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태백일사(이맥 저)
ⅰ삼신오제본기
*태백일사 저자 이맥
⑴우주의 주재자 상제님의 창조원리-삼신
⑵삼신과 오제와 오령
⑶삼신일체의 창조의 생명원리
⑷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개벽과 진화
⑸생사의 근원적인 한 소식
⑹군사부의 길
⑺진선미는 곧 삼신의 창조의 덕성
⑻삼신의 창조정신을 각기 계승한 환인환웅단군
⑼삼신산은 천하의 뿌리산
⑽백두산의 연원
⑾인류의 조상 아만과 나반
⑿민족의 태시조 안파견
⒀최초의 삼신,최초의 조상신
⒁삼황과 삼광오기
⒂상극시대의 시작과 단군왕검의 왕조
⒃다섯가지 색의 종족
⒄제사문화와 소도의 계
⒅경당과 삼로 육정의 설치
⒆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제도
⒇하백으로 하여금 사해를 주관케하심
⑴우주의 주재자 상제님의 창조원리-삼신
①표훈천사 운
表訓天詞에 云호대
:표훈천사에 이렇게 기록되어있다
②대시 상하사방 증미견암흑
大始에 上下四方이 曾未見暗黑하고
:태시에 상하와 동서남북4방에는 일찍이 암흑을 볼수없고
③고왕금래 지일광명의
古往今來에 只一光明矣러라.
:언제나 한결같은 광명만이 비치고 있었다
④자상계 각유삼신 즉일상제
自上界로 却有三神하시니 卽一上帝시오
:천상의 세계로부터 문득 삼신이 계셨다.이 삼신은 곧 한분의 상제님이시다
⑤주체즉위일신 비각유신야
主体則爲一神이시나 非各有神야시며
:창조의 주체는 한 분의 신이요,각기 다른 세분의 신이 달리 있다는 말이 아니다
⑥작용즉삼신야
作用則三神也시니라.
:만물창조와 변화의 작용을 세 가지의 변화원리인 삼신정신으로 행하심이라
⑦삼신 유인출만물
三神이 有引出萬物하시며
:삼신은 만물을 짓고
⑧통치전세계지무량지능 불견기형체
統治全世界之無量知能하사 不見其形體로시대
:전세계의 헤아릴 수 없는 지혜와 능력을 다스리나 그 형체는 볼 수없도다
⑨이좌어최상상지천 소거 천만억토
而坐於最上上之天하시니 所居는 千萬億土라
:가장 높고 높은 하늘에 앉아 대우주의 천만 억 세계에 상서로운 기운을 크게 내리신다
⑩항시 대방광명 대발신묘
恒時에 大方光明하시며 大發神妙하시며
:항상 광명을 크게 방출하고 신묘한 기운을 크게 발하며
⑪대강길상 가기이포만유
大降吉祥하시고 呵氣以包萬有하시며
:상서로운 기운을 크게 내리신다.입김으로 만유를 싸고
⑫사열이자물종 행신이리세무
射熱以滋物種하시며 行神以理世務하실새
:열을발사하여 만물의종자가 자라게하고,상제님의 명령(천명)은 신명들로하여금 집행하게하여 세상일을 다스리신다
⑬미유기이시생수 사태수
未有氣而始生水하사 使太水로
:태초에 기가 없었는데 처음으로 수를 생해서 태수라는 신으로 하여금
⑭거북방사명 상흑
居北方司命하여 尙黑하시고
:북방에 거해서 그 명을 사는 관장하게 하여 북쪽에 관한 모든 일을 관장하게 하시고(상흑,흑색을 숭상하다)
⑮미유기이시생화 사태화
未有機而始生火하여 使太火로
:기의 운동자체가 있지도 않았는데 처음으로 불을 생해서 태화라는 신으로 하여금
⑯거남방사명 상적
居南方司命하여 尙赤하시고
:남방사명을 주관하여 붉을색을 숭상하게 하시고(상적)
⑰미유질이시생목 사태목
未有質而始生木하여 使太木으로
:뭇바탕이 있어야 만물이 생하는데 바탕이 있지도 않았는데 목을 생해서 태목이라는 신으로 하여금
⑱거동방사명 상청
居東方司命하여 尙靑하시고
:동방사명을 주관하게 하시면서 방의 모든 일을 태목으로 하여금 관장하게 했다(상청,청색을 숭상했다)
⑲미유형이시생금 사태금
未有形而始生金하여 使太金으로
:형상이 있지도 않았는데 금을 처음으로 생해가지고 태금이라는 신으로 하여금
⑳거서방사명 상백
居西方司命하여 尙白하시고
:서방사명을 주장하게 해서 백색을 숭상하시고
㉮미유체이시생토 사태토 거중방사명 상황
未有體而始生土하여 使太土로 居中方司命하여 尙黃하시니
:어떤 본체가 있지도 않았는데, 처음으로 토를 생하게 해서 태토로 하여금 중방사명을 관장하게 해서 황색을 숭상하게 하시니
*시간의 흐름(기의 흐름.봄여름가을겨울)이라는 것은 목화토금수,창조의 순서는 수화목금토
*미유기이→미유질이→미유형이→미유체이
ⓐ이런 것이 그런 말을 썼다는 것은 전부 이것은 자화한다는 뜻
ⓑ태수, 태화, 태목 태금, 태토, 태자를 썼느냐? 이것은 태극이 분화해서 이런 오행이 만들어 낸다는 뜻
ⓒ극이 분화해서 이런 오행이 만들어 낸다는 뜻도 있어요.
ⓓ물론 여기서는 태초의 목화토금수의 최초의 뿌리가 됐기 때문에 태자를 썼다는 것일 수도 있고 태극이 분화해서
오행이 나온거로 볼 수가 있기 때문에 태자를 쓴겁니다
ⓔ신이기 때문에 어떤 목을 주관하는 신이기 때문에 태목이라고 했다.불을 주관하는 신명이기때문에 태화라고 했다.
㉯어시 편재천하자 주오제사명
於是에 遍在天下者는 主五帝司命하시니
:천하에 두루 존재하는 것은 오제가 명을 관장하는 것을 주장하시니
㉰시위천하대장군야
是爲天下大將軍也시며
:이 분이 천하대장군이시며(천하대장군은 삼신 상제님 밑에서 오제를 통솔하는,명을 받는 분(사명)
㉱편재지하자 주오령성효
遍在地下者는 主五靈成効하시니
:땅속에 두루 존재하는 것은 오령(태수,태화,태목,태금,태토)이 효과를 이루시니
㉲시위지하여장군야
是爲地下女將軍也시니라.
:이분이 지하여장군이시니라(삼산상제님 명을 받아 오령의 효과를 이루는분(성효)
⑵삼신과 오제와 오령
①계부삼신
稽夫三神호니
:깊이 생각해보건데 삼신은
②왈천일 왈지일 왈태일
曰天一과 曰地一과 曰太一이시니
:천일과 지일과 태일이다
③천일 주조화
天一은 主造化하시고
:천일은 만물창조의 조화를 주장하고
④지일 주교화
地一은 主敎化하시고
:지일은 만물을 기르는 교화를 주장하고
⑤태일 주치화
太一은 主治化하시니라.
;태일은 세계를 다스리는 치화를 주장한다
⑥계부오제
稽夫五帝호니
:오제를 상부하고 고찰해보니
⑦왈흑제 왈적제 왈청제 왈백제 왈황제
曰黑帝와 曰赤帝와 曰靑帝와 曰白帝와 曰黃帝시니
:오제는 흑제,적제,청제,백제,황제시니
⑧흑제 주숙살 적제 주광열
黑帝는 主肅殺하시고 赤帝는 主光熱하시고
:흑제는 겨울의 숙살을 주장하고 적제는 여름의 광열을 주장하고
⑨청제 주생양 백제 주성숙
靑帝는 主生養하시고 白帝는 主成熟하시고
:청제는 봄의 생양을 주장하고 백제는 가을의 성숙을 주장하고
⑩황제 주화조
黃帝는 主和調하시니라.
;황제는 (하추교차기)에 조화를 주장한다
⑪계부오령
稽夫五靈호니
:오령을 고찰해보니
⑫왈태수 왈태화 왈태목 왈태금 왈태토
曰太水와 曰太火와 曰太木과 曰太金과 曰太土시니
:다섯성령은 태수 태화 태목 태금 태토이다
⑬태수 주영윤 태화 주용전
:태수는 영윤을 주장하고 태화는 용전을 주장하고
⑭태목 주영축 태금 주재단
太木은 主營築하시고 太金은 主裁斷하시고
;태목은 영축을 주장하고 태금은 재단을 주장하고
⑮태토 주가종
太土는 主稼種하시니라.
:태토는 가종을 주장하느니라
⑯어시 삼신 내독오제 명각현궐홍통
於是에 三神이 乃督五帝하사 命各顯厥弘通하시며
:이때 삼신께서 다섯방위의 주재자인 오제를 감독하여 그 창조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것을 명령하고
⑰오령 계성궐화육
五靈으로 啓成厥化育하시니
:오행의 조화기운을 맡은 다섯성령인 오령에게는 만물화육의 조화작용을 열어서 공덕을 이루게 하셧다
⑱일행위주 월행위야
日行爲晝하며 月行爲夜하며
;이에 태양이 주행하여 낮이 되고 달이 야행하여 밤을 이루고
⑲후측성력 한서기년
候測星曆하며 寒暑紀年하니라.
:별의 역수를 측정하여 한서를 마디로 하여 1년을 삼았다
⑳어구출선 이수해 농구출승 이수륙
漁區出船하여 以守海하고 農區出乘하여 以守陸하니라.
:그리하여 어장에서는 배를 띄어 바다를 지키고,농장에서는 농기구를 써서 땅을 다스리는 법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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