夫人之常數太陽常多血少氣少陽常多氣少血陽明常多血多氣厥陰常多血少氣少陰常多氣少血太陰常多氣少血此天之常數也○故曰刺陽明出血氣刺太陽出血惡氣刺少陽出氣惡血刺太陰出氣惡血刺厥陰出血惡氣刺少陰出氣惡血也《靈樞》○足陽明太陰爲表裏足少陽厥陰爲表裏足太陽少陰爲表裏手陽明太陰爲表裏手少陽心主爲表裏手太陽少陰爲表裏也《靈樞》
12경맥의 혈과 기가 많고 적은 것[十二經血氣多少]
정상적인 사람의 태양경에는 늘 혈이 많고 기가 적으며 소양경에는 늘 기가 많고 혈이 적다. 양명경에는 늘 혈도 많고 기도 많다. 궐음경에는 늘 혈이 많고 기가 적으며 소음경에는 늘 기가 많고 혈이 적으며 태음경에도 기가 많고 혈이 적다. 이것은 정상적인 기준이다. 그러므로 양명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혈과 기를 다 빼고 태양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혈을 빼고 기는 나오지 못하게 하며 소양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기는 빼고 혈은 나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 태음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기는 빼고 혈은 나오지 못하게 하며 궐음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혈은 빼고 기는 나오지 못하게 하고 소음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기는 빼고 혈은 나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영추].
○ 족양명경과 족태음경이 서로 표리관계에 있고 족소양경과 족궐음경이 서로 표리관계에 있다. 또한 족태양경과 족소음경이 표리관계에 있고 수양명경과 수태음경이 표리관계에 있다. 수소양경과 수궐음심포경이 표리관계에 있고 수태양경과 수소음경이 표리관계에 있다[영추].
手之三陰從藏走至手手之三陽從手走至頭足之三陽從頭走至足足之三陰從足走至腹《靈樞》○人之經絡三陽三陰分布一身太陽少陰在身之後陽明太陰在身之前少陽厥陰在身之側《丹心》
12경맥의 순행과 분포되어 있는 부분[十二經行度部分]
손의 3음경은 5장에서 손으로 나갔고 손의 3양경은 손에서 머리로 올라갔으며 발의 3양경은 머리에서 발로 내려갔고 발의 3음경은 발에서 배로 갔다[영추].
○ 사람의 경락은 3양과 3음으로 온몸에 분포되어 있는데 태양경과 소음경은 몸 뒤에 있고 양명경과 태음경은 몸 앞에 있으며 소양경과 궐음경은 몸의 옆에 분포되어 있다[단심].
胸氣有街腹氣有街頭氣有街脛氣有街故氣在頭者止之于腦氣在胸者止之于膺與背兪氣在腹者止之背兪與衝怴于臍左右之動怴者氣在脛者止之于氣街與承山嚹上以下取此者用毫鍼得氣乃刺之《靈樞》
기가 돌아가는 길[氣行有街]
가슴의 기도 길이 있고 배의 기도 길이 있으며 머리의 기에도 길이 있고 정강이의 기에도 길이 있다. 그러므로 머리에 있는 기는 뇌에 머무르고 가슴에 있는 기는 젖가슴과 배유혈(背兪穴)에 머물러 있고 배에 있는 기는 배유혈과 충맥이 배꼽 양옆의 맥이 뛰는데 머무르고 정강이에 있는 기는 기가(氣街)와 승산(복사뼈 위)의 아래에 머물러 있다. 그러므로 치료하는 데도 호침(毫鍼)으로 침감이 알릴 때까지 찌른다[영추].
經曰左盛則右病右盛則左病右痛未已而左怴先病左痛未已而右怴先病如此者必巨刺之此五穴(井滎杮經合)臨時變合刺法之最大者也巨刺者刺經怴也《入門》○經曰邪客大絡者左注右右注左上下左右其氣無常不入經杮命曰繆刺繆刺者刺絡怴也言絡怴與經怴繆處身有塼攣疼痛而怴無病刺其陰陽交貫之道也《入門》○散刺者散鍼也因雜病而散用其穴因病之所宜而鍼之初不拘於流注卽天應穴資生經所謂阿是穴是也《入門》○邪客於經痛在於左而右怴先病者巨刺之必中其經非絡怴也絡病者其痛與經怴繆處故命曰繆刺皆左取右右取左又曰身形有痛九候莫病則繆刺之繆刺皆取諸經之絡怴也《綱目》
거자법, 무자법, 산자법으로 침놓는 방법[鍼法有巨刺繆刺散刺]
『내경』에는 “왼쪽 경맥이 실하면 오른쪽에 병이 생긴 것이고 오른쪽 경맥이 실하면 왼쪽에 병이 생긴 것이다. 또한 오른쪽의 병이 낫지 않는 것은 왼쪽 경맥이 먼저 병든 것이고 왼쪽의 병이 낫지 않는 것은 오른쪽 경맥이 먼저 병든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때에는 반드시 거자법을 써야 한다”라고 하였다. 정(井), 형(滎), 유( ), 경(經), 합(合)의 5개 혈을 병에 따라 알맞게 쓰는 것이 침을 놓는 방법 가운데서 제일 중요한 방법이다. 거자법이라는 것은 그 경맥에 있는 5개의 유혈들을 쓰는 것이다[입문].
○ 『내경』에는 대락에 사기가 침입하여 왼쪽에서 오른쪽으로도 몰려 가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도 몰려 가며 상하좌우로 일정한 곳이 없이 돌아다니기도 하나 경혈에는 들어가지 않았을 때에만 무자법을 쓰라고 하였는데 무자법이라는 것은 그 낙맥에 침을 놓는 것이다. 즉 낙맥과 경맥은 위치가 다르므로 몸이 가드라들고[ 攣] 저리며 아프나 경맥에 병이 없을 때에는 음과 양이 서로 통한 곳을 찔러야 한다는 것이다[입문].
○ 산자법이라는 것은 산침(散鍼)을 말하는데 잡병 때에 아무 곳이나 침혈을 잡거나 병에 따라 적당한 곳에 침을 놓으며 경맥의 순행에는 관계하지 않는 것이다. 즉 천응혈(天應穴)인데 자생경에 씌어 있는 아시혈(阿是穴)이다[입문].
○ 사기가 경맥에 들어가 왼쪽이 아픈 것은 오른쪽 경맥에 먼저 병이 생긴 것이므로 거자법을 써서 그 경맥에 침을 놓아야 하며 낙맥에는 놓지 말아야 한다. 낙맥에 병이 생긴 것은 그 아픈 곳이 경맥과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무자법을 써야 한다. 즉 왼쪽에 병이 생기면 오른쪽에 침을 놓고 오른쪽에 병이 생기면 왼쪽에 침을 놓는다. 또한 몸은 아픈데 9후맥에 병이 없으면 무자법을 써야 한다고 하였는데 무자법은 모든 경맥의 낙혈을 잡아 침을 놓는 방법이다[강목].
怴有陽維陰維有陽垍陰垍有衝有督有任有帶之怴凡此八怴者皆不拘於經故曰奇經八怴也《難經》○奇經病非自生盖因諸經溢出而流入之也比於聖人圖設溝渠以備水幾之溢溝渠滿溢則流於深湖人怴隆盛入於八怴而不環周故其受邪氣蓄則腫熱磠射之也《綱目》○督衝任三怴拄起而異行皆始於氣衝(穴名)一源而分三岐督怴行背而應乎陽任怴行腹而應乎陰衝怴自足至頭若衝衝而直行於上爲十二經怴之海總領諸經氣血三怴皆起於氣衝氣衝又起於胃怴其源如此則知胃氣爲本矣《入門》
기경8맥(奇經八脈)/침구
경맥에는 양유맥, 음유맥, 양교맥, 음교맥, 충맥, 독맥, 임맥, 대맥 등이 있다. 이 8가지 경맥은 다 12경맥에 속하지 않으므로 기경8맥이라고 한다[난경].
○ 기경의 병은 다 자기 경맥에서 생긴 것이 아니며 다른 경맥에서 생긴 병이 넘어온 것이다. 마치 성인이 도랑을 파서 물이 흘러 넘지 못하게 하였으나 도랑이 차고 넘치면 깊은 호수로 흘러 내려가는 것과 같이 사람의 경맥도 지나치게 실해지면 기경8맥으로 들어가서 제대로 돌아가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곳에 사기를 받아 몰리게 되면 붓고 열이 난다. 이때에는 침으로 치료하여야 한다[강목].
○ 독맥, 충맥, 임맥 등 3가지 경맥은 다 한 곳에서 시작하여 각각 다른 곳으로 갔다. 즉 기충혈(氣衝穴)에서 시작하여 3가지로 갈라졌다. 독맥은 잔등으로 가서 양이 되었고 임맥은 배로 가서 음이 되었으며 충맥은 발로부터 머리로 곧추 올라가 12경맥이 모이는 곳으로 가서 모든 경맥의 기혈을 통솔한다. 이 3가지 경맥은 다 기충혈에서 시작하였으며 기충혈은 또한 위맥에 근원을 두었다. 그 근원이 위맥이므로 위기가 근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입문].
起于金門(穴名)以陽交爲壿與手足太陽及垍怴會于肩杮與手足少陽會于天店及會肩井與足少陽會于陽白上本神下至風池與督怴會于械門此陽維之怴起于諸陽之交會也《入門》○陽維爲病苦寒熱又曰陽維維於陽陰維維於陰陰陽不能相維則璥然失志溶溶不能自收持《綱目》
양유맥(陽維脈)
금문혈(金門穴)에서 시작하였고 양교맥의 극혈( 穴)이며 수, 족태양경과 양교맥과는 견우혈에서 만나고 수, 족소양경과는 천료혈(天 穴)과 견정혈(肩井穴)에서 만나며 족소양경과는 양백혈(陽白穴) 위 본신혈(本神穴) 아래에서 만나 풍지혈(風池穴)로 내려가며 독맥과는 아문혈에서 만난다. 이 양유맥은 모든 양이 서로 만나는 곳에서 시작하였다[입문].
○ 양유맥에 병이 생기면 몹시 추웠다 열이 났다 한다. 또한 양유맥은 양에 얽히었고 음유맥은 음에 얽히었는데 음과 양이 서로 얽히지 못하면 뜻대로 되지 않으며 힘이 없어진다[강목].
陰維之壿曰築賓(穴名)與足太陰厥陰會于府舍期門又與任怴會于廉泉天突此陰維起于諸陰之交會也《入門》○陰維爲病苦心痛《綱目》
음유맥(陰維脈)
음유맥의 극혈은 축빈혈(築賓穴)이다. 족태음, 족궐음경과는 부사혈(府舍穴)과 기문혈(期門穴)에서 만나며 임맥과는 염천혈(廉泉穴)과 천돌혈에서 만난다. 이 음유맥은 모든 음이 서로 만나는 곳에서 시작하였다[입문].
○ 음유맥에 병이 생기면 가슴이 아프다[강목].
陽垍怴者起於外中循外嚹上行(申怴穴)入風池○陽垍之病陽急而狂奔《入門》○垍者捷也言此怴之行如垍捷者之擧動手足也《入門》
양교맥(陽 脈)
양교맥은 발꿈치에서 시작하여 바깥쪽 복사뼈(신맥혈)를 따라 풍지혈에 들어갔다.
○ 양교맥의 병은 양이 성하여 미쳐 달아난다[입문].
○ 교라는 것은 빠르다는 말이다. 즉 이 경맥이 돌아가는 것이 아주 빠른 사람이 손과 발을 놀리는 것 같다는 것이다[입문].
陰垍怴者亦起於外中循內嚹上行(照海穴)至咽喉交貫衝怴○陰垍之病陰急而足直《入門》
음교맥(陰 脈)
음교맥도 역시 발꿈치에서 시작하여 안쪽 복사뼈(조해혈)를 따라 위로 올라가 목구멍에 가서 충맥과 서로 연결되었다.
○ 음교맥의 병은 음이 성하여 발이 꼿꼿해진다[입문].
衝怴行身之前挾任怴兩傍東垣云衝怴起於會陰(穴名)根於氣街爲二道入腹中央挾臍兩傍上行附足陽明之怴至胸中而散《綱目》○衝怴爲病逆氣而裏急○內經言衝怴拄足少陰之經難經言拄足陽明之經以此推之則衝怴起自氣街在陽明少陰二經之內挾臍上行其理明矣《綱目》
충맥(衝脈)
충맥은 몸의 앞에 있으며 임맥의 양쪽으로 올라갔다. 동원이 말하기를 충맥은 회음혈에서 시작되었는데 그 근원은 기가혈에 두었으며 두 가지로 갈라져 배 가운데로 들어가 배꼽을 끼고 위로 올라가 족양명경맥에 붙어서 가슴에 가서 흩어졌다고 하였다[강목].
○ 충맥에 병이 생기면 기가 거슬러오르고 뱃속이 켕긴다.
○ 『내경』에 충맥은 족소음경과 합하였다고 하였고 『난경』에는 족양명경과 합하였다고 하였다. 이것으로 보아 충맥은 기가혈에서 시작하여 족양명경과 족소음경의 두 경맥 사이에 있으며 배꼽 옆을 따라 위로 올라간 것이 명확하다[강목].
督怴始終行身之後出於會陰根於長强上行脊裏至於点附足太陽之怴謂之督者以其督領諸經也《綱目》○督怴爲病脊强而反折《綱目》
독맥(督脈)
독맥은 몸 뒤에서 시작하여 몸 뒤에서 끝났다. 즉 회음혈에서 시작하였으며 그 근원은 장강혈에 두고 등뼈대 속을 따라 올라가 정수리에 가서 족태양경과 합치었다. 독이라는 것은 모든 경맥을 감독하고 통솔한다는 뜻이다[강목].
○ 독맥에 병이 생기면 등뼈대가 뻣뻣해지면서 뒤로 젖혀진다[강목].
任怴始終行身之前東垣云任怴起於會陰根於曲骨入前陰中出腹裏過臍上行附足厥陰之經謂之任者女子得之以姙養也《綱目》○任怴爲病其內苦結男子爲七疝女子爲禮聚《綱目》○衝怴任怴皆於胞中上循腹裏爲經絡之海其浮而外者循腹右上行會於咽喉別而絡脣口《綱目》
임맥(任脈)
임맥은 몸 앞에서 시작하여 몸 앞에서 끝났다. 동원이 말하기를 임맥은 회음혈에서 시작하였는데 곡골혈에 그 근원을 두고 생식기에 들어갔다가 뱃속으로 나와 배꼽을 지나 위로 올라가 족궐음경에 연계되었다. 『내경』에 임맥이란 것은 여자가 이 경맥의 힘으로 임신을 한다고 하였다[강목]. 임맥에 병이 생기면 속이 몹시 괴롭고 남자는 7산(七疝)이 되며 여자는 가취( 聚)가 된다[강목].
○ 충맥과 임맥은 다 자궁 속에서 시작하여 뱃속을 따라 위로 올라가 경락이 모이는 곳으로 갔으며 겉으로 나온 것은 배의 오른쪽을 따라 위로 올라가 목구멍에서 만나고 갈라져서 입술을 얽었다[강목].
帶怴者起於季脇廻身一周《難經》○經云帶怴周廻季肋間註云廻繞周身總束諸怴如束帶然起於季肋卽章門穴乃脇下接腰骨之間也《入門》○帶怴爲病腹滿溶溶若坐水中《入門》
대맥(帶脈)
대맥은 마지막 갈비뼈에서 시작하여 몸을 한바퀴 돌았다[난경].
○ 『내경』에 대맥은 마지막 갈비뼈 사이를 돌았다고 하였고 주해에는 몸을 한바퀴를 돌아서 모든 경맥을 띠로 묶은 것처럼 묶었기 때문에 대맥이라고 한다고 하였다. 그런데 마지막 갈비뼈에서 시작하였다는 것은 즉 장문혈(章門穴)로서 옆구리 아래 허리등뼈가 시작되는 곳이다[입문].
○ 대맥에 병이 생기면 배가 그득하고 끓으며 물 속에 앉은 것과 같다[입문].
子者陽也午者陰也不曰陰陽而曰子午者正以見人身任督與天地子午相爲流通故地理南鍼不離子午乃陰陽自然之妙用也八法者奇經八穴爲要乃十二經之大會也《入門》○公孫(衝怴)內關(陰維)臨泣(帶怴)外關(陽維)後谿(督怴)申怴(陽垍)列缺(任怴)照海(陰垍)其陽垍陽維幷督怴屬陽主肩背腰腿在表之病其陰垍陰維任衝帶屬陰主心腹脇肋在裏之梱《入門》○周身三百六十穴統於手足六十六穴六十六穴又統於八穴故謂之奇經八穴《入門》
자오8법(子午八法)
자는 양이고 오는 음이다. 음양이라고 하지 않고 자오라고 하는 것은 바로 사람의 몸의 임맥과 독맥은 천지의 자오와 서로 관계되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지리에서 지남침이 자오를 따라 돌아가는 것은 음양과 자연이 관계되기 때문이다. 8법은 기경8맥의 8가지 침혈을 중요하게 쓰는 방법인데 12경맥이 다 만나는 중요한 곳이다[입문].
○ 공손(公孫, 충맥(衝脈)), 내관(內關, 음유맥(陰維脈)), 임읍(臨泣, 대맥(帶脈)), 외관(外關, 양유맥(陽維脈)), 후계(後谿, 독맥(督脈)), 신맥(申脈, 양교맥(陽 脈)), 열결(列缺, 임맥(任脈)), 조해(照海, 음교맥(陰 脈)) 등이다. 양교맥과 양유맥은 독맥과 같이 양에 속하여 어깨와 잔등, 허리와 다리의 겉(表)에 있는 병에 주로 쓴다. 음교맥과 음유맥은 임맥, 충맥, 대맥과 같이 음에 속하며 가슴과 배, 옆구리와 속에 있는 병에 주로 쓴다[입문].
○ 온몸의 360개의 침혈은 손과 발에 66개 침혈이 있으며 이 침혈은 또한 8맥의 8가지 침혈에 속해 있으므로 기경8혈이라고 한다[입문].
流者往也注者住也神氣之流行也十二經每經各得五穴井滎杮經合也手不過狪足不過膝陽干三十六穴陰干三十穴共成六十六穴陽干多六穴者乃原穴也《入門》○大腸合又有巨虛上廉小腸合又有巨虛下廉三焦合又有委陽也《綱目》
자오류주(子午流注)
유(流)는 가는 것이고 주(注)는 멎는 것인데 신기(神氣)가 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12경맥에는 각각 정(井), 형(滎), 유( ), 경(經), 합(合) 5개의 침혈이 있다. 손에 있는 이 침혈은 팔굽 아래에 다 있고 발에 있는 침혈은 무릎 아래에 있다. 양경맥에 36개 혈과 음경맥에 30개의 침혈이 있는데 모두 66개 혈이다. 양경맥에 6개 혈이 더 많은 것은 원혈이 따로 있기 때문이다[입문].
○ 대장경의 합혈은 상거허혈(上巨虛穴)과 상렴혈(上廉穴)이고 소장경의 합혈은 하거허혈(下巨虛穴)과 하렴혈(下廉穴)이며 삼초경의 합혈은 위양혈(委陽穴)이다[강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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