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옛글 모음

환단고기 원문 - 단군세기 40대 - 47세단군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08. 3. 20. 20:28
 

▶40세 단군 달음 재위 18년

() () () () 이라.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임진 원년(BC 509) 기유 18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음차 즉위하다.


▶41세 단군 음차 재위 20년

() () () () 이라.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 하시다.

:경술 원년(BC491) 기사 20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을우지 즉위하다.


▶42세 단군 을우지 재위 10년

() () () () 이라.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경오 원년(BC 471) 기묘 10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물리 즉위하다.


43세 단군 물리 재위 36년

() () () () 이라. () () () () () () 이라. 

:경진 원년(BC 461)이라 을묘 36년이라

() () () () () () () () () () () 하고 () () () () 하여

:융안의 사냥꾼 우화충이 장군을 자칭하며, 무리 수만명을 모아

() 西 () () () () () () 이어늘 () () () () () 이러니

:서북 36군을 함락시켰어늘 단제는 병력을 파견했으나 이기지 못했으며,

() () () () () () () 이라 () () () () () () 으로

:겨울이 되자 도적들은 도성을 에워싸고 급하게 공격했다.단제께서는 좌우의 궁인과 함께

() () () 하시고 () () () () () 하여 () () () 하여 () () 하시다.

:종묘사직의 신주를 받들어 모시고 배를 타고 피난하여 해두로 가시더니 얼마 지나지 않았다


() () () () () () () () () () () () () 하여 () () () () () 하니

:이 해에 백민성 욕살 구물이 어명을 가지고 군대를 일으켜 먼저 장당경일 점령하니

() () () () () 하고 () 西 () () () () () () () () () () () 하다.

:구지의 군사들이 이에 따라서 동서이 압록 18성이 모두 병력을 보내 원조하여 왔다.


▶44세 단군 구물 재위 29년

() () () () 이라. () () () () () () () 하니 () () () 이라.

:병진 원년(BC 425) 3월 큰 물이 도성을 휩쓸어 버리니 적병들은 큰 혼란에 빠졌다.

() () () () () () 하여 () () () 하니

:구물단제께서는 만명의 군대를 이끌고 가서 이들을 정벌하니

() () () () () 하여 () () () () () 하다.

:적군은 싸워보지도 못하고 저절로 괴멸하니 마침내 우화충을 죽여버렸다.

() () () () () () () () () 하여 () () () () () () () () () () () 하시고

:이에 구물은 여러 장수들의 추앙을 받는바 되어, 마침내 3월 16일 단을 쌓아 하늘에 제사지내고

() () () () () () () 하시니 () () () 하여 () () () () 하시고 () () () () () () () 이라.

:장당경에서 즉위하였다. 이에 나라이름을 대부여라고 고치고 삼한은 삼조선이라고 바꿔불렀다.

() () () () () () () () () 하여 () () () () () () () () () () () () () () () () () () 라.

:이 때부터 삼조선은 단군을 받들어 모시고 통치를 받기는 했지만 전쟁의 권한에 있어서는 애오라지 한 분에게만 맡겨 두지는 않게 되었다.

() () () () () () () 하여 () () () 하시고 () () () 하시다.

:7월에는 해성을 개축하도록 하여 평양이라고 부르도록 하시고, 이궁을 짓도록 하였다.

() () () () 이라. () () () () () () () () () 하니 () () () () () () () 라.

:정사 2년 예관이 청하여 삼신영고의 제사를 지냈다. 곧 3월 16일이었는데 

() () () () () 하실새 () () () () 하고 () () () () 하고

:단제께서 친히 행차하시어 경배하시니 첫번째 절에 세번 머리를 조아리고 두번째 절에 여섯번 머리를 조아리고

() () () () () () () () 하여 () () () () 하니 () () () () () () () 라.

:세번째절에 아홉번 머리를 숙여 예를 올리는데, 무리를 거느리고는 특별히 열번 머리를 조아렸다. 이를 삼육의

대례라고 한다.

() () () () () 이라. () () () () () () () 하여

:임신 17년 감찰관을 각 주와 군에 파견하여

() () () () 하고 () () () 하다.

:백성들을 살펴보아 효도를 잘하는 자와 청렴결백한 관리를 천거하도록 하였다.

() () () () () () 이라. () () 使 () () () 하다.

:무인 23년 연나라에서 사신을 보내와 새해 문안 인사를 올렸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갑신 29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여루가 즉위하였다.

▶45세 단군 여루 재위 55년

() () () () 이라. () () () () () () 하다.

:을유 원년(BC 396) 장령의 낭산에 성을 쌓다.

() () () () () 이라. () () () () () 이어늘 () () () () () () () () 하다.

:신축 17년 연나라 사람이 변두리의 군을 침범하매 수비장수 묘장춘이 이를 쳐부수었다.

() () () () () () 이라. () () () () () () 하여 () () 西 () 하고 () () () 이어늘 () () () () () () () () () 하여 () () 할새

:병진 32년 연나라 사람 배도가 쳐들어와서 요서를 함락시키고 운장에 까지 육박해왔다.이에 번조선이 대장군 우문헌에게 명하여 이를 막게하고 

() () () () () () () () () () 하고 () () () () 하여 () () () () () () () () () 하니 () 西 () () () () () 하다.

:진조선 막조선도 역시 군대를 보내어 이를 구원하여 오더니 복병을 숨겨두고 연나라 제나라의 군사를 오도하에서 쳐부수고는 요서의 여러 성을 남김없이 되찾았다.

() () () () () () 이라. () () () 하여 () () () () 하여 () () 하고 () () () 할새 () () () () () () () 하여 () () () () 하다.

:정사 33년 연나라 사람이 싸움에 지고는 연운도에 주둔하며 배를 만들고 장차 쳐들어올 기세였으므로 우문헌이 추격하여 크게 쳐부수고 그 장수를 쏘아 죽였다.

() () () () () () 이라. () () () () () () () () () () () () () () () 하고 () () () () 이어늘 () () () () () () () () () () () () () () 하여

:신미 47년 북막의 추장 액니거길이 조정에 찾아와서 말 200필을 바치고 함께 연나라를 칠 것일 청했다. 마침내 번조선의 젊은 장수 신불사로 하여금 병력 만명을 이끌고 합세하여

() () () () () 하여 () () 하고 () () () 하다.

:연나라의 상곡을 공격하고 이를 도와 성읍을 쌓게 하였다.

() () () () () () 이라. () () () () () () () () () () 이라가 () () () 使 () () () 하니 () () 하고 () () () () () 西 () () () 하다.

:무인 54년 상곡의 싸움이후 연나라가 해마다 침범해오더니 이 때에 이르러 사신을 보내 화해를 청하므로 이를 허락하고, 또 조양의 서쪽으로 경계를 삼았다.

() () () () () () 이라. () () () 하니 () () () () 하여 () () 하시고 () () () () 하시다.

:기묘 55년 여름 크게 가물다. 죄 없이 옥에 갖힌 사람이 있을까 염려하여 크게 사면하고 몸소 나아가서 기우제를 드렸다.

() () () () 하시니 () () () () () 하시다.

:9월에 단제께서 붕어하시고 태자 보을이 즉위하다.


▶46세 단군 보을 재위 46년

() () () () 이라. () () () () () () () () () () () () () () () () () 하고 () () () () 하다.

:경진 원년(BC 341) 12월 번조선왕 해인이 연나라가 보낸 자객에게 시해당하니 오가가 다투어 일어났다.

() () () () () 이라. () () () () () () () () () () 하여

:무술 19년 정월 읍차 기후가 병력을 이끌고 입궁하여

() () () () () () 으로 () () () () 이어늘 () () () 하여 使 () () () () 하다.

:자칭하여 번조선 왕이라 하고 사람을 보내 윤허를 구하매 이를 허락하시고 굳게 연나라에 대비토록 하였다.

() () () () () () 이라. () () () () () () 하니 () () () () () () () () 하다.

:정사 38년 도성에 큰불이 일어나 모두 타버리고 단제께서는 해성의 이궁으로 피난하였다.

() () () () () () 이라. () () () () () () () () 한대 () () () () () 하다.

:계해 44년 북막의 추장 이사가 음악을 바치니 이를 받으시고 후하게 상을 내렸다.

() () () () () () 이라. () () () () () () 하여 () () () () 이어늘 () () () () () () () 하여 () () () 하고 () () () 하여 () () 하시다.

:을축 46년 한개가 수유의 군대를 이끌고 궁궐을 침법하여 스스로 왕이 되려하니 대장군 고열가가 의병을 일으켜 이를 쳐부수었다. 단제께서는 서울로 돌아오셔서 대사령을 내리셨는데

() () () () () () 하여 () () () () 이러니 () () () 하시다.

:이 때부터 나라의 힘이 매우 약해져서 나라의 비용도 제대로 쓸수 없었다. 단제께서 붕어하셨는데

() () () () () () () () () () () () () 으로 () () () () 하고 () () () 하여 () () () 하시다.

:후사가 없으매, 고열가가 단군 물리의 현손으로서 무리의 사랑으로 추대받기도 하였고 또 공도 있었던터라 마침내 즉위하였다.


▶47세 단군 고열가 재위 58년

() () () () 이라. () () () () () 이라. () () () () () () () () () () 하시고 () () () () () () () 하시며 () () () () () 하시다.

:병진 원년(BC 295) 기묘 14년 단군왕검의 묘를 백악산에 세우고 유사에게 명을 내려 사철 이에 제 지내게 하고 단제께서는 1년에 한번 친히 제사를 지냈다.

() () () () () () 이라. () () 使 () () () 하다.

:기유 44년 연나라가 사신을 보내어 새해인사를 올려왔다.

() () () () () () 이라. () () () () () 하다.

:계축 48년 10월 일식이 있었다

() () () () () () () () () () () () () () () () 이어늘 () () () 하시니 () () () () () () 하다.

:이해 겨울에  북막의 추장 아리당부가 군사를 내어 연나라를 정벌할 것을 청했으나 단제께서 허락하지 않으시니 이 때부터 원망하며 공물을 바치지 않았다.

() () () () () () 이라. () () () () () () () () () () () () 하여 () () 하니 () () () () () () () 라.

:임술 57년 4월8일에 해모수가 웅심산을 내려와 군대를 일으켰는데 그의 선조는 고리국사람이었다.

() () () () () () 이라. () () () () () 하여 () () () () 하고 () () () () 하여

:계해 58년 단제께서는 어질고 순하기만 하고 결단력이 없었으니, 명령을 내려도 시행되지 않는 일이 많았고 여러 장수들은 용맹만 믿고

() () () () 하니 () () () () 하고 () () () () 라.

:쉽사리 난리를 피웠기 때문에 나라의 살림은 시행되지 않고 백성의 사기는 날로 떨어졌다.

() () () () () () () () () () () ()   () () () () () () () () 하사

:3월 하늘에 제사지내던 날 저녁에 마침내 오가들과 의논하여 가로대 '옛 우리 선조 열성들께서는 나라를 여시고 대통을 이어가실 때에는

() () () () 하여 () () () () 이러니 () () () () () 하여 () () () () 이로대

:그 덕이 넓고 멀리까지 미쳤으며, 오랜 세월동안 잘 다스려졌거늘 이제 왕도는 쇠미하고 여러 왕들이 힘을 다투고 있도다.

() () () () () () () 하며 () () () () 하여 () () () 하니

:짐은 덕 없고 겁 많아 능히 다스리지 못하니 어진이를 불러서 무말시킬 방책도 없고 백성들도 흩어지니,

() () () () () () () () 하라하시고

:생각컨대 그대는 어질고 좋은 사람을 찾아 추대하도록 하라.'

() () () 하여 () () () () () () () () () 하다.

;고 하시니 크게 옥문을 열어 사형수 이하의 모든 죄수들을 돌려 보내도록 하였다.

() () () () () () () 하사 () () () () 하시니

:이�날 마침내 왕위를 버리시고 입산수도 하시어 신선이 되시니,

() () () () () () () () () () 이러라.

:이에 오가가 나라 일을 함께 다스리기를 6년이나 계속하였다.

() () () () () () () () () () () () () 하여 () () () () () () () 하시고

:이 보다 앞서 종실의 대해모수는 몰래 수유와 약속하고 옛 서울 백악산을 습격하여 점령하고는

() () () () () 하니 () () () () () () () () 이러라.

:천왕랑이라 칭하니 

() () () () () 하실새 () () () () () () 하여

:이를 일러            수유후 기비를 권하여

() () () () () 하고 () () () () () () 하니 () () () () () () () ()

:번조선 왕으로 삼고, 나아가 상하의 운장을 지키게 하였다.  대저 북부여의 일어남이 이에서 시작되니

() () () () () () () () () () () () 라. () () () () () () () 니라.

:고구려는 곧 해모수의 태어난 고향이기 때문에 역시 고구려라 칭하는 바라.

() () () () () () () () () 으로 () () () () () () () () () () () () () () () () () () () () 라.

:단군기원 원년 무진부터 금상폐하의 천조후 12년 계묘에 이르기까지 약 3,096년이라.

() () () () () () () () () () () () () () () () () () 하노

:이해 10월 3일 흥행촌의 늙은이가 강화도의 해운당에서 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