허(맑고 깨끗하고 견고하고 비었다)하는 것이오

ⓞ기좌왈치우   재균화천       시위대가리야  

  其佐曰治尤니 在鈞和天하시니 是爲大嘉利也오

 :치우천황이니 균화천에 계시니 대가리하는 것이오

ⓟ중방사명왈태토   기제왈황     기호왈중상유구  

  中方司命曰太土오 其帝曰黃이오 其號曰中常悠久오

 :중방사명은 태토요,그 임금은 황제요, 중상유구하는 것이오

ⓠ기좌왈왕검     재안덕천       시위대예락야        

  其佐曰王儉이니 在安德天하시니 是爲大豫樂也시니라

 :왕검은 안덕천(조화를 주장하는 토덕이 있어서)에 계시니 이분이 대예락이라.

ⓡ오제주   왈  오방   각유사명     

  五帝注에 曰 五方이 各有司命하시니

 :오제주에 보면 다섯 방위에 각각의 사명이 있으시니

ⓢ재천왈제   재지왈대장군     

  在天曰帝오 在地曰大將軍이시니

 :하늘에 잇으면 제요 땅에있으면 대장군이시니

ⓣ독찰오방자   위천하대장군     

  督察五方者는 爲天下大將軍이시오

 :다섯 방위를 독찰(감독하여 살피는) 이제 그런 분이 바로 천하대장군이요

ⓤ독찰지하자   위지하여장군야   

  督察地下者는 爲地下女將軍也시니

 :지하세계를 감독하고 살피는 그런 분이 지하여장군이다.

ⓥ용왕   현구   주선악     

  龍王은 玄龜니 主善惡하시며

 :용왕은 현구(현무)니 주선악,주명,주곡,주형,주병 이 다섯 가지의 사명을 주관한다

 :상제님께서 현무경은 생사 선악을 판단한다


⑼삼신산은 천하의 뿌리산

①삼신산     위천하지근산        이삼신명자     개자상세이래 

  三神山이 爲天下之根山이니 以三神名者는 盖自上世以來로

 :삼신산은 천하의 뿌리가 되는 산이니 근본이 되는 산이니 삼신으로서 이름을 한 것은 대개 이래로 옛날(상세)로부터

②함신삼신     강유어차         화선삼계삼백육십만지대주천

  咸信三神이 降遊於此하여 化宣三界三百六十萬之大周天하니

 :다같이 삼신을 믿어 이 삼신산에서 내려와서 이렇게 노닐어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삼계의 그러한 생물,만물에게   은혜를 베풀었다(화선)


⑽백두산의 연원

①삼신   혹설  

  三神은 或說에

 :삼신을 말하되

② 유이삼위신       신위백      신위고    

  有以三爲新하고 新爲白하며 神爲高하고

:삼이라는 것은 새롭고 새롭다는 것은 희며,신은 높고(신은 저 꼭대기 하늘나라에 계시므로)

③고위두고   역칭백두산     

 高爲頭故로 亦稱白頭山이라

 :높다는 것은 머리이니 역칭 백두산이라 (삼→신→백,신→고→두)

④우운       개마   해마리지전음    

  又云호대 蓋馬는 奚摩離之轉音이니

 :산은 또 개마인데 개마는 해마리에서 변한 것이니(해마리지전음)

⑤고어   위백위해     위두위마리야  

  古語에 謂白爲奚하고 謂頭爲摩離也니

 :고어에 백은 해가 되고 두는 마리가 되니

⑥백두산지명   역기어시의     

  白頭山之名이 亦起於是矣니라

 :백두라고 하는 것은 바로 여기서 비롯됐다


⑾인류의 조상 아만과 나반

①인류지조   왈나반     

 人類之祖를 曰那般이시니

 :인류의 처음 조상은 나반이시니

②초여아만     상우지처   왈아이사타 

  初與阿曼으로 相偶之處를 曰阿耳斯它오

 :처음으로 나반과 아만이 만난 곳이 아이사타오

③역칭사타려아  

  亦稱斯它麗阿라

 :역칭 사타려아(시베리아)다

④일   몽득신계이자성혼례     명수고천이환음   

  日에 夢得神啓而自成婚禮하고 明水告天而環飮할새

 :시베리아에서 처음 만나서 꿈에 천신의 계시를 받고 이렇게 계시를 받아서 스스로 혼례를 이루니

⑤산남   주작     내희     수북   신구   정서   

 山南에 朱鵲이 來喜하고 水北에 神龜가 呈瑞하고

 :산 남쪽에는 주작이 와서 기뻐하고 물 북쪽에서는 신구가 서기를 드러내고 

⑥천해금악   삼위태백   본속구환   

 天海金岳과 三危太白은 本屬九桓하니

 :천해에 금악,삼위,태백은 본래 구환에 속해서 

⑦이개구황육십사민   개기후야  

 而蓋九皇六十四民이 皆其後也라

 :구환의 후예 64민은 나반과 아만의 후예다.

⑧연     일산일수   각위일국   

 然이나 一山一水에 各爲一國하고

 :그러나 한 산과 한 강을 끼고 있으면 나라가 되었고

⑨군녀군남   역상분경     종경이수    

 羣女羣男이 亦相分境하여 從境而殊하고

 :뭇 남녀가 서로 경계를 이루어서 경계를 따라서 오랫동안 따로 살다보니까

⑩국별적구   창세조서   후무득구야    

 國別積久에 創世條序를 後無得究也러니

 :나라의 국별, 나라의 어떤 다름,차별이 오래 되어서 창세조서(이 세상이 시작된 그런 역사)를 상고할 수가 없다


⑿민족의 태시조 안파견

①구이후   유제환인자출     위국인소애대   

 久而後에 有帝桓仁者出하여 爲國人所愛戴하니

 :오랜 세월 후에 천제 환인께서 나타나셔갖고 백성들이 사랑하여 추대를 해갖고

②왈안파견     역칭거발환야  

 曰安巴堅이오 亦稱居發桓也라

 :추대를 하니 안파견이요 거발환이라

③개소위안파견   내계천립부지명야 

 盖所謂安巴堅은 乃繼天立父之名也오

 :안파견은 하늘을 계승하여 아버지의 도를 세웠다

④소위거발환   천지인정일지호야  

 所謂居發桓은 天地人定一之號야라

 :거발환은  천지인을 하나로 정했다

⑤자시   환인   형제구인   분국이치   

 自是로 桓仁의 兄弟九人이 分國而治하니

 :환인의 아홉 사람이 나눠서 다스렸는데

⑥시위구황육십사민야 

 是爲九皇六十四民也라

 :바로 구황육십사민이라

*구황

㉮구환과 구황은 같은 말

㉯구황의 또 나중에 우리나라는 구여, 구환, 구황, 구려

㉰64민이라는 것은 64괘에 응해갖고 많은 민족으로 분포


⒀최초의 삼신,최초의 조상신

①절상삼신    생천조물         환인    교인입의      

 窃想三神이 生天造物하시고 桓仁이 敎人立義하시니

 :삼신이 하늘을 낳아서 만물을 짓고 환인은 사람을 가르쳐 그 옮음을 세우시니

②자시   자손상전     현묘득도     광명이세   

 自是로 子孫相傳하여 玄玅得道하여 光明理世하고

 :이로부터 자손이 서로 전하여 현묘한 도를 깨달아서 광명(광명개천,밝음으로서 하늘을 열고,우리 민족을 처음열고)   과 이세(제세리화,세상을 다스렸다)하셨다

③삼신   재환국지선     나반   사위삼신         

 三神은 在桓國之先하여 那般이 死爲三神이라하니

 :삼신은 환국에서 먼저있어 나반이 죽어 최초의 조상신(삼신)이 되었다하니

④부삼신자   영구생명지근본야  

 夫三神者는 永久生命之根本也라.

 :무릇 삼신은 영원한 생명의 근본이다

⑤고   왈

 故로 曰

 :예로부터

⑥인물   동출어삼신       이삼신       위일원지조야    

 人物이 同出於三神하여 以三神으로 爲一源之祖也라〉

 :사람과 만물이 함께 삼신으로부터 나와서 삼신으로 하나의 근원이 되는 조상으로 삼았다

 :사람과 만물이 전부 삼신으로부터 근원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