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절대적인 선(善)은 없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변화,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주역(周易)』의 “수시변역(隨時變易)”이라는 말이나, 『회남자(淮南子)』에 보이는 “인시제의(因時制宜)”라는 말이 바로 그런 의미이다.
약속을 지키는 것이 아무리 유가(儒家)의 큰 미덕이라고 해도, 노(魯)나라의 미생(尾生)처럼 다리 밑에서 만나자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홍수로 물이 차오르는 데도 자리를 떠나지 않다가 죽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더구나 목숨이 달린 전쟁터라면 더더욱 상황에 맞는 대처가 필요하다.
역사상으로 이런 이치를 어겨서 후대에 비웃음을 받는 사람들이 있는데, 송(宋)나라 양공(襄公)과 한(漢)나라 초기의 진여(陳餘)가 대표적이다.
양공은 적이 침략해 오자, 전투 준비가 덜 된 적을 습격하는 것은 군자의 도리가 아니라고 하면서, 수차례나 적이 진형을 갖출 수 있도록 공격을 늦추었다가 대패하고, 그로 인해 병사(病死)했던 인물이다. “송나라 양공의 어짊(宋襄之仁)”이라는 말은 이를 비웃으면서 만들어진 말이다.
진여는 명장 한신(韓信)을 맞아 싸우면서, 수하의 지략가인 이좌거(李左車)가 제시한 기습 작전을 채택하지 않고 유자(儒者)를 자처하며 정정당당하게 정면으로 대결하는 전략을 펴다가 대패하여 죽음을 맞았던 인물이다.
조선 후기의 학자 성호(星湖) 이익(李瀷)은 이런 우를 범하는 것을 극구 경계하였다. 아무리 군자라도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권모술수도 부릴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의 저서에 양공의 어리석음을 거론하는 내용이 10여 차례 이상 보이고, 「송나라 양공에 대해 논한 글[宋襄公論]」 이라는 단편이 별도로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그가 유자의 비현실적이고 고루한 명분론을 얼마나 미워했을지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현대인들은 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것은 개인 간의 경쟁일 수도 있고, 조직 간의 경쟁일 수도 있다. 방식이나 규모의 차이는 있지만, 목숨 걸고 싸웠던 그 옛날의 전쟁처럼 하루하루 치열한 전투를 치르고 있는 셈이다.
전투의 가장 큰 목표는 일단 이기는 것이다. 애초에 싸움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모를까, 싸움이 시작된 뒤에는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물론 스포츠 정신에 입각하여 정정당당하게 겨루어야 하는 때도 있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발전적으로 공생해야 하는 때도 있다. 그러나 그런 경우는 그 승패가 나의 목숨을 위태롭게 하지 않거나 내가 옳다고 믿는 가치를 훼손하지 않을 때의 이야기이다.
그런 면에서 현대인들이 자신들의 정체성이 걸린 중요한 사안마저도 의외로 적당히 타협하고 넘어가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특히 정치인들이 그렇다. 자신들은 그것이 통 큰 배려이고 소통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실상은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에 대한 신념이 부족하여 포기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