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옛글 모음

환단고기 - 단군세기 - 21-40세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08. 3. 20. 20:36
 

▶21세 단군 소태 재위 52년

() () () () 이라. () () () () () 使 () () () 하다.

:갑진 원년(BC 1337) 은나라왕 소을이 사신을 보내 공물을 바쳤다.

() () () () () () 이라. () () () () () () () () 하고

:경인 47년 은나라왕 무정이 귀방을 쳐 이기더니

() () () () 하여 () () () () () () () () 이라가

:또 대군을 이끌고  색도 영지등의 나라를 침공하였으나

() () () () 하고 () () () () 하다.

:우리에게 대패하여 화해를 청하며 조공을 바쳤다.

() () () () () () 이라. () () () () () () () () () 하여 () () () () () 하니

:임진 49년 개사원의 욕살 고등이 몰래 군사를 이끌고 귀방을 습격하여 멸망시키니

() () () () () () () 使 () () () 하다.

:일군국과 양운국의 두나라가 사신을 보내 조공을 바쳤다.

() 시에 () () () () () () 하여 () () 西 () () () 하니 () () () () 이라

:이 때에 고등이 많은 군대를 손에 넣고 서북의 땅을 공격하여 차지하게 되니, 그 세력이 매우 강하였다.

() () 하여 () () () () () 이어늘

:이에 여러 차례 사람을 보내와 우현왕으로 임명해 줄 것을 청하였다.

() () () () () 이라가

:그러나 단제는 이를 위태롭게 여겨 허락치않으려 했는데

() () () () 하고 () () () () () 라.

:거듭하여 이를 청하매 허락하여 두막루라 부르도록 하였다.

() () () () () () 이라. () () () () () () 하고 () () () () () () () () () () 하다.

:을미 52년  우현왕 고등이 죽으니 그의 손자 색불루가 세습하여 우현왕이 되었다.

() () () () () 이라가 () () () () 하여 () () () () 하고 () () () () 러니

:단제께서 나라안을 돌아보시다가 남쪽에 있는 해성에 이르러 부로들을 모두 불러 모아서 하늘에 제사지내고 노래와 춤을 즐겼다.

() () () () 하여 () () () () () 하실새

:그리고는 오가를 불러 이들과 더불어 제위를 물려줄 것을 의논하셨는데

() () () () () () 이라하시고 () () () () () () ()

:스스로는 늙어서 제위를 지키기 어렵다하시며 정치를 서우여에게 맞기고 싶어 하셨다.

() () () () () 하고 () () () 하여 () () () () 하고 () () () () 라.

:이에 살수의 땅 백리를 둘러보시고 이를 그에게 봉하시사 명을 내려 섭주로 하여 기수(奇首)라 부르게 하였다.

() () () () () 하고 () () 하여 () () () () 러니 () () () () 이라.

:우현왕은 이를 듣고 사람을 보내 단제에게 권하여 이를 중지케 하였으나  단제는 종래 이를 듣지 않으셨다.

() () () () () () () () () () () () () 하여 () () () () () () () () 하시니

:이에 우현왕은 주변의 여러 사람들과 사냥족 수천을 이끌고 마침내 부여의 신궁에서 즉위하였다.

() () () () 하여 () () () () () 하시고 () () () () 하여 () () () 하고 () () () () () () 하여 () () 하시다.

:단제도 어쩔수 없이 옥책 국보릴 전하고 서우여를 폐하고 아사달에 은퇴하여 마침내 붕어하셨다. 

() () () () () () () () () () () () ()

:이해에 백이와 숙제도 역시 고죽군의 자손들로서

() () () () 하여 () () () () 하여 () () () () 하다.

:나라를 버리고 동해의 해변가에 와서 살며 밭갈기에 힘쓰며 혼자 살아갔다.


22세 단군 색불루 재위 48년

() () () () 이라. () () () () () () 하시고 () () () 하다.

:병신 원년(BC 1285) 단제 명하사 녹산을 개축시키고 관제를 개정하였다.

() () () () () () () () 하사 () () () () () () 하시고

:가을 9월엔 친히 장당경으로 행차하시어 묘를 세우고 고등왕을 제사지냈다.

() () () () () () () () () 하여 () () () () () 러니

:11월 몸소 9한의 군사를 이끌고 여러차례 싸워 은나라 서울을 격파하고

() () 하고 () () () () 하여 () () 하다.

:곧 화친하였으나 또 다시 크게 싸워 이를 쳐부쉈다

() () () () () () () () 하여 () () () () 하고

:이듬해 2월 이들을 추격하여 황하주변에서 승전의 축하를 받고

() () () () () () () () 하여 使 () () () () 하니 () () () () 하다.

:변한의 백성들을 회대의 땅으로 옮겨 그들로 하여금 가축을 기르고 농사를 짓게 하니, 나라의 위세가 떨쳐졌다.

() () () () 이라. () () () () () () () () () () () () () () ()

:신축 6년 신지인 육우는 '천년 제업의 땅이라 해도

() () () () 하고 () () () () () () () 하여 () () () () () () 하니

:대운이 이미 다했으며 영고탑은 왕기가 짙어 백악산을 오히려 능가하는 듯 합니다.

() () () () () 라한대 () () () ()

: 청컨대 성을 쌓고 이곳으로 도읍을 옮기시옵소서'라고 상주하였으나 단제께서는 이를 허락하지 않고 말씀하시기를

() () () () 하니 () () () () 이리오.

:'신도에 이미 집이 있는데 다시 어째서 옮길 것인가?'라고 하셨다.

() () () () () 이라. () () 하여 () () () () 하여 () () () () 으로 () () () 하고

:을묘 20년 이 때에 남국이 매우 강성하여 고죽군과 더불어 여러 적들을 �고

() () () () () () 하여 () () 하니 () () () () 이라.

:남으로 이동하여 엄독골에 이르러 그곳에 머물렀으니 은나라 땅에 매우 가까웠다.

使 () () () () () () 하여 () () () () 하고 () () () () 으로 () () 하여

:이에 여파달로 하여금 병사를 나눠 진격하여 빈 기에 웅거하도록 하면서 그곳의 유민과 서로 단결하여

() () () () 하니 () 西 () () 으로 () () () () () () () () () 하니

:나라를 세워 여라 칭하고 서융과 함께 은나라 제후들 사이를 차지하고 있도록 하였으니,

() () () () () () 하고 () () () () () () () () () () 하다.

:남씨의 위세가 매우 성하여 황제의 교화는 멀리 항산(恒山)의 이남의 땅에까지 미치게 되었다.

() () () () () () 이라. () () () () () () () () 이러니 () () () () () () () 할새 () () () () 하다.

:신미 36년 변방의 장수 신독이 병력을 믿고 난을 일으켰다. 이에 단제가 한동안 영고탑으로 피하니 많은 백성이 이에 따랐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계미 48년 단제 붕어하시니 태자 아흘이 즉위하였다.

▶23세 단군 아흘 재위 76년

() () () () 이라. () () () () () () 하여 () () () () 하고 () () () () 하여

:갑신 원년(BC 1237) 단제의 숙부인 고불가에게 명하여 낙랑골을 통치하도록하고, 웅갈손을 보내

() () () () 으로 () () () () () 하고 () () () () () () 러니

:남국의 왕과 함께 남쪽을 정벌한 군대가 은나라 땅에 여섯읍을 설치하는 것을 살펴보게 하였는데,

() () 으로 () () () () 이라가 () () () () () 라.

:은나라 사람들이 서로 싸우면서 결판을 보지 못하니 마침내 병력을 진격시켜 공격하여 이를 쳐부수었다.

() () () () () () 하고 () () 하여 () () () () 하다.

:가을 7월 신독을 주살하고 수도로 돌아온 뒤 포로들을 석방하도록 하였다.

() () () () 이라. () () () () () () () () () () () () 으로 () () () () 하고

:을유 2년 남국의 임금 금달이 청구의 임금, 구려의 임금과 주개에서 회합하고

() () () () () () 하여 () () () () () () 하고 () () () () 하여 () () () () () 하고

:몽고리의 병력을 합쳐 가는 곳마다 은나라의 성책을 부수고 깊숙이 오지로 들어가 회대의 땅을 평정하더니

() () 蒲古氏於淹하고 盈古氏於徐하고 邦古氏於淮하니 () () () () () () () () () () 러라.

:포고씨를 엄으로, 영고씨를 서 땅에 방고씨를 회땅에 각각 임명하니, 은나라 사람들은 우리의 위세를 우러러보며 두려워하여 감히 접근하지 못하였다.

() () () () 이라. () () () () () () 하여 () () () () () () () () 하다.

:무자 5년 이한및 오가를 불러 영고탑으로 도읍을 옮길 것을 의논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하였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기해 76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연나가 즉위하였다.


▶24세 단군 연나 재위 11년

() () () () 이라. () () () () () () 하여 () () () 하다.

;경자 원년(BC 1161) 황숙 고불가를 섭정으로 삼다.

() () () () 이라. () () () () 하여 () () () () 하고 () () 하여 () () () () () () () () () () () 하여 () () () () () 하다.

:신축 2년 여러 한들은 조서를 받들고 소도를 증설하여 하늘에 제사지냈으며, 나라에 큰일이나 이변이 있으면 전적으로 여기에 기도하여 백성의 뜻을 하나로 모았다.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경술 11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솔나가 즉위하였다.


▶25세 단군 솔나 재위 88년

() () () () 이라. () () () () () () 이라. () () () () 西 () () 하여 () () () () 하다.

:신해 원년(BC 1150) 정해 37년 기자(箕子) 서화(西華)에 옮겨가 있으면서 인사를 받는 일도 사절하였다.

() () () () () () 이라. () () () () () 하사 () () () 라가 () () () () () () () 하신대

:정유 47년 단제께서 상소도에 계시며 예로부터 전해오는 의례를 강론하시다가 영신과 직신의 구분을 물으시다.

() () () () () () () ()   () () () () () () () ()

:이에 삼랑 홍윤성이 나서서 대답했다.'이치를 지켜 굽히지 않는 자는 직신이옵고

() () () () () () () () 라. () () () () () () () ()

:위세를 두려워하여 굽혀 복종하는자는 영신이오며 임금은 근원이요신하는 흘러가는 물입니다.근원이 이미 흐렸으면

() () () () 이면 () () () () () () () () () () 이니다하니 () () () () 라.

:그 흐름이 맑기를 구하여도 이것이 될 수 없는 일이나니, 때문에 임금이 성인이 된 후라야 신하가 바른 법입니다.'

단제 가로되 '옳은 말인지고'라 하다.

() () () () () () 이라. () () () () 하여 () () () () () () () 하다.

:기유 59년 밭 곡식에 풍년이 들어 한 줄기에 다섯개 이삭의 조가 있었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무인 88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추로가 즉위하였다.


▶26세 단군 추로 재위 65년

() () () () 이라. () () () () () () () () () 鹿 () () () () () () () () 하다.

:기묘 원년(BC 1062) 가을 7월 백악산의 계곡에 흰사슴 200마리가 무리지어 와서 뛰놀았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계미 65년 단제 붕어하시니 태자 두밀이 즉위하였다.


▶27세 단군 두밀 재위 26년

() () () () 이라. () () () () 하고 () () () () () 하다.

:갑신 원년(BC 997) 천해의 물이 넘쳐 아란산이 무너졌다.

() () () () () () () () () () () () () () () 使 () 하여 () () () 하다.

:이해 수밀이국 양운국 구다천국 등이 모두 사신을 보내 특산물을 바쳤다.

() () () () 이라. () () () () () () () () 하여 () () () () 이어늘 () () () () () () 하다.

:신묘 8년 큰 가뭄 뒷끝에 큰 비가 쏟아지듯 내려 백성들의 수확이 없으매, 단제는 명을 내려 창고를 열어 널리 나누어 주도록 하였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하시다.

:기유 26년 단제 붕어하시니 해모가 즉위하였다.

 

▶28세 단군 해모 재위 28년

() () () () 이라. () () () 하사 使 () () () () () () () 하신대 () () 하시다.

:경술 원년(BC 971) 단제 앓으시니 백의동자로 하여금 하늘에 기도하도록 하니 곧 병이 나으시다.

() () () () () 이라. () () () () () () () 하고 () () () () 하여 () () () () () () 하다.

:경신 11년 여름 4월 태풍이 크게 불어 폭우가 쏟아져 내리니 땅위에 물고기가 쏟아져 내렸다.

() () () () () 이라. () () () () () 使 () () () 하다.

:정묘 18년 빙해의 뭇한들이 사신을 보내 공물을 바쳤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하시다.

:정축 28년 단제 붕어하시니 마휴가 즉위하였다.


▶29세 단군 마휴 재위 34년

() () () () 이라. () () () () 하다.

:무인 원년(BC 943) 주나라 사람이 공물을 바쳤다.

() () () () 이라. () () () 하다.

:을유 8년 여름 지진이 있었다.

() () () () 이라. () () () ()退 () () () 하다.

:병술 9년 남해의 조수가 3척이나 물러갔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신해 34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내휴가 즉위하였다.


▶30세 단군 내휴 재위 35년

() () () () 이라. () () () 하며 () () () () () 하시고 () () () () () () () () 하사

:임자원년, 청구의 다스림을 둘러보시고 돌에 치우천왕의 공덕을 새겼다.

西 () () () () () () () () () () 하여 () () () () 하고 () () () () () 하다.

:서쪽으로는 엄독골에 이르러 제후국의 여러 한들과 만난후 병사들을 사열하고는 하늘에 제사지내고 주나라 사람들과도 수교를 맺었다.

() () () () 이라. () () () () 하다.

:병진 5년 흉노가 공물을 바쳤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병술 35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등올이 즉위하였다.


▶31세 단군 등올 재위 30년

() () () () 이라. () () () () () 이라. () () () () 하고 () () () () () () 하다.

:정해 원년(BC 874) 임인 16년 봉황이 백악에서 울고 기린이 와서 상원에서 노닐었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하시다.

:신해 25년 단제 붕어하시고 아들 추밀이 즉위하였다.


▶32세 단군 추밀 재위 30년

() () () () 이라. () () () () 이라. () () () () () () () () () 하다.

:임자 원년(BC 849) 갑인 3년 선비산의 추장 문고가 공물을 바쳤다.

() () () () () 이라. () () () () () () () () 하다.

:계해 12년 초나라 대부 이문기가 조정에 들어와 벼슬을 했다.

() () () () () 이라. () () () () 하다.

:갑자 13년 3월에 일식이 있었다.

() () () () () 이라. () () () () 하다.

:병인 15년 농사가 크게 흉작이었다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신사 43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감물이 즉위하다.

▶33세 단군 감물 재위 24년

() () () () 이라. () () () () 이라. () () () () () () () () 하다.

:임오 원년(BC 819) 계미 2년 주나라 사람이 와서 호랑이와 코끼리 가죽을 바쳤다.

() () () () 이라. () () () 西 () () () () () () () () () () () () 하시고 () () 하실새 () () () () 하시니 ()

:무자 7년 영고탑 서문밖 감물산 밑에 삼성사를 세우고 친히 제사를 올렸다. 맹세하여 올린글이 있으니,

 

 ⓐ () () () () () () () () 하시고 () () () () () () () () 로다.

 :삼성의 존귀하심은 신과 더불어 그 공이 나란하시오며 삼신의 덕은 성인에 의해 더욱 크시어라.

 ⓑ () () () () 하고 () () () () 로다.

 :빈 것과 큰 것은 한 몸이라 하겠고, 하나는 또 모두와 한가지로 같음이라. 

 ⓒ () () () () 하고 () () () () 이로다. () () () () 하니 () () () () 이로다.

 :지혜와 삶을 함께 닦고 모습과 얼을 함께 넓힌다면 참된 가르침은 이에 서고 믿음이 오래 갈 것은 보이는 이치라.

 ⓓ () () () () 하시니 () () () () 이로다.

 :그 기세를 귀하게 여기고 스스로 살피고 되돌아 본다면 

 ⓔ () () () () 이여 () () () () 이로다.

 :저 백악은 어딜가나 끝 없이 푸르리니

 ⓕ () () () () 하여 () () () () 이로다.

 :여러 성인들은 끝없이 이어나고 글은 흥하고 예와 악은 이로써 크리니 

 ⓖ () () () 하사 () () () () 이로다.

 :도술은 그 연원이 넓어서

 ⓗ () () () () 하고 () () () () 이로다.

 :하나를 잡으면 셋을 포함하고 셋을 합쳐서 하나로 돌아오네.

 ⓘ () () () () 하여 () () () () 이로다.

 :크게 하늘 가르침을 펴시고 영세토록 법으로 삼으리라.' 라고 하였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 하시다.

:을사 24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오루문 즉위하다.


▶34세 단군 오루문 재위 23년

() () () () 이라. () () () () () 熟하고 () () () () 하여 () () () () () 하니

:병오 원년(BC 795) 이해에 오곡이 풍성하게 익었다. 백성들 모두 기뻐하며 도리가를 지어 부르니

() () ()  

:그 가사는 다음과 같다.

 ⓐ () () () () 하여 () () () 耀 () 로다. 하늘엔 아침해 맑은 빛 내려 비추고

 ⓑ () () () () 하여 () () () () 로다. 나라엔 어진이 큰 가르침 널리 내려와

 ⓒ () () () () () () () () () () () 이 큰 나라 배달나라 사람마다 마음 편하고

 ⓓ () () () () 하여 () () () () () () () 이로다. 밝고 밝은 노래 속에 끝없이 태평하라.


() () () () 이라. () () () () 하고 () () () () () 하다.

:을묘 10년 두개의 해가 나란히 뜨더니 마침내 누런 안개가 사방에 그득했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무진 23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사벌이 즉위하다.


▶35세 단군 사벌 재위 68년

() () () () 이라. () () () () 이라. () () () () () () () 하다.

:기사 원년(BC 772) 갑술 6년 이 해에 황충의 피해와 홍수가 있었다.

() () () () () 이라. () () () 殿 () 하다.

:임오 14년 범이 궁전에 들어왔다

() () () () () () 이라. () () () 하여 () () () 하고 () () () 하다.

:임진 24년 큰비가 내리니 산이 무너져 골짜기를 메웠다.

() () () () () 이라. () () () () () () () 하여 () () () () () 하다.

:무오 50년

() () () () () () 이라. () () () () 하여 () 穿 () () () 하고 () () () 으로 () () () () () () () 하며 () () 하다.

:갑술 60년 단제께서 조을을 파견하여 똑바로 연나라 서울을 돌파하고 제나라 군사와 임치의 남쪽 교외에서 싸워 승리하였음을 알려왔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병자 68년 단제 붕어하시니 태자 매륵이 즉위했다.


▶36세 단군 매륵 재위 58년

() () () () 이라. () () () () () () 이라. () () () () () 하다.

:정축 원년(BC 704) 갑진 28년 지진과 해일이 있었다.

() () () () () () 이라. 西 () () () () () () () () () 하다.

:무신 32년 서촌의 한 백성의 집에서 소가 다리 여덟개 달린 송아지를 낳았다.

() () () () () () 이라. () () () () () () 하여 () () () () 하리라.

:신해 35년 용마가 천하에서 나왔는데 등에는 별무늬가 있더라.

() () () () () () 이라. () () () () () () () 하여 () () () () 하니 () () () () () () () 이라.

:갑인 38년 협야후 배반명을 보내어 바다의 도적을 토벌케 하였다. 12월에는 삼도가 모두 평정되었다.

() () () () () () 이라. () () () 하여 () () () () 으로 () () 한대 () () () () () () 라.

:무진 52년 단제께서 병력을 보내 수유의 군대와 함께 연나라를 정벌케 하였다.이에 연나라 사람이 제나라에 위급함을 알리자

() () () () () () () 이라가 () () () 하여 () () () 어늘 () () () () 하다.

:제나라 사람들이 크게 일어나 고죽에 쳐들어 왔는데 우리의 복병에 걸려서 싸워 보았지만 이기지 못하고 화해를 구걸하고는 물러갔다.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갑술 58년 단제 붕어하시니 태자 마물이 즉위하시다

▶37세 단군 마물 재위 56년

() () () () 이라. () () () () () () 이라. () () () () () () 하여 () 하시니 () () () () () 하시다.

:을해 원년(BC 646)경오 56년 단제께서는 남쪽을 돌아보시다가 기수에 이르러 붕어하시니 태자 다물이 즉위하다.


▶38세 단군 다물 재위 45년

() () () () 이라.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신미 원년(BC 590) 을묘 45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두홀이 즉위하다


▶39세 단군 두홀 재위 36년

() () () () 이라. ()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병진 원년(BC 545) 신묘 36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달음이 즉위하다.


▶40세 단군 달음 재위 18년

() () () () 이라. () () () () () 이라. () () 하시니 () () () () () 하시다.

:임진 원년(BC 509) 기유 18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음차 즉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