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韜三略
將帥를 登庸하는 六守
1.無犯 = 仁-富해져도 예를 범하지 않음
2.無驕 = 義-貴해져도 오만하지 않음
3.無轉 = 忠-大權을 주어도 동요되지 않음
4.無隱 = 信-行事에 진실하여 숨김이 없음
5.無恐 = 勇-危地에 가도 두려움이 없음
6.無窮 = 謨-多事多難해도 막힘이 없음
將帥를 登庸하는 六賊
大作宮室—고대광실 짖고 가무를 즐기는 자
不事農蠶—농사 안 짓고 금령을 어기는 자
3.有結朋黨—당파를 만들어 현인을 탄압하는 자
4.抗高志節—자기의 뜻을 고집 허세를 부리는자
5.有輕爵位—작위를 가볍게 여기어 불복 하는자
6.强宗侵奪—강한 문벌을 이루어 백성을 침탈자
君主의 세가지 밝음
明--천하의 눈으로 본다면 보이지 않음이 없다
聰—천하의 귀로서 들으면 듣지 못함이 없고
智—천하의 마음으로 생각하면 모르는 것 없다
將帥를 登庸하는 七害
1.無 智略 權謀하고 而重賞尊 爵之
지략도 권모도 없는 자에게 상을 주고 벼슬을 주면 무모한 전쟁을 하여
요행수 행한 자가 이익을 얻게 되니 이런 장수를 멀리하라
2.有名無實하여 出入異言 掩善揚惡(엄선양악) 하여
進退爲巧(진퇴위교)면 王者 謹勿與謨(근물여모)
평판이 좋으나 실력이 없고 들어올 때와 나갈 때 말이 다르며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은 숨겨서
말하지 않고 반대로 악한 것을 들춰 내기 힘쓰며
진퇴를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교묘하게 하는 자와는 함께 큰일을 도모할 수 없다
3.朴其身躳 하며 惡其衣服 하여 語無爲 以求名 하며 無言 慾以 求利면 此僞人也
그 몸을 소박 하게 하고 의복을 거칠게 하여 무위를 말하면서
이름을 구하고 무욕을 말하면서 이득을 추구 하는 자는 거짓된 자이다
4.奇其冠帶(기이관대)하며 偉其衣服(위기의복) 하며 博聞弁辭(박문변사)하여 虛論高議 하여
以 爲容美 窮居靜處(궁거정처)하여 而誹時容이어든 차 姦人也
관대를 기이하게 하고 그 의복을 장엄하게 하며 지식을 가장 하고 공허한 의론을 일삼아 모양
을 꾸미며 고요한 곳에 숨어 있으면서 시속을 비방 하는 자는 간사한 자이다
5.讒佞苟得(참망구득) 하여 以求官爵(이구관작) 하며
果取輕死(과취경사)하여 以貧錄秩(이빈녹질) 하며 不圖大事(불도대사)
貧利而動(빈리이동)에이고 談虛論으로 設於人主者
남을 참소하고 아첨하여 구차하게 벼슬을 구하고 무모하게 목숨을 던져서 까지
녹봉을 탐하며 큰일을 도모하지 않고 작은 이익 만을 추구 하며
고상하고 공허한 의론을 늘어 놓아 환심을 사려는 자
6.爲 雕文刻樓(조문각루)技巧華飾(기교화식)하여 而傷農事자
조각이나 기예 등 잔재주나 화려한 장식 등을 일삼아서 농사를 게을리 하는 자
7.爲 方異技(위 방이기)와 巫蠱左道(무고좌도) 不祥之言으로 幻惑 良民者 (환혹 양민자)
정도를 벗어난 사술과 무당 및 점술 또는 상서롭지 못한 예언 등으로
순박한 백성 등 을 현혹시키는자
천하를 얻는 길
천하는 한 사람의 천하가 아니라 만민의 천하다
천하의 이득을 만민과 함께 하는 자는 천하를 얻고
천하의 이득을 독점 하려는 자는 천하를 잃는다
仁과 禮와 義와 利가 있는 道로서 백성
의 마음을 중심으로 행하면 天道에 歸依하는 것
하늘이 四時를 낳고 땅은 萬物을 낳습니다
天下에는 백성이 있고 聖人이 이를 다스립니다
天下가 잘 다스려 지면 賢人과 聖人이 감추어지고
天下가 어지러우면 賢人과 聖人이 나타나게 된다
천하를 덮을만한 道量이 있어야만 천하를 포용
천하를 덮을만한 信義가 있어야만 천하를 결속
천하를 덮을만한 仁愛가 있어야만 천하만민 따름
천하를 덮을만한 恩惠를 베풀어야 천하를 보전
천하를 덮을만한 權力이 있어야만 천하를 유지
천하에 믿을만한 信念이 있어야만 天運.時變 不變
이 여섯 가지가 갖추어진 뒤에야 治天下 가능하다.
천하를 이롭게 하는 자 천하가 利를 열어주고
천하를 해롭게 하는 자 천하가 害를 열어주고
천하를 살리는 자 천하가 이를 德으로 삼고
천하를 죽이는 자 천하가 이를 賊으로 삼고
천하를 通하게 하는 자 천하가 이를 통하게 하고
천하를 窮하게 하는 자 천하가 이를 원수로 삼고
천하를 편안케 하는 자 천하가 이를 믿고
천하를 위태롭게 하는 자 천하가 이를 재앙으로 삼아
천하는 惡者를 먼저 보내고 德者만 머물게 한다
--요약 1부끝— 南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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