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무경 중요내용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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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현무경(玄武經)이란?
현무경(玄武經)이란 증산 천주님께서 9년 천지공사를 보시고, 후천 5만년동안 지구상에 살아갈 모든 생명체의 삶의 프로그램을 집약시켜놓은 후천 대학경이다. 천지공사가 가을을 상징하는 열매에 해당한다면 현무경은 열매 속에 들어있는 핵심인 씨앗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현무경 속에는 씨 인(仁)이라 표현되는 12영부(靈符)가 있어서 봄, 여름, 가을을 도서부(圖書符) 삼단(三端)으로 표현하는 하도, 낙서, 용담의 상징 중 용담의 부(符)가 들어있는 것이다.
2절 현무경(玄武經)이 출현한 배경
지금의 시대는 우주원리상 1원(元) 중 하추(夏秋) 교차기이므로, 여름과 가을이 바꿔지는 때이다. 그러므로 이제까지 적용되었던 여름의 역(易)인 낙서(洛書)가 그 역할을 다하고 자리를 물려줘야 할 때이며, 가을의 역(易)인 용담(龍潭)이 주역(主役)이 되는 때인 것이다. 그러므로 천주님께서 천지공사를 통해 가을의 역(易)인 용담역(龍潭易)을 도출해 냈으며, 그 핵심인 현무경(玄武経)을 세상에 내 놓으신 것이다.
3절 천지공사와 현무경의 비교
주제 내용 |
천지공사 |
현무경 |
완성된 기간또는 날 |
9년(1901~1909) |
1909년 1월 1일 |
참여 주체 |
천지인신 |
천주님 |
내용 |
후천 생활의 모든 것 |
핵심 내용만 간추림 |
책으로 편집 |
대순전경(1929년), 미륵경전(2003년) |
현무경 원본(유실), 필사본 |
최신 해설집 |
미륵경전 주해(2013년) |
현무경 주해(2013년) |
비유 |
후천 가을의 열매 |
열매 속에 들어있는 씨앗 |
밝히고자 하는 뜻 |
후천 생활의 모든 것 |
영부와 용담역, 황극력 |
주로 밝힌 내용 |
천지공사와 천주님의 발자취 |
인존시대의 문명 |
공부자(工夫者) |
일반인 |
도통군자 |
연맥 |
천주님을 신앙대상으로 한 모든 단체 |
장기준 사수장 법맥 |
4장 현무경 중요내용 해설
1절 12 영부(靈符)의 명칭과 담긴 뜻
12영부는 현무경의 핵심이다. 천주님께서 [ 일본에 한가지 못 줄 것이 있으니 어질 인자라 어질 인(仁)자까지 붙여주면 천하(天下)는 다 저희들의 것이 되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어질 인(仁)자는 너희들에게 붙여주노니 오직 어질 인(仁)자를 잘 지키라.] (천지공사 정미년 28절) 하셨으니, 어질 인(仁)은 곧 씨 인(仁)이요, 씨 인은 곧 12영부(靈符)이다. 그러므로 12영부의 중요성은 아무리 말하여도 다함이 없다 할 것이다. 다음은 12영부의 명칭과 담긴 뜻에 대해서 알아본다.
1. 오부(午符)
12지지 중에서 선천은 자축(子丑) 인묘(寅卯) 진사(辰巳)를 대표하고, 후천은 오미(午未) 신유(申酉) 술해(戌亥)를 대표한다. 이때 후천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첫 시작이 오(午)이다. 또 기유 정월 일일 사시(己酉 正月 一日 巳時)중 일일(一日)이 임오일(壬午日)이므로 부(符)는 오부(午符)가 된다.
2. 신부(申符)
후천 지지의 마지막 달이 신(申. 甲申, 丙申, 戊申, 庚申, 壬申)이다. 그러므로 부(符)에 대시(待時. 때를 기다려)가 되어 새로운 한해가 이루어진다(以成)는 의미가 들어가므로 신부(申符)가 되는 것이다. 수생어화(水生於火)란 낙서의 수(子水)자리에 화(巳火)가 들어가 상생(相生)을 이룬다는 뜻이다.
3. 술부(戌符)
‘천지(天地)의 중앙(中央)은 심야(心也)’가 이 부(符)에 쓰여진 까닭은 28수 운기도(二十八宿運氣圖. 正易)의 중앙에 기유(己酉), 경술(庚戌), 기묘(己卯), 경진(庚辰)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 중 술회(戌會)에 대개벽을 맞아 만물이 모두 멸절하여도 영생으로 가는 인간에게는 죽어도 여한이 없다(死無餘恨符)는 뜻이 들어있으므로 술부(戌符)가 틀림이 없다. 부(符)의 모양이 궁궁을을(弓弓乙乙)의 구궁(九宮)을 표현했다.
4. 자부(子符)
선천은 물질을 위주(相剋時代)하므로 악충자(惡充者)가 되고, 후천은 정신을 위주(相生時代)하므로 선충자(善充者)가 되는데, 선충자(善充者)의 시작이 첫 시발점인 자(子. 선천의 未자리)로 시작하므로 이는 자부(子符)가 된다. 부(符)의 모양이 3양(선천)과 2음(후천)의 기점을 표시하고 있다.
5. 인부(寅符)
선천(子丑寅卯辰巳)의 중(中)은 인(寅. 動於禮)이요, 후천(午未申酉戌亥)의 중(中)은 유(酉. 靜於禮)이다. 예악(禮樂)은 동정(動靜)의 중용(中庸)을 취하므로 예(禮)라 한다. 그런데 후천엔 선천의 인(寅. 動於禮者)이 유(酉. 靜於禮者)자리로 가야함이 마땅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인(寅)이 주인공이므로 호랑이 모습의 인부(寅符)가 된다.
6. 진부(辰符)
진부(辰符)는 용(龍)의 모양이다. 부(符)의 위쪽 두 선이 머리로서 그 안에 여의주(한 점)를 물고 있는 형상이다. 지축은 지지(地支) 중 축미(丑未)라 할 수 있고, 천지를 가르는 선을 진술(辰戌)이라 할 수 있다. 진(辰)은 1양(子丑), 2양(寅卯), 3양(辰巳) 중 3양인데, 본시 동지(冬至)에 1양이 시생(始生)하여 3양(三陽)까지 왔으므로, 본래자리(元天地)는 선천 서북의 해(亥)자리였으므로 원시반본하는 이 때에는 제자리(西北)로 돌아가야 함이 곧 천지의 약속이었으므로 도리(道理)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낙서 3양자리인 진이 용담에 3음자리로 오게된 것이다.
7. 미부(未符)
후천의 첫 시작점이 오미(午未)인데 오(午)는 양(陽)이요, 미(未)는 음(陰)이다. 기초동량은 후천의 터를 닦는 공사이므로 당연히 음부(陰符)의 첫 부(符)는 미(未)가 되어야 한다. 부(符) 속에 필(筆. 뒤집어 씀)로서 구궁(九宮)을 연다(열쇠모양)는 뜻이 담겨있다. 붓은 염소털로 만들었고, 1만 2천 도통군자는 염소 피로 낙점하였다.
8. 사부(巳符)
낙서(洛書)의 자(子. 子時) 자리가 후천엔 사(巳. 巳時)로 바뀌고 거기에 건괘(乾卦)가 들어가므로 천문부(天文符)는 사(巳)가 되는 것이다.
9. 묘부(卯符)
태양이 뜨고 지는 곳을 지지(地支)로 볼 때 묘유(卯酉)가 된다. 그러므로 음양(陰陽)은 묘유(卯酉)이다. 그 중 형상을 보면 토끼의 모양을 하고 있으므로 묘(卯)로 볼 수 있다.(酉符는 닭의 모양을 하고 있다.)
10. 축부(丑符)
지축은 축미(丑未)로 표현한다. 그러므로 축미(丑未)는 자전과 공전을 주관하는 지구의 정사(7政事. 일월화수목금토에의해 운행됨)이다. 부(符)의 모양이 소의 머리를 형상화하였으므로 축(丑)이라고 볼 수 있다.(未符는 未筆九임)
11. 해부(亥符)
심령신대(心靈神臺)란 심령신(心靈神)의 집을 뜻한다. 집은 곤(坤. 地理)이다. 용담에 곤괘(坤卦)자리에 해(亥)가 들어갔다. 그러므로 해부(亥符)가 되는 것이다. 심령신대(心靈神臺)는 인간의 영대(靈臺)를 뜻함과 동시에 천지를 담는 집을 의미한다. 인중천지(人中天地)가 여기서 펼쳐지는 것이다. 3혼(정신. 양) 7백(신체. 음)을 내포하여 10무극(無極)이다.
12. 유부(酉符)
1년 12개월을 여는 후천 정월(正月) 자리. 음력 3월 기망(旣望)자리. 동지한식 105除)이다. 닭의 형상을 한 것만 보아도 유부(酉符)임을 금방 알 수 있다. 중앙 1,6수(水)가 동남 손방의 문을 열고 나가는데 이 자리가 곧 옥추통부(玉樞統符) 유(酉) 자리다. 이 자리를 낙서 진(辰) 용자리에 용담 유(酉) 닭이 들어가 계룡(鷄龍)이라고 하며, 풍운조화(風雲造化)자리로서 청림도사(靑林道士) 또는 석정수(石井水)의 자리로 불리고 있다. 28수(宿)의 중앙(己酉)에 해당한다.
위의 설명에 의하면 양(陽) 6부(符)의 명칭은 오신술자인진(午申戌子寅辰)이요, 음(陰) 6부(符)의 명칭은 미사묘축해유(未巳卯丑亥酉)가 틀림이 없으며 현무경에 위의 순서대로 12부가 그려져 있음을 알 수 있다.
2절 현무경에 있는 중요한 문구
1. 기유정월일일사시(己酉正月一日巳時) 오부(午符)
기유정월일일사시(己酉正月一日巳時)는 천주님께서 현무경(玄武經)을 성편(成篇)하신 시각(時刻)이며, 기유(己酉. 1909)년 정월(正月) 일일(一日)부터는 북방에서 자시(子時)가 첫 시가 아니라 사시(巳時)가 첫 시가 된다는 것임과 동시에 선천의 연월일시가 후천의 연월일시로 바뀌는 기점이다. 사해(巳亥)가 축(軸)이 되니 지지가 좌선 7도로 돌아간다. 인신사해가 4정이 되어 인존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2. 신납월(申臘月)에서 무상극지리(無相剋之理)
유정월(酉正月)이므로 신(申)은 12월이다. 그러므로 신납월에 상극지리가 끝나고 유정월에 상생지리가 펼쳐지므로 신부(申符)에 무상극지리가 쓰여져 있다.
3. 천지지중앙(天地之中央)은 심야(心也) 술부(戌符)
술부(戌符)에서 천지지중앙은 심야라고 했으니, 선천에 천지부모를 위주로 하던 세계가 후천엔 인간의 마음이 중심이 되어 인중천지(人中天地)가 운행되니 인존시대를 선포하고 있는 글임을 알 수 있다.
4. 자(子)가 미(未) 자리로 가서 후천이 이루어짐. 자부(子符)
악충자(惡充者)인 선천의 자(子)가 미(未) 자리로 가서 선충자(善充者)가 되니, 후천이 되어 자미합(子未合)으로 정신문화가 이루어 진다.
5. 동어예(動於禮)인 인(寅)이 정어예(靜於禮)인 유(酉)자리로 가고, 정어예(靜於禮)인 유(酉)가 후천의 예(禮)인 세수(歲首)가 된다. 인부(寅符)
인(寅)이 유(酉) 자리로 가고, 유(酉)가 진(辰)자리로 가니 선후천 세수가 바뀌게 된다. 선천은 인(寅)이 정월이었으나 후천엔 유(酉)가 정월이 되어 세수가 바뀌게 되는 것이다.
6. 진(辰)이 해(亥)자리로 가고, 유(酉)가 진(辰)자리로 들어간다. 진부(辰符)
삼양 진(辰)이 원천지(元天地)인 해(亥)자리로 가니 용이 물을 만나고, 유(酉)가 진(辰)자리로 들어가서 계룡(鷄龍)을 이루니 후천이 오게 된다.
7. 9변(變) 9복(復)으로 선천이 후천으로 변하게 되고, 기초동량으로 글집이 이루어진다. 사략, 통감~ 서전, 주역. 천지인신유소문.
8. 구궁(九宮)을 붓으로 열어 선경을 건설한다. 필구미(筆九未)
9. 사묘축부(巳卯丑符)
후천 연월일시 예고. 사(巳)는 시두(時頭), 묘(卯)는 후반년 월두(月頭), 축(丑)은 일진(日辰)과 관계가 있다.
10. 유당요(有唐堯)
후천 책력인 황극력(皇極曆) 1년 366일을 예고한 것이다.
11. 심령신대(心靈神臺) 해부(亥符)
심령신(心靈神)에서 구궁성리의 황극력이 전개된다.
12. 유부(酉符)
복중 80년이 끝나고 기사(1989)년 음력 3월 16일 옥추문(玉樞門)이 열려 정유월(丁酉月)의 황극력이 완성된다. <황극력 출현>
13. 병세장
병(病)에는 큰 형세(形勢)가 있고 작은 형세(形勢)가 있는데, 큰 병(病)의 약(藥. 實相)은 사물탕 80첩(四物湯 八十帖)이다. 시천주(侍天主) 13자(十三字)로 체(體. 바탕)를 세우고 8대문(八大門)을 연다. 도(道)가 지기금지4월래(至氣今至四月來)에 나오니, 예장(禮章)이고 의통(醫統)이다. 선천의 병을 치유하기위해서는 후천(後天)의 연월일시(年月日時)를 새로 세우라는 것이다.
14. 약유장(藥愈章)
선천 태양 태음력을 후천 태양 태음력인 황극력과 주천도수로 바꾸어야 한다.
15. 위탁장(委託章)
조선을 일본에 36년간 위탁시켜 힘을 기르게 한다.
16. 주공장(做工章)
조선에 어질 인(仁)을 주어 직업의통(職業醫統)을 전수한다. 직업의통이란 12영부를 치는 일이므로 천주님께서 조선사람에게 이 일을 맡겨 후천 선경을 건설하게 하신 것이다.
17. 결사장(結辭章)
후천의 핵심인 옥추통부(玉樞統符) 유부(酉符)가 열려 완결짓고 있다.
18. 대축장(大祝章)
체면장(體面章)의 공사(公事)로서 무오(戊午)에서 기미(己未)로 인수인계 하여 후천 원년을 세우게 하였다. 기(己)와 경(庚)으로 군부사(君父師)를 세운 것이다.
19. 성도장(成道章)
이 땅과 모든 인간이 성도(成道)한다. 황극력(皇極曆)에서 태음력(太陰曆)이 12월 26일 재생신(再生身)이 되고, 절국(節局)이 나타난다. 5주(五呪)로써 도통(道通)에 이르르고, 시천주(侍天主)하여 모든 인간이 대인(大人)이 된다. 용담역(龍潭易)이 출현하여 후천이 완성된다.
3절 의통(醫統)에 대하여
1. 광의(廣義)의 의통(醫統)
넓은 의미의 의통이란 병든 선천 물질문명 세계를 고쳐 정신문화의 세계로 전환시키는 모든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최수운 대신사의 수천명으로부터 천주님께서 지구에 강림하신 일, 천지공사가 지어지고 현무경이 인간에 전해지며, 장기준 사수장에 의해 현무경 법이 전수되어 그 맥이 지금까지 이어져 온 모든 일이 의통에 해당된다. 또 병겁 때 의통인패와 태을주에 의해 세상 사람들이 구원되고, 각 가정에 태을주 주문이 붙여져 신명들이 도인의 집이라 하여 영혼을 거둬들이는 작업에서 건너뛰는 일 역시 의통의 한가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들의 중심에는 다음에 설명할 협의(狹義)의 의통이 있으니, 후천 선경건설은 협의(狹義)의 의통(醫統)이 주체가 되어 이루어진다.
2. 협의(狹義)의 의통(醫統)
가. 예장의통(禮章醫統)
경신년(庚申. 1920年) 음(陰) 4월(月) 5일(日) 대두목(大頭目) 장사수(張師首)께서 유춘래(柳春來) 외(外) 2명(名)을 합(合)하여 3인(人)에게 현무경(玄武經) 법방(法方)을 열어줌으로서 예장의통(禮章醫統)이 열리게 되었다. 예장의통은 연맥과 깊은 관계가 있다. 천주님으로부터 현무경의 비책을 전수받아 세상 사람들에게 법방을 가르친 분이 장사수이므로 장사수의 법방을 잇지 않은 사람은 연맥이 천주님과 이어지지 않는다. 천주님께서 [상말에 맥 떨어지면 죽는다 이르나니, 연맥을 잘 바루라.](천지공사 6장 85절) 하셨으니, 연맥을 바르게 하지 않고서는 누구도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것이다.
나. 직업의통(職業醫統)
직업의통(職業醫統)은 유춘래장(柳春來丈) 이하 현재(現在)까지 연원(連源)으로 현무경(玄武經) 일기법(日記法)을 지켜온 도생(道生)들이다. 직업의통은 해인(海印) 조화부(造化符)인 12영부(靈符)를 쳐서 천주님께 매일 매일 상황을 고하는 일이다. 앞으로 공부하는 자들은 하도와 낙서와 용담을 누구나 알게 되므로 진리 세계라 할 수 있는 역(易)을 모르는 사람이 없는 시대가 도래 할 것이다. 그러나 이는 이론에 불과할 뿐이요, [ 나의 공부는 삼등(三等)이 있으니, 상등(上等)은 도술이 겸전(兼全)하여 만사(萬事)를 임의(任意)로 행하게 되고, 중등(中等)은 용사(用事)에 제한이 있고, 하등(下等)은 알기만 하고 용사는 못하나니...] (기유년 87절) 라는 천주님 말씀처럼 해인(海印)을 받지 못한 사람은 알기만 할 뿐 용사를 할 수 없다. 이러한 해인 조화부가 곧 현무경의 씨(仁)인 12영부임을 알아서 법을 받아 연맥을 잇고, 없는 시간도 쪼개어 일기에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다. 성사의통(聖師醫統)
현무경(玄武經) 성도장(成道章) 마지막에 있는 의통(醫統)인 성사의통(聖師醫統)은 도(道)가 다 이루어진 의통(醫統)이다. 이는 천주(天主)님의 도(道)가 세상(世上)에 드러나는 의통(醫統)이므로 현무경(玄武經) 법인(法印)이 12,000명(名)으로 완성(完成)되는 도수(度數)이며, 천강(天降)이 내리는 도수(度數)이니, 함부로 논할 수 없는 부분(部分)이다. 3.8의 중심(中心)이 풀리는 날이 이르면, 현무경(玄武經) 일기법(日記法)을 지켜온 사람들은 어사화(御史花)를 쓰게 될 것이나, 굽은 길로 행(行)한 사람은 귀지허사(歸之虛事)가 되리니, 흑(黑)과 백(白)이 이때에 가려지는 것이다.
1) 후천은 하루의 첫 시가 자시(子時)에서 사시(巳時)로 바뀐다. 낙서의 지지 자(子) 자리에 용담의 지지(地支) 사(巳)가 들어가므로서 낙서의 모든 지지의 자리가 일곱 번째 자리로 이동한다. 이는 북방을 기준으로 낙서 때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의 순서로 가던 것이 용담에서 사오미신유술해자축인묘진의 순서로 바뀐 것이다. 천주님께서 이 현상을 사두용미(巳頭龍尾)로 표현하였는데, 하루의 첫 시각이 사시(巳)에서 시작(頭)하여 진(辰. 龍)시에 끝난다(尾)는 뜻이다.
巳 午 未 戌 亥 子
辰 申 酉 丑
卯 戊 酉 申 己 寅
寅 戌 未 卯
丑 子 亥 午 巳 辰
<낙서(洛書)의 지지(地支)> <용담(龍潭)의지지(地支)>
2) 해인(海印): 천주님께서는 [잘 믿는 자에게 해인을 전해주리라.](정미년 54절) 하셨는데, 여기서 해(海)는 인존시대(人)에 생명을 잉태(母)케하는 물(水)이다. 그러므로 해인(海印)이란 인존시대의 생명수를 인증(認證. 印)함을 말한다. 해인 조화부인 12영부가 후천 선경세계를 건설하는 도구라고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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