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옛글 모음

현무경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6. 2. 6. 21:58

현무경

 

현무경 1面(면) 午符(오부) (以詔章 1節)

 

 

 

 

현무경 1面(면) 午符(오부) (以詔章 1節)

 

益者三友 損者三友(익자삼우 손자삼우)

其瑞在東(기서재동) 言聽(언청) 神(신) 計用(계용)

己酉正月一日巳時(기유정월일일사시) 玄武經(현무경)

◐ 나에게 이익을 주는 벗도 셋이요 손해를 주는 벗도 셋이다.

그 상서로움이 동쪽에 있다.

사람의 말을 듣고 신명과 더불어 계책을 쓴다.

현무경을 己酉年(기유년=1909년) 정월 일일 사시에 쓰다.

※ 현무(玄武)북방에 있는 두(斗) ·우(牛) ·여(女) ·허(虛) ·위(危) ·실(室) ·벽(壁) 일곱 성수를 총칭하는 말이다.

《사기(史記)》 천관서(天官書)에 “북궁(北宮)은 현무다”라는 대목이 있다. 즉 북두칠성을 현무라고 한다. 또한 북두칠성을 우물 井(정)으로 표현 한다. 그러므로 현무경은 칠성의 비밀을 예시해 놓은 것으로 종통, 종맥과 판밖에서 道(도)가 성도되는 과정을 암시한 것이며 도는 물의 이치에서 찾아야 한다는 뜻이 담겨 있다. 오방신장 중에서 북쪽 방위(方位)를 지키는 신령(神靈)을 거북으로 상징(象徵)하였다. 현무는 四神(사신)중에 모습이 가장 특이 하다. 검은 거북이의 형상에 꼬리는 뱀의 형상을 띄고 있다. 그 이름의 유래는 북방을 수호하니 북방의 색인 검을 현(玄)을 쓰고 등에 껍질과 몸의 비늘이 두터워 굳셀 무(武)라고 지었다고 한다. 현무가 관장하는 계절은 북쪽에서 오는 매서운 겨울이다. 그는 水性(수성)의 기운을 타고나 물을 관장하게 되었다. 거북 등은 크게는 원형(무극 ○ )이지만 작게는 육각형의 벌집 무뉘로 구성 되어 있다. 거북 등은 원형으로 ○ (무극)이고 목을 길게 빼면 1자가 된다. 또한 목을 길게 뺀 형상을 잘 보면 남성의 성기와 비슷하다. 그래서 남성의 성기 끝을 龜頭(귀두)라고 한다. 이것을 불(남근=1)이라 하였고 불(남근)과 알( ○ )을 합쳐 불알이라 하였던 것이다.

수리학으로 본다면 가운데 수 5를 기준으로 1은 북이고, 2는 남이며, 3은 동이고, 4는 서쪽이 된다. 그리고 1과 ○을 합쳐 10(十)이 되는데 이것은 날줄과 씨줄로서 경위를 말하는 것이다. 경위는 음양이고 이치이고 진리이다. 그러므로 북방에는 도덕의 근본인 도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天文(천문)적으로 4방위를 봄은 방(放)이라 하였고 여름은 탕(蕩)이라 하였으며 가을은 신(神)이라 하였다. 그리고 겨울은 도(道)라고 표현하였던 것이다.(교운 1;44 放蕩神道統방탕신도통)

* 사신신앙에 나타난 동물 중 유일하게 북현무에 해당하는 거북만이 상상의 동물이 아닌 실존 동물이며 방위와 좌표의 기준이다. 또한 북극성의 북쪽은 절대 권력을 가진 임금의 자리이기도 하다. 이처럼 북현무 즉, 거북은 천하방위의 기준이 되고, 이에 따라 왕궁과 성터 등의 주요시설의 위치를 잡았고 이를 수호하는 역할을 했다. 아래 사진의 거북 귀자(龜字)는 조선말기 종두법을 실시한 지석영의 형 지운영 이 1920년에 쓴 '구龜'자이다.

 

 

거북 龜(구)의 형상문자=車(차)자와 같다.

 

이사진은 원본을 바위에 음각으로 세긴 것을 촬영한 것이며 아래의 먹자는 컴퓨터그래픽으로 가상 탁본을 떠서 작도하였다. 이 상형문자를 보면 車(차)자와 비슷하다. 그래서 車氏(차씨)를 자라나 거북이에 비유한 것 같다.

★ 증산께서는 차 경석이라는 이름에다가 공사를 보셨으므로 車(차)는 북방에 현무를 뜻하므로 현무의 이치로 오시는 분이 해인이며 대두목이다. 그러므로 대두목은 우주의 통치자는 될 수 없으므로 삼계 병권을 맡기시며 직신(直臣=충직한 신하)이 아니면 안된다고 하였던 것이다. 경은 서울 京(경)자로 법은 서울로부터 퍼지는 도수에 쓰인 것이고 석은 돌 石(석)자로 바둑판의 돌로 중앙(戊己)의 5 황극수에 쓰이는 도수이다.

참고문헌 韓國書畵人名辭書(金榮胤, 漢陽文化社, 1959)

韓國繪畵大觀(劉復烈, 文敎院, 1969)年代를 통해서 본 朝鮮末期의 中人層(鄭玉子, 韓㳓劤博士停年紀念論叢, 1981). 〈李慶成〉

출처; http://blog.empas.com/jayoo30/15345250

 

‘거북’은 여신이고 ‘거북의 머리’는 남근의 상징이므로 ‘거북’이 남성과 여성의 합체 즉 양성구유(兩性具有)의 존재로 생산력의 상징이 된다는 해석이 있다.

※ 玄武(현무); 거북이를 상징하며 자라를 뜻하기도 한다.
옛날에 기생집을 드나들던 호색한 벼슬아치가 마누라의 질투를 걱정하다가 하루는 꾀를 내어 자라 머리 하나를 소매 속에 감추고 집으로 돌아갔다. 예외 없이 마누라가 강짜를 놓기 시작하자 남편은 일부러 화를 내며 말했다.

"모두 이 거시기 때문이요. 이 거시기를 당장 떼어버려서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소."

그러고는 은장도를 꺼내어 거시기를 자르는 척하며 소매 속에 있던 자라의 머리를 마당에 던져버렸다. 크게 놀란 마누라는 그만 통곡을 하며

"내 비록 질투가 심했으나 어찌 그런 일을 하십니까. 장차 이 일을 어떡한단 말입니까..."

하고 울음을 그치지 못했다. 그때 하녀가 뛰어나가 마당에 던져진 물건을 자세히 보며 말했다.

"마님 걱정하지 마세요."
"무슨 소리냐?"

"이 물건은 눈이 둘이고 빛깔도 알록달록하니 주인어른의 거시기가 아닙니다."

"뭐라구!" 그 후로는 마누라가 질투하는 일이 없었다고 한다.

근데 하녀가 나리의 거시기 생김새를 어떻게 알고 있었지?

* 자라는 '별주부전'이나 '토끼전' 등으로 이미 친숙하다. 용왕의 사신이라고 하여 방생을 하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올림픽 대표선수들이 체력보강을 위해 자라 스프를 복용한다고 한다. 그런데 정력 강화와 불로장수에 좋다고 먹는 사람들도 있다는데. 남성의 음경 앞부분을 귀두(龜頭)라고 하듯이 자라의 머리가 음경의 앞부분과 흡사할 뿐만 아니라, 자라에게 한번 물리면 목을 잘라내어도 머리는 떨어지지 않을뿐더러 더욱 물고 늘어지는 무서운 집념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거북을 龜(귀), 자라를 鼈(별)이라 하였으며, 거북은 머리 꼬리 네발을 감출 수 있다 하였고, 한글로 거북, 居福(거복) 南星(남성)이라 하였다. 한자로는 鼈(별)이라 표기 하며 團魚(단어)王八(왕팔)脚魚(각어)라고도 하였다.

* 거북의 고어는 '거뭄'. 거뭄은 '검〔신神〕'의 파생어인데, 아이가 태어나면 대문에 거는 새끼줄 또한 '검〔神〕'의 파생어인 감줄, 금줄, 검줄이란 명칭을 썼다. 즉 '검〔神〕'에서 파생된 거북의 호칭은 신령함의 의미가 강했다. 사령신앙과 유사한 의미를 갖고 있는 사신(四神) 신앙이 가장 절실하게 구현된 곳은 고대왕릉이다. 왕릉엔 사신도 벽화를 그려서 왕을 수호하고자 했다.

백제의 왕들도 사신도 벽화를 그렸고 北玄武(북현무)에 해당하는 거북을 무늬화하고 부장품에 새겼다. 왕들은 수호의 상징으로 거북문양을 이용했는데 백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환두대도, 신발, 두침, 족좌, 청동거울 등에는 6각형의 거북무늬가 새겨져 있다.

거북 등은 앞날의 길흉과 운세를 보는데 사용된다. 어떤 이는 점칠 점(占)자의 모양이 거북 등에 막대기를 꽂고 그 방향을 가리키는 형상이라고 한다. 따라서 거북은 필요한 곳에서 이유가 있을 때 나타난다고 생각된다. 거북 등은 크게는 圓形(원형) (무극 ○ )이지만 작게는 육각형의 벌집 무뉘로 구성 되어 있다.

 

현무경 2面(면) 申符(신부) (以詔章 2節)

 

 

 

수화금목대시이성(水火金木待時以成) 수생어화(水生於火)

고천하무상극지리(故天下無相克之理) 현무경(玄武經)

 

◐ 수화목금이 때를 기다려 완성을 이루고 물에서 불이 나오니 그런 까닭으로 천하에 상극이 없는 이치이다.

 

현무경 3面(면) 戌符(술부) (以詔章 3節)

 

 

현무경 3面(면) 戌符(술부)

 

천지지중앙심야(天地之中央心也)

고동서남북신의어심(故東西南北身依於心)

死無餘恨符(사무여한부)

현무경(玄武經)

 

◐ 천지의 중앙은 마음이다.

고로 동서남북에 몸을 의지하여 마음이 있다.

이러한 마음먹기에 따라서 죽지 않는 그러한 한이 없는 좋은 부도이다.

 

 

현무경 4面(면) 子符(자부) (以詔章 4節)

 

 

 

현무경 4面(면) 子符(자부)

 

충자욕야(充者慾也)

이악충자성공(以惡充者成功)

이선충자성공(以善充者成功) 현무(玄武)

 

◐ 충족하는 것은 욕망이다.

악으로 충족하는 자도 성공한다.

선으로 충족하는 자도 성공한다.

 

 

 

 

현무경 5面(면) 寅符(인부) (以詔章 5節)

 

 

 

현무경 5面(면) 寅符(인부)

 

동어예자정어예왈도리(動於禮曰者靜於禮曰道理)

정어무례즉무왈도리(靜於無禮則無曰道理)

현무(玄武)

 

◐ 움직일 때 예로 하는 자는 고요할 때도 예로 하는 것을 도리라 한다.

고요할 때 예가 없으면 왈 도리가 없다고 하는 것이다.

 

 

현무경 6面(면) 辰符(진부) (以詔章 6節)

 

 

 

현무경 6面(면) 辰符(진부)

 

誓者元天地之約有其誓背天地之約則雖元物其物難成

서자원천지지약유기서배천지지약즉수원물기물난성

현무경(玄武經)

 

맹세라는 것은 천지에 대한 약속이 가장 으뜸가는 것이다. 그 맹세가 있었다 해도 천지에 대한 약속을 배신 한다면 즉 비록 가장 으뜸가는 일이라도 그 일이 이루어지기 어려우니라.

 

 

 

현무경 7面(면) 天地人三元(천지인삼원) (虛無章허무장 1節)

 

 

 

 

현무경 7面(면) 天地人三元(천지인삼원)

 

천문(天文)

음양(陰陽)

정사(政事)

현무경(玄武經)

◐ 天文(천문)에 통하고, 陰陽(음양)의 이치를 알아서, 政事(정사)를 처리한다.

 

 

 

 

 

현무경 8면 一字五結(일자오결)

 

 

 

현무경 8면 一字五結(일자오결)

 

◐ 결오자일(結五字一)은 一字五結(일자오결)이며 一字(일자)는 증산성사의 본명인 一巡(일순)을 의미 한다. 그래서 증산성사께서 五仙(오선)위기의 다섯 번째로 오셔서 풀어 놓았던 마를 거두고 천지공사를 마무리 하는 것이다. 사략 통감 대학 소학 중용 논어 맹자 시전 서전 주역등의 글을 會文(회문=글을 모음)하여 소멸시키고 참 진법의 새로운 진리를 밝힌다.

이것이 結者解之(결자해지)의 법칙이다.

 

 

 

 

 

현무경 9面(면) 消滅陰害符(소멸음해부)

 

 

현무경 9面(면) 消滅陰害符(소멸음해부)

 

소멸음해부(消滅陰害符)

무신납(戊申臘)

 

◐ 무신납(戊申臘); 모든 巫神(무신)은 소멸시킨다. 그러나 戊神(무신)께는 치성을 올리다. 戊申年(무신년=1908년) 臘月(납월=12월)에 대흥리(大興里)에 머무르시며 대공사를 행하실 때 “이것은 체면장(體面章)이니라.” 고 공사를 보셨다. 납향치성은 "제후가 천자에게 올리는 치성"이다. 납일(臘日)은 동지(冬至) 후 셋째 미일(未日).로 납평(臘平) 또는 가평절(嘉平節)이라고도 한다. 납일은 그 날짜를 정하는 데는 나라마다 달라서 한(漢) ·송(宋)에서는 술일(戌日), 위(魏)에서는 진일(辰日), 진(晉)에서는 축일(丑日)로 하였으며, 그 후 대개 술일로 하다가 한국에서는 조선시대에 미일(未日)로 정하였다. 그 이유를 《지봉유설(芝峰類說)》에서는 채옹(蔡邕)의 설을 인용하여 “청제(淸帝)는 미랍(未臘)으로 목(木)에 속하며 동방은 목에 속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현무경 10面(면) 基礎棟樑(기초동량) (虛無章허무장 2節)

 

 

 

현무경 10面(면) 基礎棟樑(기초동량)

 

기초(基礎) 동량(棟樑)

천지인신유소문(天地人神有巢文)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 가장 기초적인 재목이 되는 기둥으로 하늘과 땅과 사람과 신의 보금자리를 짓는 글이다. 하늘의 주인이신 옥황상제님을 모시고 조화가 정해져서 세상 영원토록 옥황상제님을 잊지 아니하면 만사를 다 알게 되노라.

※ 소(巢); 둥지 소, 새의 보금자리 소. 보금자리를 지을 소. 모일 소, 무리지을 소.

※ 유소씨(有巢氏); 중국 고대의 전설적인 성인. 새가 보금자리를 만들고 사는 것을 보고 사람에게 집을 짓는 것을 가르쳤다 함.

 

현무경 11면 未符(미부) (虛無章허무장 3節)

 

 

 

현무경 11면 未符(미부)

 

◐ 미부의 그림을 보면 필(筆)자의 모양과 구(九)자의 모양이 있다. 그러므로 미부를 가리켜 '필구(筆九)'라고도 하는데, 九(구)자를 보면 새 乙(을)자에 /(일)자가 들어가 10무극을 이루는 이치이다.

 

 

 

현무경 12面(면) 基礎棟樑(기초동량) (虛無章 4節)

 

 

 

현무경 12面(면) 基礎棟樑(기초동량)

 

기초(基礎) 동량(棟樑)

혼백(魂魄)

동서남북(東西南北)

 

◐ 기초기둥으로 사람의 혼백(魂魄=정신과 육신)과 동서남북(東西南北=사방위)이 있다. 후천에는 인존시대이기 때문에 신명도 사람이 없으면 의탁할 곳이 없으며 천지도 사랑이 없으면 빈껍데기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동서남북의 중앙에서 인간이 중심이 되어 천지를 운행시키는 것이다.

 

 

현무경 13面(면) 巳符(사부) (虛無章 5節)

 

 

현무경 13面(면) 巳符(사부)

 

기초동량(基礎棟樑)

비자주자(飛者走者)

부문천(符文天)

우종(于從) 우형(于衡)

 

◐ 기초기둥으로 나는 자와 달리는 자가 있다. 천문을 적은 예언서 이다. 그것을 믿고 쫒아라. 저울대로 심판할 것이다.

 

 

 

현무경 14面(면) 卯符(묘부)

 

 

현무경 14面(면) 卯符(묘부)

 

음양(陰陽)

 

◐ 후천에는 三常(삼상)이 아니라 음양만 있을 뿐이다.

 

현무경 15面(면) 丑符(축부)

 

 

현무경 15面(면) 丑符(축부)

 

기초(基礎) 동량(棟樑) 정사부(政事符)

 

 

◐ 음양이 기초가 되어 정사를 펴는 기초기둥이 된다. 政事(정사)란 예전에, 벼슬아치의 임명과 해임에 관한 일을 맡아 보는 것을 말하는데 음양이 기초가 되어 후비소(대두목 계신곳)에서 대시 태조 출세제왕 장상 방백 수령 창생을 점고하여 제자리에 앉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 點考(점고); 명부(名簿)에 일일이 점을 찍어 가면서 사람의 수요(需要)를 조사(調査)하는 일을 뜻함.

 

 

현무경 16面(면) 基礎棟樑(기초동량) (虛無章 6節)

 

 

 

현무경 16面(면) 基礎棟樑(기초동량)

 

왈유도(曰有道)

도유덕(道有德)

덕유화(德有化)

화유육(化有育)

육유창생(育有蒼生)

억조유원대(億兆有願戴)

원대유당요(願戴有唐堯)

기초동량종(基礎棟樑終)

 

◐ 가라사대 이 세상에는 도가 있도다. 도가 있는 곳에 덕이 있다. 덕이 있는 곳에는 조화가 있다. 조화로서 길러냄이 있다. 길러냄에는 蒼生(창생)이 있고 그 창생들은 億兆(억조)나 되는데 그 많은 창생들이 소원하는 바가 있다. 소원하는 바가 있다면 당뇨(요임금 때의 태평성대)의 소원이 있다. 기초기둥 끝.

 

 

 

 

 

현무경 17面(면) 性理大全(성리대전) (寂滅章적멸장 1節)

 

 

 

현무경 17面(면) 性理大全(성리대전)

 

이(耳) 목(目) 구(口) 비(鼻)

성리대전(性理大全) 八十券(팔십권)

진묵대사(震默大師) 총명도통(聰明道通)

 

◐ 귀, 눈, 입, 코를 다 동원하여 자성원리와 우주의 근본이치를 밝혀 놓은 책이 성리대전 80권이다. 진묵대사도 총명하게 이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고 깨달아 道(도)에 通(통)하였다.

※ 性理(성리)란 인간의 자성원리와 우주의 근본이치를 말하는 것이다. 우주의 근본이치와 인간의 자성원리는 하나이며, 그것이 곧 우리의 성품이요 일원의 진리이다.

 

 

 

현무경 18面(면) 心靈神臺(심령신대)

 

 

현무경 18面(면) 心靈神臺(심령신대)

 

심(心)령(靈)신(神)대(臺)

 

◐ 그 도통은 다른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심령심대이었다.

 

 

 

현무경 19面(면) 祝文(축문)

 

 

현무경 19面(면) 祝文(축문)

 

축문(祝文)

維歲次己酉正月二日昭告 化被草木賴及萬方 魂返本國勿施睚睚伏祝

유세차기유정월이일소고 화피초목뢰급만방 혼반본국물시애자복축

대향(大享)진설도(陳設圖)향원(享圓)남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 기원하는 글

이번 해는 기유년 정월 이일, 진심으로 고합니다.

작은 초목에서 만방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이루어지게 해주십시오.

조금의 원한도 없이 하여오던 일을 그만 두시고 그 혼이 본국으로 돌아오기를 엎드려 빌면서 祝願(축원)을 드립니다. (음식을 진설해놓은 그 앞에 ○ ○ ○ 하고 향원이라고 한 것은 제사를 지내는 인원이다.) 나무아미타불(미륵)께 귀의합니다.

※ 애자(睚眦) : 흘겨 봄. 전하여 썩 작은 원망.

※ 물시(勿施) : 해오던 일을 그만 둠, 실시하려던 것을 그만 둠.

 

 

현무경 20面(면) 宙宇詠歌(주우영가)

 

 

 

현무경 20面(면) 宙宇詠歌(주우영가)

 

주우영가(宙宇詠歌)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지기금지원위대강(至氣今至願爲大降) 주우수명(宙宇壽命)

지기금지원위대강(至氣今至願爲大降) 천지성경신(天地誠敬信)

 

◐ 우주에서 제일가는 노래는 천주를 모시는 노래이다. 하늘의 주인이신 옥황상제님을 모시고 조화가 정해져서 세상 영원토록 옥황상제님을 잊지 아니하면 만사를 다 알게 되오니 원하옵건데 지극한 기운을 크게 내려 주옵소서. 그것이 우주에서 제일가는 수명(생존기간)이다. 원하옵건데 지극한 기운을 크게 내려 주옵소서. 천지 부모님께 성경신을 다 하여라. 즉 지극한 정성과 지극한 공경으로 변치 않는 믿음으로 최선을 다 하라.

 

 

현무경 21面(면) 虛靈符(허령부)

 

 

 

 

현무경 21面(면) 虛靈符(허령부)

 

허령부(虛령符) 무이구곡(武夷九曲)

◐ 武夷九曲(무이구곡); 山無水不秀 水無山不淸 曲曲山回轉 峯峯水抱流(산무수불수 수무산불청 곡곡산회전 봉봉수포류) 산은 물이 없으면 빼어나지 못하고 물은 산이 없으면 맑지 못하네 구비 구비 산이 돌아가고 봉우리마다 물이 감아 도네.

※ 전경에 山君(산군)과 海王(해왕)의 이치를 깨우쳐서 심령과 통하기 까지 아홉 번의 굽이굽이 고비를 넘겨야 한다는 뜻이 담겨 있는 것이다. 즉 虛靈(허령)아란 나의 元神(원신)인 심령과 통하는 길이다. 모든 것을 다 비워서 통하고 보면 空(공)인 것이다.

※ 주자(朱子)가 <무이구곡가(武夷九曲歌)> 일명 <무이도가(武夷棹歌)> 첫머리에서 읊은 시다. (溪曲三三水,山環六六峰계곡삼삼수,산환륙륙봉)계곡물은 아홉수를 굽이치고 山(산)은 삼십육 봉을 둘렀다 는 무이산이다.

※ 虛靈(허); 잡된 생각이 없이 마음이 신령(神靈)함. 포착(捕捉)할 수는 없으나 그 영험이 불가사의(不可思議)함.

 

 

현무경 22面(면) 智覺符(지각부)

 

 

현무경 22面(면) 智覺符(지각부)

 

지각부(智覺符) 곡구이무(曲九夷武)

 

◐ 무이구곡을 밝은 지혜로서 깨달아야 한다.

무이구곡을 곡구이무로 쓴 것은 왜 그랬을까? 또 우로부터 읽느냐 좌로부터 읽느냐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즉 양과 음의 차이다. 정 반대가 될 수 있으므로 깨닫기 위해서는 앞만 보지 말고 옆으로도 보고 뒤로도 뒤집어 봐라. 진리란 내가 생각하는 것에 그 반대 일수도 있다.

 

 

현무경 23面(면) 神明符(신명부)

 

 

 

 

현무경 23面(면) 神明符(신명부)

 

신명부(神明符) 무이구곡(武夷九曲)

◐ 지혜로서 무이구곡을 깨닫는 것이 神明(신명)의 이치를 깨닫는 것이다.

 

 

 

현무경 24面(면) 兜率虛無寂滅以詔(도솔허무적멸이조)

 

 

 

현무경 24面(면) 兜率虛無寂滅以詔(도솔허무적멸이조)

 

수천지지허무선지포태(受天地之虛無仙之胞胎)

수천지지적멸불지양생(受天地之寂滅佛之養生)

수천지지이조유지욕대(受天地之以詔儒之浴帶)

관왕(冠王) 두솔허무적멸이조(兜率虛無寂滅以詔)

 

◐ 천지가 허무의 기운을 받는 것이 선도이며 포태(무극)의 과정으로 씨앗을 봄에 땅에 심는 과정이다. 안 알의 씨앗 속에는 보이지는 않지만 수많은 생명이 들어 있다. 즉 눈이 있다.

천지가 적멸의 기운을 받아 불도의 이치로 길러(태극)낸다. 寂滅(적멸)이란 자연(自然)히 없어져 버리는 것으로 씨앗이 자신의 몸을 썩혀서 새로운 生命(생명)을 잉태 시킨다는 뜻이다. 천지가 이조의 기운을 받아 유도의 이치로 분열 성장 한다.(대순) 이조(以詔)란 이것을 誥(고할 고)하여 대중에게 알린다는 뜻으로 분열하여 성장하는 것을 말한다. 兜率(도솔)은 미륵이 살고 있는 곳으로 도솔천에서는 이렇게 하여 만물을 성장시켜 나간다는 것이다.

道(도)의 辦道(판도)가 이렇게 도수가 바뀌어서 원시반본의 과정을 거쳐서 성도가 됨을 깨닫게 해주는 글이다. 관왕(冠王)은 다 성장 하게 되면 관을 쓰고(결혼) 어른이 되어서 가정을 통솔해 나간다. 여기에서 도가 이렇게 성장하여 신인합일이 되어 미륵이 계신 도솔천에서 우주 삼라만상을 통솔해 나간다. 즉 허무, 적멸, 이조를 통솔 관장한다.

 

 

현무경 25面(면) 玉樞統符(옥추통부)

 

 

 

현무경 25面(면) 玉樞統符(옥추통부)

 

◐ 玉樞統符(옥추통부); 옥추보경에서 옥추(玉樞)라 하면 곧 옥청(玉淸)의 기(氣)이니 옥(玉)은 지극히 높으심이라 옥(玉)은 보배 가운데서 가장 존귀(尊貴)함이요, 추(樞)는 하늘 고동의 지름이며 옥추(玉樞)의 경(經)은 이에 천부(天府)의 뇌문(雷文)이니 만일 따르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마땅히 마음(가슴)을 가르고 머리를 베임을 모두 뇌사(雷司)께서 맡아 영(令)을 내리니 대개 그 위엄이 밝게 나타나며 그 위의(威)가 떳떳하다. 라고 되어 있다. 옥추보경은 구천 응원부에 계신 뢰성보화천존께서 설하신 것이며 옥추통부는 뇌성보화천존께서 계셔서 개벽기에 옥추문을 열개되는 신명계의 관청이다. 뇌성보화천존이라 함은 바로 증산성사를 말한다.

 

현무경 26面(면) 醫統(의통)

 

현무경 26面(면) 醫統(의통)

 

得其有道 則大病物藥自效 小病物藥自效

득기유도 즉대병물약자효 소병물약자효

至氣今至四月來 禮章(지기금지사월래 예장)

醫統(의통)

忘其父者無道 忘其君子無道 忘其師者無道

망기부자무도 망기군자무도 망기사자무도

世無忠 世無孝 世無烈 是故天下皆病

세무충 세무효 세무열 시고천하개병

病勢(병세)

有天下之病者 用天下之藥 厥病乃兪

유천하지병자 용천하지약 궐병내유

聖父(성부)

聖子 元亨利貞奉天地道術藥局在全州銅谷生死辦斷

성자 원형이정봉천지도술약국재전주동곡생사판단

聖身(성신)

 

◐ 도를 얻은즉 대병에 약을 쓰지 않아도 저절로 효과가 있으며, 소병 역시 약을 쓰지 않아도 저절로 효과가 있게 된다. 지극한 기운이 4월에 이르니 예를 갖추어라.

醫統(의통); 고쳐서 거느려 나가라.(천하창생을 병겁으로 부터 살리는 것을 말한다.) 그 아비를 잊은 자는 도(道)가 없는 자요, 그 임금을 잊은 자도 도(道)가 없는 자요, 그 스승을 잊은 자도 도(道)가 없는 자이다. 세상에 충신도 효자도 열녀ㆍ열사도 없어졌으므로 천하가 다 병이 들었도다.

病勢(병세); 병의 형세가 이러하니라. 천하에 병자가 있으면 천하의 약을 써야 하느니, 그러면 그 병은 곧 낫게 되느니라. 천하의 약이란? 성부(옥황상제님)와, 성자(대두목), 성신(이내몸),의 원형이정의 天地(천지)의 道(도)를 써서 고치는 약국이 있으니 전주 동곡에서 생사판단이 있도다.

※ 全州(전주)는? 全(전) 宇宙(우주)를 말하는 것이고 銅谷(동곡)은? 銅(동)은 쇠이므로 쇠는 西方(서방) 4 . 9金(금)으로 가을을 뜻하는 것이다. 哥乙(가을)은 큰 새의 노래라는 뜻이고 큰 새를 太乙(태을)이라고 한다. 즉 그 새의 노래는 태을주를 말하는 것으로 그 태을주는 谷(골짜기 곡)에서 흘러나오는데 그 溪谷(계곡)을 격암유록에서는 溪邊(계변) 金城(금성)이라 하였으며 계변금성을 주해하면 시냇가 하얀 城(성)인데 시냇가 하얀집이란 뜻이다. 溪谷(계곡)을 사람으로 말하면 가랑이에 해당되는 곳으로 음양이 합덕 되는 곳을 말하는 것이다.

 

 

현무경 27面(면) 大仁大義無病(대인대의무병)

 

현무경 27面(면) 大仁大義無病(대인대의무병)

 

大仁大義無病(대인대의무병)

三界伏魔大帝神位遠鎭天尊關聖帝君(삼계복마대제신위원진천존관성제군)

知天下之勢者 有天下之生氣(지천하지세자 유천하지생기)

暗天下之勢者 有天下之死氣(암천하지세자 유천하지사기)

孔子魯之大司寇(공자노지대사구)

孟子善說齊梁之君(맹자선설제양지군)

西有大聖人曰西學(서유대성인왈서학)

東有大聖人曰東學 都是敎民化民(동유대성인왈동학 도시교민화민)

 

◐ 크게 어질고 크게 의로우면 병이 없느니라.

삼계(천계, 지계, 인계)에 묶어 놓은 모든 숨어있는 마를

관장하시는 분은 대 제왕이신 원진천존 관성제군이시다.

그러므로 천하의 형세를 아는 자는

천하의 살 수 있는 기운을 갖게 되고,

천하의 형세에 어두운 자는 천하의 죽는 기운이 접어든다.

공자는 노나라의 대사구라는 벼슬을 하였으나,

맹자는 제나라와 양나라의 임금에게 선을 가르쳤도다.

서양에 대성인이 있어 가르치니 서학이요,

동양에 대성인이 있어 가르치니 동학이라 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전혀 새로운 교화로서 백성들을 가르치고

조화로서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현무경 28面(면) 宮常角傂羽(궁상각치우)

 

 

현무경 28面(면) 宮常角傂羽(궁상각치우)

 

近日日本文神武神 幷務道通(근일일본문신무신 병무도통)

朝鮮國 上計神 中計神 下計神 無依無托 不可不文字戒於人

조선국 상계신 중계신 하계신 무의무탁 불가불문자계어인

宮商角微羽 聖人乃作 先天下之職 先天下之業 職者醫也 業者統也

궁상각미우 성인내작 선천하지직 선천하지업 직자의야 업자통야

聖之職聖之業(성지직성지업)

 

◐ 머지않아 가까운 날에 일을 본 日本(일본)의 문신, 무신 신명들이 모두 힘을 합하여 도통에 힘쓸 것이니라. 우리나라에 상계신, 중계신, 하계신이 몸 붙여 의탁할 곳이 없나니 환부역조하지 말고 잘 받들 것을 글로써 너희들에게 이렇게 경계하노라. 궁상각치우는 성인(황제 헌원)이 만들었다. 하늘아래 옛 성인(황제헌원)의 직이요 하늘아래 옛 성인(황제헌원)의 업이었다.(즉 황제헌원이 의통자이며 성인이었다.) 그 직을 가진 자가 醫院(의원)이다. 또한 그 업을 가진 자가 고쳐서 거느려 나가는 사람으로 醫統者(의통자)이며 醫統領(의통령)이라 한다. 이것이 가장 성스러운 聖人(성인=대두목)의 織(직)이요, 가장 성스러운 聖人(성인=대두목)의 業(업)이다. 이것을 의통이요 직업이라 한다.

※ 일본인이 백호 기운을 띄고 왔으니 숙호충비(宿虎衝鼻)하면 해(害)를 받으리라. 그들을 사사로운 일로는 너무 비위를 거스르지 말라. 범이 새끼 친 곳은 그 부근 마을까지 돌보아준다고 하니 이것이 바로 피란하는 길이로다. 청룡이 동하면 백호는 물러가느니라.(전경 예시 57절) 청룡은 조 정산성사께서 태극 기동 도수를 맡을 때를 말함이고, 백호는 일본이 무극도수를 맡아 들어옴을 말한다. 청룡이 동(動)하면 백호는 물러간다는 말은 일본이 조선에 들어와 할 일(조선의 개혁)을 다 마치고 나면 무극도수가 끝나서 자연히 물러간다는 뜻이니 조선만 개혁되고 나면 일본은 저 할 일을 다 하고 돌아갈 처지라는 것이다. 각본이 그러하니 ‘그들이 일을 마치고 돌아갈 때는 품삯도 받지 못하고 빈손으로 가리니 말대접이나 후하게 하여주라’고 하신 것이다.

 

남촌선생 가요반세기 -- 낙화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