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옛글 모음

환단고기 - Ⅱ단군세기 -고조선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08. 3. 20. 20:47
 


Ⅱ단군세기

ⅰ고조선

▶단군세기 서                                                                     21

▶삼신                                                                            21

 ㈀우주의 삼신과 인간의 생성원리

 ㈁우리들이 타고나는 성품과 목숨의 생성원리

  ㈎성명과 신기의 상호관계

  ㈏타고난 성품을 따라 결정적 영향을 받는 목숨

  ㈐성명정을 통해 천지와 역사를 보라

 ㈂신교의 수행원리

  ㈎우주와 하나되는 길

▶단군왕검                                                                        25

 ㈀8조교-단군성조의 백성에 대한 참된 삶의 가르침                                   26

 ㈁체제의 정비                                                                    27

 ㈂부루태자의 오행치수법                                                           28

 ㈃댕기의 유래                                                                    29

▶2세단군 부루 재위 58년                                                          29

3세 단군 가륵 재위 45년                                                         32

4세 단군 오사구 재위 38년                                                       35

▶5세 단군 구을 재위 16년                                                         36

▶6세 단군 달문 재위 36년                                                         37

7세 단군 한율 재위 54년                                                         39

8세 단군 우서한 재위 8년                                                        39

9세 단군 아슬 재위 35년                                                         40

10세 단군 노을 재위 59년                                                        41

11세 단군 재위 57년                                                             42

  ◎하늘과 땅과 사람의 창조정신과 목적

12세 단군 아한 재위 52년                                                        44

▶13세 단군 홀달(혹은 대음달) 재위 61년                                            45

14세 단군 고불 재위 60년                                                        47

15세 단군 대음(혹은 후흘달) 재위 51년                                            48

16세 단군 위나 재위 58년                                                        49

17세 단군 여을 재위 68년                                                        50

18세 단군 동엄 재위 49년                                                        50

19세 단군 구모소 재위 55년                                                      51

20세 단군 고흘 재위 43년                                                        51

21세 단군 소태 재위 52년                                                        52

22세 단군 색불루 재위 48년                                                      54

23세 단군 아흘 재위 76년                                                        55

24세 단군 연나 재위 11년                                                        56

25세 단군 솔나 재위 88년                                                        57

26세 단군 추로 재위 65년                                                        57

27세 단군 두밀 재위 26년                                                        58

28세 단군 해모 재위 28년                                                        58

29세 단군 마휴 재위 34년                                                        59

▶30세 단군 내휴 재위 35년                                                        59

31세 단군 등올 재위 30년                                                        60

32세 단군 추밀 재위 30년                                                        60

33세 단군 감물 재위 24년                                                        61

34세 단군 오루문 재위 23년                                                      62

35세 단군 사벌 재위 68년                                                        62

36세 단군 매륵 재위 58년                                                        63

37세 단군 마물 재위 56년                                                        64

38세 단군 다물 재위 45년                                                        65

39세 단군 두홀 재위 36년                                                        65

40세 단군 달음 재위 18년                                                        65

41세 단군 음차 재위 20년                                                        66

42세 단군 을우지 재위 10년                                                      66

43세 단군 물리 재위 36년                                                        66

44세 단군 구물 재위 29년                                                        67

45세 단군 여루 재위 55년                                                        68

46세 단군 보을 재위 46년                                                        70

47세 단군 고열가 재위 58년                                                      71


ⅰ고조선

▶단군세기 서

() () () () () () () () () 하고 () () () () () () () 오.

 :나라를 바로 세우는 길에, 선비의 기세보다 먼저인 것이 없고 역사를 정확히 아는것보다 급한 것이 없으니 이것이   무슨 까닭일까?

() () () () () () () () () 하고 

 :역사가 밝혀지지 않으면 선비의 기세가 펼칠 수 없고

() () () () () () () () ()

 :선비의 기세가 펼쳐지지 못하면 나라의 뿌리가 흔들리고

() () () () 니라.

 :다스림이 법도에 맞지 않는다.

() () () () () () () () () 하고 () () () () 하여

 :무릇 옳바른 역사학은 나쁜 것은 나쁘다 하고 좋은 것은 좋다고 하며

() () () () 하고 () () () () 하니 () () () () () () () () 라.

 :사람을 저울질하고 세상을 이야기하니, 이 모든 것이 세상에 표준이 되는 것이다. 

() () () () () () () () () () () () () () () () 하여

 :이 백성이 생긴 지도 오래되어 세상이 열린 이래의 여러가지 질서도 많이 변화하였다.

() () () () () 하고 () () () () () 하니

 :나라와 역사는 나란히 이어지며 사람과 다스림도 따로 나누어 말할 수 없는 것이니,

() () () () () () () () ()

 :모두가 한 개인보다 먼저 생각해야 되고 또 소중하게 생각해야 됨이라.

() () () () () 하고 () () () 하니 () () () () () () ()

 :아아! 다스린다는 것은 오로지 사람의 뜻에 따르는 것이고 사람은 오로지 바른 길을 생각해야 되나니,

() () () 하고 () () () 하니 () () () () () () () 아.

 ;나라에는 모습이 있고 역사에는 얼이 깃들어 있을진대,모습이 어찌 얼을 잃고도 모습만으로 우쭐댈수있다고 할까?

() () () () () () () () () () () () () () ()

 :바른길을 바로 다스리는 것도 내 스스로 할 일이요, 모습과 얼을 함께 갖추는 것도 내 스스로 할 일이다.

() () () () () () () () () () 니라

 :그렇기 때문에 이 세상 모든 일은 먼저 나 자신을 아는데에 있음이라.

() () () () () () 인대 () () () () () 아.

:그런데 스스로를 알려고 하면 어떤 것부터 알아야 될까?


▶삼신

㈀우주의 삼신과 인간의 생성원리

() () () () () () () () () () () () () 하니

:대저 삼신일체의 도,즉 삼신이한 몸 되어계시는 도의 조화세계는 무한히 크고 원융무애한 조화로운 통일정신에

있으니(이 삼신일체의 우주조화로부터 인간이 화생되어나올때 그 생성원리는 이러하다)

() () () () () () () () 하고  () () () () () () () () 하고 () () () () () () () () 하니

:조화신이 내려 우리의 성품이 되고 교화신이 내려 우리의 목숨으로 화하며 치화신이 내려 우리의 정기가 되니

() () () () () () () () () () () () ()

:따라서 오직 인간이 만물가운데 가장 고귀하고 존엄한 존재가 되는것이다


㈁우리들이 타고나는 성품과 목숨의 생성원리

㈎성명과 신기의 상호관계

() () () () () () () () () () () 이나 () () () () () ()

 :대저 성자리는 신이 존재하는 뿌리다.그러나 신이 성품자리에 근본을 두고 있다하여 성품이 신은 아니다

() () () () () () () () () () 야라.

 :기가 환히 빛나 어둠이 전혀 없는 굽이치는 대광명의 모습,이것이 바로 참 성품의 본래모습이다

() () () () () () 하고 () () () () 하나니

 :그러므로 신은 기와 부리될수 없고,기도 신을 떠날 수 없으니

() () () () () () () () () () () () () () () () () ()

 :내 몸속에 깃든 신이 기와 결합된 후에 내 몸이 타고난 성품과 목숨을 볼 수 있게 된다


㈏타고난 성품을 따라 결정적 영향을 받는 목숨

() () () () 하고 () () () () 하나니

 :따라서 우리의 이러한 성품은 타고난 목숨과 분리되어서는 존재할 수 없으며 타고난 목숨도 자신의 선천적인

 성품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 () () () () () () () () () () () () () () () () () () () () () () () 니라.

 :이처럼 내 몸의 성품과 목숨이 결합된 연후에야 내몸에 신화하기 이전의 성품과 기화하기 이전에 타고난 목숨을    볼수있게 된다


㈐성명정을 통해 천지와 역사를 보라

() () () () () () () () () () 으로 () () () 하고 

:성품과 목숨이 이렇게 생성되므로 우리는 언제나 이러한 우주삼신의 조화정신을 통해 인간을 보아야하나니)

그러므로 성품자리에 대한 신령한 깨달음을 구하려는 자는 하늘의 신과 더불어 그 근원을 볼 줄 알아야하며

() () () () () () () () () 으로 () () () 하고

:목숨이 현실의 삶으로 시작됨은 산천과 더불어 자신의 타고난 천지의 기를 호흡하기때문이며

() () () () () () () () () 으로 () () () 야니

:정기가 영원히 지속되어 자손들이 계속 이어짐은 인류역사가 안고있는 이상세계를 실현하기 위해 창생들과

함께 역사의 과업을 실행해 나가기 때문이다

㈂신교의 수행원리

㈎우주와 하나되는 길

() () () () () () 하고 () () () () () () () () 니라

:그리하여 우주의 일신은 3대 조화정신이 담겨있고 이 세가지의 창조원리는 다시 본래의 한근원자리로 통일된다

(회삼귀일)함은 바로 이같은 사실을 말함이다

() () () () () () () () ()

:그러므로 마음을 정하여 변치않고 진리의 길을 걷는 것을 참된 나라 하며

() () () () () () () () 이니 () () () () () () () () ()

:신통만변하는 조화의 근원세계를 일신이라하니 참된 나는 우주 자체되는 조화옹 하나님이 영원히 머무는 집이된다(즉 내가 신이되는 것이다)

() () () () 하고 () () () () 하면 () () () () 하고 () () () () 하나니

:이러한 진리의 핵심을 알고 법을 따라 수행하며 상서로운 기운이 저절로 따르고 광명이 항상 비추게 된다

() () () () () () () () 에  () () () () () ()   () () () () () () () () 니라.

:이것이 바로 사람이 하늘(천신,일신)과 하나되고자 할때 창조정신의 주재자이신 삼신상제님께 먼저 맹세하고 진리공부를 시작해야만 능히 이 천지조화의 경지에 돌아갈 수 있는 수행원리인 것이다

() () () () () () () () () () () () () () () 시니 () () () () () () () () () 하시며

:따라서 성품과 목숨과 정기가 혼연일체된 삼신일체의 무궁한 조화경지에 계신 분이 상제님이시니 우주의 통치자인 상제님은 우주만물과 혼연히 한 몸이 되시고

() () () () 으로 () () () () () 하시고 () () () () () () () () () () () 시니

:마음과 기운과 성신으로 아무 자취를 남기지않으시며 영원히 존재하시고 감정으로 느끼고 숨쉬고 감각을 통해 받아들이심이 한 점 치우침없이 혼연일체의 경지에 계신분이 인류시원국가의 태조되시는 환인성조님이시다

() () () () () 으로 () () () () () 하시며

:환인천제께서는 세계 만방에 한결같이 덕화를 베풀고 함께 즐거움을 누리시며

() () () () 으로 () () () () () () 시니라.

:천지인 삼계와 더불어 조화의 길을 걸으신다

() () () () () () () () () () () () 하고

:(한민족의 신교에서 밝혀주고 있는 우주와 인간의 창조원리가) 이러하므로 가르침을 세우려는 자는 반드시 먼저

자신의 주체성을 확립해야하고

() () () () () () () () 이니 () () () () () () () () () () 니라.

:형체를 개혁하려는 자는 반드시 무형의 정신을 먼저 뜯어고쳐야하나니, 이것은 나를 알고 독립을 구하는 유일한

방도이기 때문이로다


㈏역사의 중요성

() () () () 라. 

 :오호라, 슬프도다!
() () () () () () () () () () () () () () ()

 :부여는 부여 스스로의 길을 잃었으니 그 뒤에는 한 족이 부여에 쳐들어와서 점령해버렸고,

() () () () () () () () () () () () () () () 어니와

 :고려는 고려대로의 길을 잃었으니 그 뒤에 몽고가 고려에 쳐들어와서 차지해버렸다.

() () () () () () 하여 () () () () () () () () () () () () () () ()

 :만약 그때에 이보다 먼저 부여에 부여다움이 고스란히 있었다면 한나라사람은 자기나라로 돌아갔을 것이며,

() () () () () () () () () () () () () () () 니라.

 :고려에 고려다움이 있었다면 몽고사람들은 몽고로 돌아갔을 것이다.

() () () () 라. 

 :아아, 슬프도다!

() () () () () () () () () () () () () () 하여

 :얼마전에는 잠이나 청과 같은 무리들의 못된 의견들이 몰래 수많은 귀신들처럼 어두운 세상을 덮었다.

() () () () () () () () 으로 () () () () () 하니

 :남생이나 발귀따위들과 같은 반역하는 마음으로 서로 만나 합쳐진 것이다.

() () () () () () () () () () () () 하며 () () () () () () () 아.

 :바른길도 사람다운 생각도 다 없어지고, 나라꼴도 나라 정신도 다 사라져 버린후에 나라를 위한다는 이들인들

  도대채 스스로만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가?

() () () () () () () () () () () 하여 () () () () () () () () 호대

 :지금 다른 나라사람들이 간섭하는 정치는 갈수록 심해져서, 임금을 바꾸고 다시 앉히기도 하며 대신을 마음대로    임명하기도 하는 등, 멋대로 설쳐대고 있어도,

() () () () () () () () () () () () () 오.

 :나와같은 나라의 기둥되는 신하라는 사람들은 손을 맞잡고 앉아만 있을 뿐, 그 대책이 없음은 무슨 까닭인가?

() () () () () () () () () () 니라.

 :이는 바로 나라에 역사가 없으니 모습은 있어도 그 얼이 없이졌기 때문이라.

() () () () () () () () () () () () 이나

 :한 벼슬아치의 힘으로는 조금도 나라를 구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는 것.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니라.

 :바로 나라 안의 모든 사람들이 누구나 다 스스로 나라를 구할 것을 다짐하고 그 할 바를 찾을 때에

() () () () () () () () () () () () () () () () () () 니라.

 :나라를 구함은 어디에 그 중요함이 있을까? 바로, 앞에서 말했듯이 나라에는 역사가 있어야만 되고 그 모습을

 가지려면 얼이 있어야만 되는 것이라.
() () () () () () () () 하여 () () () () () 하고 () () () () () 하나니

 :신시에 하늘을 여니 이로부터 나라의 계통이 이어지게 되었고, 나라의 계통이 이어짐에 나라가 바로 서게 되었

 으며, 백성도 다스리는 계통이 있음으로써 모여들게 되었으니

() () () () () () 아. () () 하여 () () () () () () () 하노라.

 :역사가 어찌 중요하지 않겠는가? 이런 까닭에 기쁘게 단군님의 역사를 쓰기 시작한다.

() () () () () () () () () () () () () () () () () () () () () () () 하노라.

 :효경대왕12년 계묘 10월 3일 흥행촌의 늙은이가 강도의 해운당에서 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