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나라 건국후,주나라 황실에서는~~
주나라주변의 땅을 공신이나 황실 친,인척에게 떼어주는데, 이때
주나라 건국의 최고공신인 동이족출신 강태공이 지금 산동성
일대의 땅을 영지(=통치하는 땅)로 책봉 받습니다..
이후에.. 주나라 황실권위가 사실상 무너지게 되는 춘추전국시
대에는.. 강태공의 통치영역(땅)이 제나라가 됩니다...
동아시아 봉건제는 혈연적 관계로 공신과 형제,친,인척이 제후
로 임명되지만..서양은 중세때의 봉건영주제는 경제적-계약
적 관계로 이해타산적 관계로 그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주나라 무왕이 중원 통일한 BC 1111년에서 BC 770 (341년간) 동안
주나라 황실(천자)을 중심으로, 천명사상에 의해 주군(主君)
을 하늘처럼 받드는 충,효,예 사상이 출발합니다
(이때가 서주시대임)...당시 서주시대는 왕(황제)-귀족(지방제후
및 중앙관료)-서민-노예 등
계급사회를 유지시키기 위한 지배철학으로 이용된게 시원유가
의 충,효,예 사상입니다...
2. 이후 주나라 황실의 약화로, 봉건제가 사실상 무너지며
춘추전국시대의 열국 쟁패시대로 접어 듭니다.. 이때 주는
동쪽 낙양으로 천도하는데(황궁을 옮김) 동주시대를 맞이합니
다...즉, 춘추전국시대와 동주시대는 동일시대라고 볼수있습니다
3. 춘추전국 시대에는 동주는 사실상 황실권위가 무너진 허수아비
같은 주나라 천자였고.. 이때 피비린내나는 전쟁터인 춘추 전국
시대를 돌아다니며, 도덕이 무너진 난세를 바로잡으려고 한
제자백가(유가,법가등..)사상이 나오고.. 그중 노나라 사람
공자가 바로 요,순시대의 이상국가를 실현하려면 주나라(서주)
의 정치제도와 철학,예법(= 주례), 문화를 회복해야 된다면서
부르짖은게 공자,맹자의 시원유학 입니다...
4. 그 이후.. 춘추전국을 통일한 진시황때에 선비들과 유가를 포함
한 많은 학문서적들이 불타며 수난을 겪다가(분서갱유)...
초나라 항우(=초패왕)와 한나라 유방의 패권경쟁시대가 되다가
한고조 유방이 다시 통일합니다..
이 한나라때에 유학은 국학(國學)이 되어, 한나라 통치의 통치철
학으로 굳어집니다.. 한나라때에 한족 중심문화의 결정체인 유학
을 통해 중국민족의 정체성이 확립되어.. 한나라 이름을 따서
중국민족을 "한족(漢族)" 이라고 역사적으로 정의하게 된것입니
다...
5. 한 이후,5호 16국시대-남북조 시대를 거쳐 다시 통일된
수나라-당나라에 이어 송나라때까지 유학이 국학이 되고...
송나라때 대학자 주희(본명,주회암/주자라 존칭받음)가
나타나서 공,맹의 시원유학 이후를 모두 집대성하여..
주자학으로 완성합니다.. 이 주자학을 성리학 또는 신유학이라
합니다.. 우리나라 삼국시대에 들어온 유학은 고려말에 와서
는 유학을 집중적으로 공부한 사대부들이 나타나게 되었고..
이들이 조선을 건국하게 됩니다...
(삼국시대와 고려때는 유학이 그냥 단순한 정치철학의 학문
정도로 유학이 연구된 정도일 뿐입니다..삼국과 고려의 국교는
오히려 신교를 바탕으로 선도(도교?),불도가 서로 번갈아가며
교대로 삼국과 고려의 정신문화 중심축이 되었죠..그것이 조선
에 와서는 불,선(도교)을 탄압하고, 유교만이 중심이 되었던 것
이고 이로써 중국을 하늘처럼 섬기는 완전한 사대주의 국가 조
선이 됩니다..아마도 세계사에서도 그 유래가 없는 오랜기간인
500년간을 중국을 모시며 사는 사대주의 국가가 됩니다)
6. 이씨와 유학의 사대부가 세운 한양조선은 유학을 국교, 국학으
로 삼고 존중대의,즉
중국을 천자국으로서 하늘같은 큰나라로 섬기고,우리는 중국의
신하국으로 소중화이고...같은 이치로
조선임금을 주군으로 목숨을 다해 모시는 충과
가정윤리로 효, 국가와 사회질서로서의 예(주례)
를 국가통치이념(충,효, 예)으로 삼게 되어
중화사대의 조선이 됩니다...
(도전에 보면, 상제님께서 "국망어충..." 이라 하시면서
선천 유가의 이념으로 병든 부패상을 신랄하게 지적하시죠)
이후 주체성을 잃고 유교사상에 입각한
사대주의 국가가 된 조선은 ... 다음에 올리죠..
## 물론, 개벽실제상황 책에서, 원래 신교에서 유래된
시원유가엔 상제문화가 있었습니다...하-은나라때는
물론이고 주나라때에도 봉선의식(하늘에 천제올리는 천자로서
의 예식)이 있었고...
이것이 유가 경전인 시경,서경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따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주나라의 천명사상의 뿌리는 원래 단군조선의 신교의
상제사상과 천자사상 입니다..주나라가 단군조선의 제후
국인 은나라를 멸망시키는 과정에서, 이 문화를 가져갔고
자기나라에 맞는 "천명사상"으로 변형(왜곡)해서
교묘히 이용한것이지요..
그 왜곡된 주나라의 상제-천자문화와 천명사상에 심취된 사람이
공자이죠..그것이 유교발생의 시초가 됩니다.
윗글은 일반 역사이론으로 세상에 정평이 난 방식으로
그냥 쓴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