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 단 고기 원전
목 차
범례 3
一 . 古 記 의 引 用 은 始 自 一 然 氏 之 遺 事 이나 而 今 其 古 記 를 不 可 得 見 일새
:고기인용의 시작은 저 일연의 <삼국유사>로부터라 할 수있다. 그러나 지금 그 고기나마 얻어 볼 수없게 되었으니
乃 以 三 聖 紀 檀 君 世 紀 北 夫 餘 紀 太 白 逸 史 로 合 爲 一 書 하여 名 曰 桓 檀 古 記 라
:이에<삼성기>,<단군세기>,<북부여기>,<태백일사>등을 한 책으로 묶어 <한단고기>라 이름하였다.
<삼성기>
①삼성기 유이종 이사비완편
三聖紀는 有二種이나 而似非完編이라
:<삼성기>는 두 종류가 있어 비슷하나 완전한 것은 아니다.
②안함로씨소찬 여가구전 금위삼성기전상편 원동중씨소찬 득어태천백진사관묵씨
安含老氏所撰은 余家舊傳이니 今爲三聖紀全上編하고 元董仲氏所撰은 得於泰川白進士寬黙氏하니
:안함로씨가 찬한 것으로 우리 집안에 전해 오는 책을 이제 <삼성기 전 상편>이라 하고 원동중씨가 찬하고 태천의 백진사
관묵씨로부터 얻은 것을
③금위삼성기전하편 총위지삼성기전
今爲三聖紀全下編이오 總謂之三聖紀全이라.
:이제 <삼성지 전 하편>으로 하여 통틀어 <삼성기 전>이라 한다.
<단군세기>
①단군세기 홍행촌수소편 내행촌선생문정공소전야
檀君世紀는 紅杏村叟所編이니 乃杏村先生文貞公所傳也라
:단군세기는 흥생촌의 노인이 엮은 것으로 행촌선생 문정공이 전한 책이다
②차서 역득어백진사 진사 문조고가야
此書도 亦得於白進士하니 進士는 文藻古家也라
:이 책도 역시 백진사로부터 얻은 것이다. 진사의 집은 글로써 전통이 알려졌던 오래된 가문으로
③소다장서 이금양종사서 구출기가
素多藏書오 而今兩種史書가 俱出其家하니
:본래 많은 책을 갖추고 있었는데, 이제 두 종류의 사서가 함께 그의 집에서 나왔다 함은
④해시비제백붕지사 가위조국지만장광채야
奚啻譬諸百朋之賜리오 可謂祖國之萬丈光彩也로다.
:어찌 다만 백 사람의 벗이 주는 선물에 비길 수 있을 건가? 조국에 만장의 광채를 비춤이라 할 것이다.
<북부여기 상하>
① 一 . 北 夫 餘 紀 는 上 下 休 崖 居 士 范 樟 所 撰 也 라.
:북부여기는 휴애거사 범장이 찬한 것이다
② 舊 有 以 檀 君 世 紀 로 合 編 者 를 得 於 朔 州 梨 洞 李 進 士 亨 栻 家 한대
: 본래 <단군세기합편>이란 이름으로 전해지는 책이 있었던 바 삭주의 이동 이진사형식의 집에서 나온 것이다.
③ 檀 君 世 紀 는 與 白 進 士 所 藏 으로 無 一 字 異 同 하고
:<단군세기>는 백진사가 간직했던 것과는 글자 하나의 차이도 없다.
④ 今 又 有 別 本 而 行 於 世 者 나
:이제 또 별본이 있어 세간에 돌아다니는 것이 있지만,
④ 此 本 內 容 은 自 與 前 書 로 頗 有 所 殊 故 更 不 及 之 也 라.
:이는 그 내용이 앞의 책과는 매우 다른바가 있을 뿐만아니라 이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태백일사>
①태백일사 일십당주인이맥씨소편 내해학이기선생소장야
太白逸史는 一十堂主人李陌氏所編이니 乃海鶴李沂先生所藏也라
:태백일사는 일십당주인 이맥이라는 분이 쓴 것이니 해학이기선생(한양조선말기 애국지사)이 소장한 것이라
*일십당주인
㉠천부경에서 창조의 본체수인 일과 분열의 극치인 십을 천부경에 나온 것을 가져다가 이맥이 씀
㉡고성 이씨의 직계 후손이며 태백일사를 써놓고 세상에 내 놓지를 못하고 자기 집안에 비장한 것을 후손이 전함
②개환단이래상전지교학경문 실비
盖桓檀以來相傳之敎學經文이 悉備하고 取 材 典 據 도 可 一 見 瞭 然 者 也 라.
:대저 한단 이래로 서로 전하여 온 교학 경문을 모두 사용한 전거가 한번 보아도 뚜렷한 것들이다.
③ 且 其 天 符 經 三 一 神 誥 의 兩 書 全 文 이 俱 在 篇 中 하니 實 爲 郎 家 之 大 學 中 庸 也 라.
:또 저 <천부경>과 <삼일신고>두책의 전문이 함께 편중에 있어 실로 낭가의 입장에서 보면 유가의 대학 중용과
비교할 만한 것이다.
④ 嗚 呼 라! 桓 檀 相 傳 之 三 一 心 法 이 眞 在 是 書 하니 果 太 白 眞 敎 重 興 之 基 歟 아.
:오호라! 한단이래로 전하여 온 삼일심법은 참으로 이책에 있는 바, 모름지기 태백진교가 다시 일어날 토대가 되지 않을 것인가?
⑤ 手 自 舞 足 自 蹈 하며 興 欲 哄 喜 欲 狂 也 로다.
:손도 저절로 춤을 추고 발도 저절로 춤추고 흥겨워 소리지르고 싶으니, 기쁨에 미칠 지경이로다.
⑥ 一 . 桓 檀 古 記 는 悉 經 海 鶴 李 先 生 之 監 修 오 而 且 余 精 勤 繕 寫 하고
<한단고기> 모두 해학선생의 감수를 거치고 또 내가 정성 근면을 다하여 옮겨 쓴 것이다.
⑧ 又 因 洪 範 圖 吳 東 振 兩 友 之 出 金 하야
:또 홍범도 오동진의 두 벗이 돈을 내어 여러분에게 부탁하여 인쇄해 내는 바,
⑨ 付 諸 剞 劂 하니 一 爲 自 我 人 間 之 發 見 主 性 而 大 賀 也 오.
:하나는 자아인간의 주성발견으로 크게 기뻐하며,
⑩ 一 爲 民 族 文 化 之 表 出 理 念 而 大 賀 也 오.
하나는 민족문화의 표출이념이 됨으로써 크게 기뻐하며,
⑪ 一 爲 世 界 人 類 之 對 合 共 存 而 大 賀 也 로다.
:하나는 세계 인류의 대합 공존으로써 크게 기뻐하는 바이다.
⑫ 神 市 開 天 五 千 八 百 八 年 卽 光 武 十 五 年 歲 次 辛 亥 五 月 廣 開 節 에 太 白 遺 徒 宣 川 桂 延 壽 人 鄕 은 書 于 妙 香 山 之 檀 窟 庵 하노라.
:신시개천 5808년,즉 광무15년의 신해 5월 광개절에 태백의 유도 선천의 계연수인경이 묘향산 단굴암에서쓰다.
Ⅰ삼성기
ⅰ삼성기 상(안함로 저)
⑴태초의 조화신과 환국의 개창 7
⑵인류 태고문명의 태조 아버지(안파견) 환인 7
⑶환웅천황의 배달국 시대 8
⑷배달국을 계승한 단군성조의 조선시대 8
⑸고조선의 후기 대부여 시대 9
⑹북부여 시조 해모수와 고주몽의 북부여 계승 10
ⅱ삼성기 하(원동중 저)
⑴선천개벽 인류의 시조와 세계문명의 시원국가 11
⑵환국의 12연방국과 통치자 11
⑶환국 말, 환웅 성자의 동방 개척 12
㈀환국의 3천 명 환족 무리의 백두산문명 개척 12
㈁중국 한족의 전설상의 원 시조인 반고는 실존인물
⑷웅족이 환웅의 정통정신과 도맥을 계승하여 주체세력이 되다
㈀신교의 수행계율, 100일 기도와 21일 수행
㈁배달국의 발전
㈂웅 ․ 호족의 대립과 이주해 온 웅족의 부흥
⑸배달국시대의 최대 전성기
㈀14대 치우천왕의 서방 대정벌
㈁치우천왕의 신하로 있었던 중국사 시조 헌원
㈂사기의 치우천왕 왜곡내용 16
⑹신시역대기 17
ⅰ삼성기 상(안함로 저)
⑴태초의 조화신과 환국의 개창
① 吳 桓 建 國 이 最 古 라. 有 一 神 이 在 斯 白 力 之 天 하사 爲 獨 化 之 神 하시니
:우리 한의 건국은 세상에서 가장 오랜 옛날이었는데 유일신(우주의 조화신)이 저 사백력(시베리아)의 하늘에 계셔서 홀로 화생되어 홀로 변화되어 신이 되시니
② 光 明 으로 照 宇 宙 하시며 權 化 生 萬 物 하시며
:밝은 빛은 온 우주를 비추며 삼신상제님의 권능과 조화로서 만물을 생하시며
③ 長 生 久 視 하사 恒 得 快 樂 하시면 乘 遊 至 氣 하사 妙 契 自 然 하시며
:영원히(오래오래) 사시어 항상 즐거움을 얻으시며 지극한 기운(상제님께서 주재하시는 천지의 조화기운)을 타고
노닐고 그 묘함은 저절로 기꺼웠다
⑵인류 태고문명의 태조 아버지(안파견) 환인
① 無 形 而 見 하시며 無 爲 而 作 하시며 無 言 而 行 하시니라.
:형체 없이 자기몸을 드러내시며 인위적으로 함이 없이 일을 지으시며 말없이 모든 것을 실천하시니라.
② 日 降 童 女 童 男 八 百 於 黑 水 白 山 之 地 하시니
:어느날 동녀동남 팔백을 흑수(만주 흑룡강)와 백산(백두산)사이에 내려놓으시니
:정음정양의 원리로서 인류의 역사가 시작됨을 얘기,역사의 시작은 우리가 3.8목 기운에 의해서,팔백(시작기운 목기운을 상징)
③ 於 是 에 桓 因 이 亦 以 監 羣 으로 居 于 天 界 하사
:그때에 환인이라는 분께서 감군(무리의 감독관,백성의 지도자)로서 천계(바이칼호를 중심으로 한 땅)에 거하사
④ 掊 石 發 火 하사 始 敎 熟 食 하시니 謂 之 桓 國 이요
:돌을 쳐가지고 불을 발생시켜서 비로서 음식을 익혀먹는 것(화식)을 가르치시니,그것을 인류최초의 나라인 시원 국가인 환국이라고 얘기한다.
⑤ 是 謂 天 帝 桓 因 氏 니 亦 稱 安 巴 堅 也 라.
:그리고 그 지도자를 천제인 환인씨라고 했으니,우리는 그분을 안파견이라고 호칭을 했다
-인디안 중에서도 아파치라는 부족이 있는데 아버지의 뜻,궐한족의 건국자인 요나라의 건국자인 야율 아보기도
아버지의 뜻.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임금님을 아버지와 동격으로 놓음. 군사부일체 사상이 그당시부터 있음
⑥ 傳 七 世 요 年 代 不 可 考 也 니라.
:칠세를 전했는데 연대는 가히 고증할 수가 없다. 고찰할 수가 없다. 알 수가 없다.
⑶환웅천황의 배달국 시대
① 後 에 桓 雄 氏 가 繼 興 하사 奉 天 神 之 詔 하시고
:환웅씨가 환인천제를 이어서 천신(삼신상제님)의 가르침을 받들으시고
② 降 于 白 山 黑 水 之 間 하사 鑿 子 井 女 井 於 天 坪 하시고
:백두산과 흑룡강의 사이에 내려오셔서(실제로 강우하신곳은 백두산) 남자들이 먹는 우물과 여자들이 먹는 우물을 천평에다가 파시고
③ 劃 井 地 於 靑 邱 하시며 持 天 符 印 하사 主 五 事 하시며
:정지에 청구를 그으시어 천부경과 도장을 가지시어 오사를 주관하시며
*우관-주곡,마간-주명,구가-주가,저가-주병,계가는 또는 양가-주선악
*정지:농토를 우물정자처럼 반듯반듯하게 나누어서 구획을 했던 것
*청구:백두산 주위에 푸른 언덕이 있는 땅
*오사:주곡,주명,주형,주병,주선악
④ 在 世 理 化 하시고 弘 益 人 間 하시며
:인간세상에서 다스리고 되게하셨으며 인간세계를 널리 이롭게 하시며
⑤ 立 都 神 市 하시고 國 稱 倍 達 하시니라.
:도읍을 신시에 세우시고 나라를 배달이라고 일컬으시니라.
⑥ 擇 三 七 日 하여 祭 天 神 하시며 忌 愼 外 物 하여
:21일을 선택해서 삼신상제님을 제사하시며 천제를 지내시며 바깥물건을 꺼리고 삼가서 이것을 조심을 해서,
⑦ 閉 門 自 修 하시며 呪 願 有 功 하시며 服 藥 成 仙 하시며
:문을 닫고서 스스로 수행을 하시며 문을 읽고 소원을 빌어서 공을 이루시며 외단을 만들어서 복용을 해서 내단을 이루어서 신선을 이루시며
*신선되는 방법
㉮수행을 해서 성단. 단전을 이루는 방법이 수행을 통해서 하는 방법
㉯약을 먹어서 외부에서 그 낫 같은 것을 가지고 황금을 만들어서 그것을 복용을 하면은 외단을 만들어서 복용을 하면은 내단이 이루어진다는 사상
㉰연금술이라든가 서양의 화학 같은 것도 거기에 뿌리를 두고 발전,황백지술이라 함
⑧ 劃 卦 知 來 하시며 執 象 運 神 하시니라.
:괘를 그어서 미래를 알아 상(궤상,수상,물상)을 보아서,진리의 근본자리를 보아서 신명을 부리시니라
⑨ 命 羣 靈 諸 哲 하사 爲 輔 하시며 納 熊 氏 女 하사 爲 后 하시고
:여러 신령스러운 사람과 여러 밝은 사람들에게 명해서 보필을 삼으시며 웅족의 여자임금을 받아드려 가지고
왕비로 삼으시고
*영
:수행을 많이 해서 영이열린 사람들이고,철이라는 것은 공부를 많이해서 변화의 이치에 밝은 사람
⑩ 定 婚 嫁 之 禮 하사 以 獸 皮 로 爲 幣 하시며
:남녀의 결혼의 예를 정하사 예물은 수피(짐승가죽)으로서 폐백을 삼으시며
*남혼여가
:남자가 결혼하는 것을 혼이라고하고 여자가 시집가는 것을 가라고 합니다.
⑪ 耕 種 有 畜 하시며 置 市 交 易 하시니
:씨를 뿌리시고(경종) 가축을 두시며(유축)하시며 시장을 두어서 물물을 교환하시니
⑫ 九 域 이 貢 賦 하며 鳥 獸 率 舞 라.
:구역(구환족)이 곡물과 세금을 바치며 새와 짐승들도 사람을 좇아와서 춤을 추었다
*공물:축산물을 바치는것,부세:땅에서 나는 세금을 바치는것
⑬ 後 人 이 奉 之 爲 地 上 最 古 之 神 하여 世 祀 不 絶 하니라.
:뒤에 사람들이 그 초대환웅천황을 받들어서 지상 최고의 신으로 삼아서 대대로 제사지내는 것이 끊어지지 아니하다
⑭ 神 市 之 季 에 有 治 尤 天 王 하사 恢 拓 靑 邱 하시고
:신시(배달국)의 말기에 치우천황께서 계셔서 청구(산동성 지역까지)을 널리 개척을 하셨다(영토를 넓혔다는 뜻)
⑮ 傳 十 八 세하여 歷 一 千 五 百 六 十 五 年 하니라.
:초대 배달환웅부터 십팔세 거불단환웅가지 18명의 환웅의 역년은 1565년이었다.
⑷배달국을 계승한 단군성조의 조선시대
① 後 에 神 人 王 儉 이 降 到 于 不 咸 之 山 檀 木 之 墟 하시니
:후에 신인(덕성이 신령스러운 이)왕검께서 불함산(하얼빈의 완달산)에 내려 박달나무가 우거진 땅에 내려 오시니
② 其 至 神 之 德 과 兼 聖 之 仁 이 乃 能 承 詔 繼 天 而 建 極 하사
:그 지극히 신령스러운 덕과 성인을 겸한 어지심이 이에 능히 조칙을 받들고 하늘의 뜻을 이어서 법칙(극)을 세워서
③ 巍 蕩 惟 烈 이어늘 九 桓 之 民 이 咸 悅 誠 服 하여
:그 공적이 빛이 나거늘 구환족의 백성들이 다 기뻐하고 진실로 복종해서
④ 推 爲 天 帝 化 身 而 帝 之 하시니 是 爲 檀 君 王 儉 이라.
:환인천제의 화신으로 추대하셔가지고 그를 임금으로 삼으시니 이분이 단군왕검이시다
⑤ 復 神 市 舊 規 하사 設 都 阿 斯 達 하시고 開 國 號 朝 鮮 하시니라.
:신시에 옛법을 회복하사 도읍을 아사(최고의 처음)달(땅)에 설치하시고(가장 성스러운 땅 또는 최고의 땅,수도로 정하시고,아사달은 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지내는 장소) 나라를 열어 조선이라고 하시니라
⑥ 檀 君 이 端 拱 無 爲 하사 坐 定 世 界 하시고
:단군이 단정하게 앉아서 팔짱만을 끼시고 앉아서 세계를 안정시키시며
⑦ 玄 妙 得 道 하시며 接 化 羣 生 하실새
:현묘한 도를 얻으시며 뭇백성들을 접해서 교화하실 때(8분이 나옴)
⑧ 命 彭 虞 하사 闢 土 地 하시며 成 造 로 起 宮 室 하시며
:팽우라는분에게 명령을 내려서 벽토지를 개간하게하셔서 성조대신(성조풀이가 있다)으로하여 집을 건축하게 하시며
⑨ 高 矢 로 主 種 稼 하시며 臣 智 로 造 書 契 하시며
:고시라는 분으로 씨를 뿌리고 장물을 심게 하시며(농사를 주장하게하시며) 신지라는 분으로 서계를 만들어서 그 일을 관장하게 하시며
*고시에 친형이 순임금의 아버지 고수
*신지는 임금의 왕명을 받아서 출납과 역사를 기록하는 문서를 관리하는 직책
⑩ 奇 省 으로 設 醫 藥 하시며 那 乙 로 管 版 籍 하시며 羲 로 典 卦 筮 하시며
:기성이라는 분에게 의학을 관장하게 하시며 나을이라는 사람으로 하여금 판적을 관장하게 하시며 희라는 분으로 하여금 괘서(팔괘와 점 치는것)를 맡게 하시며
*판:지도책 또는 지적도, 지도라든가 지적도
*적:호적
*희:날씨를 예보하고 날씨를 예측하고 천문을 보고 점을 치고 하는 것
⑪ 尤 로 作 兵 馬 하시며 納 菲 西 岬 河 伯 女 하사 爲 后 하사 治 蠶 하시니
:우라는 사람으로 하여금 병마 군사를 짓게 하시고 비서갑(하얼빈)의 하백의 따님을 맞이하셔가지고 왕비로 삼으사 누에를 치게 하시니
⑫ 淳 厖 之 治 가 熙 洽 四 表 러라.
:순방의 다스림이 온 세상에 두루미쳐 태평치세를 이루었다.
⑸고조선의 후기 대부여 시대
① 丙 辰 周 考 時 에 改 國 號 하여 爲 大 夫 餘 하고 自 白 岳 으로
:병진은 BC 425년 주나라 고왕(주나라 31대왕)때 국호를 바꾸시고 대부여라 하시고 백악산 아사달로부터
*백악산 아사달
:지금의 농한,장춘지방이 있었던 색불루 단군이 두 번째 수도
② 又 徙 於 藏 唐 京 하여 仍 設 八 條 하여 讀 書 習 射 로 爲 課 하며
:장당경아사달(지금의 요령성개원시)로 옮겨 여전히 팔조의 금법을 설하시며 책을 읽고 활쏘기로 일과를 삼으시며
*8조(166페이지 번한세가에 다 나옴)
㉮1조-상살은 당시에 죽인다에
㉯2조-상사(사람을 상처를 입히매)에 이곡상(곡식으로 보상)을 하고
㉰3조-상도자(남의 물건을 도둑질 한자)는 남물위기간호요(남자는 그 집의 노예로 삼고) 여위비(여자는 종으로 삼으 며)하고
㉱4조-훼소도자(소도를 훼손한자)는 금고형에 처하고
㉲5조-실례의자(예의가 없는 사람)은 복군(군사에 복무를 시키고)
㉳6조-불근로자(부지런하지 않은 사람)은 징공(공역에 징발)을 하고
㉴7조-작사음자(사특하고 음란함을 지은자)는 태형, 곤장을 치고
㉵8조-행사기자(거짓됨을 행하는 자)
:색불루 단군이 나라를 건국하고서 3년뒤에 이것을 반포. BC1282년에 반포
③ 祭 天 으로 爲 敎 하며 田 蠶 是 務 하며 山 澤 無 禁 하며
:천제를 올리는 것으로서 가르침을 삼으며(위교) 농사와 양잠을 이에 힘쓰며(전잠시무) 못에서 짐승 잡는 것을 일반 백성들에게도 개방을 해서 금하지 아니하며
④ 罪 不 及 孥 하며
:죄를 지으면 처자(처자 노)에게 미치지 아니하며,연좌제를 쓰지 않았다는 겁니다.
⑤ 與 民 共 議 하며 協 力 成 治 하니
:백성과 함께 의논하며 민주주의 정치를 하며 힘을 합해서 단합해서 정치, 좋은 정치를 이루니
⑥ 男 有 常 職 하며 女 有 好 逑 하며
:남자에게는 떳떳한 직업이 있고
⑦ 家 皆 蓄 積 하며 山 無 盜 賊 하며
:여자에게는 좋은 배필(짝 구)이 있으며 집집마다 식량과 제물이 축적되어있으며 산에는 도적이 없으며
⑧ 野 不 見 飢 하며 絃 歌 溢 域 하니라.
:들에는 굶주린 사람을 볼 수 없었으며 거문고를 치면서 노래를 부르는 소리가 그 국경 밖에까지 넘쳐흘렀느니라.
⑨ 檀 君 王 儉 이 自 戊 辰 統 國 으로 傳 四 十 七 世 하여 歷 二 千 九 十 六 年 하니라.
:단군왕검께서 무진년 BC2333년 나라를 통일함으로부터 47세 고열가 단군까지 이르시니 2096년의 역사가 지속되었느니라
⑹북부여 시조 해모수와 고주몽의 북부여 계승
① 壬 戌 秦 始 時 에 神 人 大 解 慕 潄 가 起 於 熊 心 山 하시고,
:임술년 진시시에 BC239년 진나라 시황제 때에(BC247년-BC210년까지) 신인 대해모수가 웅신삼(길림성 사란현)에서 기두하시고
② 丁 未 漢 惠 時 에 燕 酋 衛 滿 이 窃 居 西 鄙 一 隅 할새
:BC194년 한고조 유방의 아들인 한나라 해제 때에 연나라의 추장,우두머리였던 위만이 (연왕 노관의 부하) 서쪽 변방의 한 모퉁이를 도둑질해서 거했을때
③ 番 韓 準 이 爲 戰 不 敵 하여 入 海 而 亡 하니
:번한의 임금인 준왕 기준이 전쟁을 해서 대적할 수가 없어서 바다에 들어가서 소식이 끊기니
④ 自 此 로 三 韓 所 率 之 衆 이 殆 遷 民 於 漢 水 之 南 하고
:이로부터 고조선의 진한,마한,번한 삼조선의 거느린 바의 백성들이 거의 백성을 한수(한강)의 남쪽으로 옮기고
*한강:원래 은한, 은하수에서 온 말
⑤ 一 時 羣 雄 이 競 兵 於 遼 海 之 東 이러니
:한때의 군웅들이 요해(요나라때 정착된 양허강)의 동쪽에서 군사를 다투었더니
⑥ 癸 酉 漢 武 時 에 漢 이 移 兵 하여 滅 右 居 하니라.
:기유년 BC108년 한나라 무제 때에 이르러 한무제가 군사를 옮겨서 우거왕을 멸하니라
*위만조선
㉮BC194년에서부터 BC108년까지 87년정도
㉯천진이라든가 난하 하북성 그 난하기 근처의 위만조선
⑦ 西 鴨 綠 人 高 豆 莫 汗 이 倡 義 興 兵 하여 亦 稱 檀 君 하시고
:서압록(서요하) 사람인 고두막한(하늘임금)이라는 분이(BC108년) 의를 부르짖고 군사를 일으켜서 역칭 단군하고
⑧ 乙 未 漢 昭 時 에 進 據 夫 餘 故 都 하여
:을미 한소시에 BC86년 진나라 소제 때에 진격해서 부여의 고도(농안 장춘지방 백악산 아사달)에 웅거하여
⑨ 稱 國 東 明 하시니 是 乃 新 羅 故 壤 也 라.
:나라를 동명이라고 일컬으시니 경주에 있는 신라의 원 옛 땅,진한의 본 땅이니라
⑩ 至 癸 亥 春 正 月 하여 高 鄒 牟 가 亦 以 天 帝 之 子 로 繼 北 夫 餘 而 興 하사
:지계해(BC158년) 봄 정월에 고주몽성제가 천제의 아드님(해모수 단군의 고손자)으로서 북부여를 이어서 일어나사
⑪ 復 檀 君 舊 章 하시고 祠 解 慕 潄 하여 爲 太 祖 하시고
:단군의 옛법을 회복하시고 해모수의 사당을 지어서 제사를 지내서
⑫ 始 建 元 하여 爲 多 勿 하시니 是 爲 高 句 麗 始 祖 也 시니라.
:처음으로 연호를 세워서 복구토 옛 땅을 회복하자 이분이 고구려 시조가 되느니라
ⅱ삼성기 하(원동중 저)
⑴선천개벽 인류의 시조와 세계문명의 시원국가
① 人 類 之 祖 를 曰 那 般 이니 初 與 阿 曼 으로 相 遇 之 處 를 曰 阿 耳 斯 它 라.
:인류의 조상을 나반(아버지의 원조)라하니 처음 아만과 더불어 서로 만난곳을 아이사타라고 하니라
② 夢 得 天 神 之 敎 하사 而 自 成 昏 禮 하시니 則 九 桓 之 族 이 皆 其 後 也 라.
:꿈에 삼신상제님의 가르침을 얻어서(천신) 스스로 결혼식을 이루니 구환의 족속이 모두 그 후손이다.
③ 昔 有 桓 國 이 衆 이 富 且 庶 焉 이라.
:옛날에 환국이라는 나라가 있었으니(금서룡이 환인이라 고침) 무리가 많고도 또한 많았다
④ 初 에 桓 仁 이 居 于 天 山 하사 得 道 長 生 하사
:처음에 환인천제께서 천산(파내류산,시베리아 고원)에 거하사 도를 터득해서 장생을 해서
⑤ 擧 身 無 病 하시며 代 天 宣 化 하사 使 人 無 兵 하시며
:온몸에 병이 없으시며 하늘을 대행해서 교화를 베풀어서 사람들로 하여금 전쟁이 없게 하시며
⑥ 人 皆 作 力 하여 自 無 飢 寒 이러니
:사람이 모두 힘쓰고 노력을 해서 스스로 굶주리거나 추위에 떪이 없게 하였더니
⑵환국의 12연방국과 통치자
① 傳 赫 胥 桓 仁 古 是 利 桓 仁 朱 于 襄 桓 仁 釋 提 壬 桓 仁
:2대 환인이 혁서 환인이에요 3대 환인이 고시리환인이에요 4대 환인이 주우양환인 5대 환인이 석제임환인
② 邱 乙 利 桓 仁 하여 至 智 爲 利 桓 仁 하니 或 曰 檀 仁 이라.
:6대 환인이 구을리환인 7대 환인이 지위리환인하니,지위리 환인에 까지 이르시니 모두 단인이라 하시니라
③ 古 記 에 云 호대 波 奈 留 之 山 下 에 有 桓 仁 氏 之 國 하니
:옛날 기록에 이르되 산하에 산 아래에 환인씨의 나라가 있으니
④ 天 海 以 東 之 地 를 亦 稱 波 奈 留 之 國 하니라.
:천해 이동에 땅을 또한 파내류국이라고 일컬으니
⑤ 其 地 廣 이 南 北 五 萬 里 요 東 西 二 萬 餘 里 니 摠 言 桓 國 이요
:그 땅의 넓이가 남북오만리 동서이만리의 총괄적으로 환국이오
⑥ 分 言 則 卑 離 國 , 養 雲 國 , 寇 莫 汗 國 , 勾 茶 川 國 , 一 羣 國 , 虞 婁 國 ( 一 云 畢 那 國 ), 客 賢 汗 國 , 勾 牟 額 國 , 賣 勾 餘 國 ( 一 云 稷 臼 多 國 ), 斯 納 阿 國 , 鮮 卑 國 ( 一 稱 豕 韋 國 或 云 通 古 斯 國 ), 須 密 爾 國 合 十 二 國 也 라.
:나눠서 얘기하면은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우루국은 필나국이라고도 별명이 있었습니다. 객현왕국, 구모액국, 매구여국을 일명 직구다국. 사납아국,선비국 이를 시위국이라고도 하고 통고사국,수밀이국이니 합십이국야다.
⑦ 天 海 는 今 曰 北 海 라. 傳 七 世 하여 歷 年 이 共 三 千 三 百 一 年 이요 或 云 六 萬 三 天 一 百 八 十 二 年 이라하니 未 知 孰 是 라.
:천해는 북해라 하고 칠세를 전하여 역년이 3301년이요,혹은 63180년이라 하니 어느것이 옳은지 알수가 없다
⑶환국말 환웅성자의 동방개척
㈀환국의 3천 명 환족 무리의 백두산문명 개척
① 桓 國 之 末 에 安 巴 堅 이 下 視 三 危 太 白 하시고
:환국말에 안파견이 삼위산(돈황석굴이 마주보고 있는 산)과 태백산(백두산)을 내려다보시고
② 皆 可 以 弘 益 人 間 일새 誰 可 使 之 오한대
:모두가 인간세상을 널리 이롭게 할 수 있으니 누구를 가히 하여금 가게 할 것인가?
③ 五 加 僉 曰 庶 子 에 有 桓 雄 하여 勇 兼 仁 智 하고
:오가의 대신들이 모두 이르기를,한 사람도 예외 없이 다 이르기를 서자부종족에 환웅이라는 분이 계신데 용맹스럽고 인자하고 지혜롭고
*서자
㉮뭇 아들 일반백성
㉯서자부종족
㉰서녀부 서자부 서녀부 제부부 제모부 등등
*삼달덕-교육의 목표
:지인용-지혜롭고 인자하고 용맹스러움
④ 嘗 有 意 於 易 世 以 弘 益 人 間 하니 可 遣 太 白 而 理 之 라하거늘
:일찍이 뜻이 있어 홍익인간으로서 세상을 개혁할려는 뜻을 가지고 있으시니 가히 저 백두산에 파견해가지고 다스리게 할 수 있다 이렇게 대답을 하거늘
⑤ 乃 授 天 符 印 三 種 하시고 仍 敕 曰
:이에 천부경과인 세개(증산도와 대합하면 천부경-태을주,인 세개-의통에 비유)를 가지고 인하여 조칙으로 가라사대
⑥ 如 今 에 人 物 이 業 已 造 完 矣 니
:당금에 인물이 이미(업) 완전하게 지어졌으니(조완)
⑦ 君 은 勿 惜 厥 勞 하고 率 衆 三 千 而 往 하여
:너 환웅은 그 수고로움을 애끼지말고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고 가서
⑧ 開 天 立 敎 하고 在 世 理 化 하여 爲 萬 世 子 孫 之 洪 範 也 어다하시니라.
:하늘의 뜻을 밝혀서 인간을 다스려서(개천)가르침을 세우고 세상에서 다스리고,교화하야 만세자손의 큰 법이 될지어다.
㈁중국 한족의 전설상의 원 시조인 반고는 실존인물
① 時 에 有 盤 固 者 하니 好 奇 術 하고 欲 分 道 而 往 하여 請 하니 乃 許 之 라.
:당시에 반고라는 사람이 있어 아주 기이한 술법을 좋아해서 기를 나누어서 가고자하여 이에 그러면 한번 가봐라
② 遂 積 財 寶 하고 率 十 干 十 二 支 之 神 將 과
:제물과 보배를 잔뜩 쌓아서 십간과 십이지에 신장(십간과 십이지에 직책을 맡은 신하들)을 거느려
③ 與 共 工 有 巢 有 苗 有 燧 로
:물건,연장만드는 사람(공공)과 건축하는 사람(유소),농사짓는 사람(유묘) 불을 만드는 전문가(유수)과 더불어서
④ 偕 至 三 危 山 拉 林 洞 窟 하여 而 立 爲 君 하니
:삼위산에 납림동굴에 와서 서가지고 임금이 되니
⑤ 謂 之 諸 畎 이요 是 謂 盤 固 可 汗 也 니라.
:이 사람들(공공,유소,유묘,유수)이 제견이오 이 사람이 반고가한이니라
⑥ 於 時 에 桓 雄 이 率 衆 三 千 하사 降 于 太 白 山 頂 神 壇 樹 下 하시니
:이에 환웅천황께서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셔가지고 백산의 꼭대기 신단수(천제 올리는 커다란 나무)아래에 오시어
⑦ 謂 之 神 市 오 是 謂 桓 雄 天 王 也 시니라
:이걸 신시(삼신상제님이 이상을 실현하는 도시)라고 하고 이분을 환웅천황이라고 이르나니라. .
⑧ 將 風 伯 雨 師 雲 師 하시고 而 主 穀 主 命 主 刑 主 病 主 善 惡 하며
:풍백(입법관)우사(행법관)운사(사법관)를 거느리시고 주곡(우가)주명(마가)주형(구가)주병(저가)주선악(양가,계가)을 하며
*삼권분립의 제도
:이때부터 있고 조선시대때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 삼정승의 제도도 여기에서 뿌리
⑨ 凡 主 人 間 三 百 六 十 餘 事 하사 在 世 理 化 하시며 弘 益 人 間 하시니라.
:무릇 인간의 삼백육십여사를 주관하사 제세이화하시며 홍익인간하시니라
⑷웅족이 환웅의 정통정신과 도맥을 계승하여 주체세력이 되다
㈀신교의 수행계율, 100일 기도와 21일 수행
① 時 에 有 一 熊 一 虎 하여 同 隣 而 居 러니
:신시에 와보니까 웅족과 호족이 있어서 함께 이웃해서 살았는데
② 嘗 祈 于 神 壇 樹 하여 願 化 爲 神 戒 之 氓 이어늘
:항상 신단수에 와서 빌기를 삼신상제님의 계율을 따르는 백성(맹)이 되기를(화,귀화) 소원하거늘
*맹
:다른데서 도망을 오거나 망명을 와서 그 나라 백성이 된 것을 말함
③ 雄 이 聞 之 하시고 曰 可 敎 也 라하사
:환웅천왕께서 그것을 들으시고 이르시기를 가히 가르칠만하다 하시고
④ 乃 以 呪 術 로 換 骨 移 神 하실새
:주문을 내려줘 가지고 뼈를 바꾸고 신을 바꿔(육신과 정신을 개벽을 시켜)
⑤ 先 以 神 遺 로 靜 解 靈 하니
:먼저 삼신상제님께서 전해주신 정해수행법으로 그들의 몸과 마음을 신령스럽게 하니
⑥ 其 艾 一 炷 와 蒜 二 十 枚 라.
:쑥 한 심지와 달래(산) 20매라
*마늘
㉮한 무제때 서역에 파견되었던 장건이 BC121년에 가지고 옴
㉯문헌에 마늘은 BC121년에 왔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음
㉰쑥은 냉증을 제거하고 이 달래는 사기를 마를 �아버리는 작용
㉱수행을 할 때 우리는 운장주를 읽어서 마를 �지만 옛날에는 마를 �기 위해서 달래를 씀
⑦ 戒 之 曰 爾 輩 食 之 하고 不 見 日 光 百 日 하면 便 得 人 形 하리라하시니
:경계하여 이르기를 너희무리들이 그것을 먹고 백일(하도55수+낙서45수,생장염장이 끝나는 수)동안 햇빛을 보지 못하면 문득 인간의 참모습,환족의 참모습(인형)을 회복하리라
⑧ 熊 虎 二 族 이 皆 得 而 食 之 하여 忌 三 七 日 하니
:곰을 토템으로 섬기는 웅족과 호랑이를 토템으로 여기는 호족이 모두 얻어서 그걸 먹고 21일을 삼가 수행을하니
⑨ 熊 은 能 耐 飢 寒 하여 遵 戒 而 得 儀 容 하고
:웅족은 능히 굶주림과 추위를 견디어내서 계율을 준수해서 참사람(환족)의 거동과 용모를 얻고
⑩ 虎 則 放 慢 不 能 忌 하여 而 不 得 善 業 하니
:호족은 방종하고 태만하여 능히 계율을 삼가지 아니해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니
⑪ 是 二 性 之 不 相 若 也 라.
:이것은 두 종족의 성질이 성격이 서로 같지 않기 때문이었느니라.
⑫ 熊 女 者 無 與 爲 歸 故 로 每 於 壇 樹 下 에 呪 願 有 孕 이어늘
:웅씨족의 여자들이 더불어 시집(귀)갈 곳이 없기 때문에 매양 신단수아래에 와가지고 주문을 읽으면서 아이를 갖기를 소원하거늘
⑫ 乃 假 化 爲 桓 而 使 與 之 爲 婚 하여 懷 孕 生 子 에 有 帳 하니라.
:웅족을 임시로 환족으로 귀화시켜서 환족의 남자들로 하여금 그녀들(웅족의 여자들)과 더불어 위혼 결혼을 해서
아이를 임신해서 자식을 나으며 호족으로 입적을 시켜 주니라.
㈁배달국의 발전
① 桓 雄 天 王 이 肇 自 開 天 으로 生 民 施 化 하실새
:환웅천황께서 비로소 처음 개천함으로부터 백성들에게 교화를 베푸실 때
*개천
:하늘의 정신 즉 삼신의 창조정신을 처음으로 대각하여 인간에게 도덕을 베푸는 것’
② 演 天 經 으로 講 神 誥 하사 大 訓 于 衆 하시니라.
:천부경을 풀이하시며 삼일신고를 강독하사 크게 백성들을 가르치시니라.
③ 自 是 以 後 로 治 尤 天 王 이 闢 土 地 하시며 採 銅 鐵 하시며 鍊 兵 興 産 하시니
:이후로부터 토지를 개척하시며 구리와 철을 체취하시며 생산을 흥기하시니
④ 時 에 九 桓 이 皆 以 三 神 으로 爲 一 源 之 祖 하여 主 蘇 塗 하며 主 管 境 하며
:당시에 구환족이 모두 삼신상제님으로서 한 뿌리의 조상으로 삼겨서,한 뿌리의 근원으로 여겨서 소도(삼신상제님 께 천제를 올리는 성소)를 주관하며 국경을 주장하며
⑤ 主 責 禍 하며 與 衆 議 一 歸 로 爲 和 白 하며
:책화(어떤 지형마다 경계를 정해놓고 그 땅을 넘어오면 벌칙을 가하는거)를 주장하며 무리의 의견이 하나로
돌아가는 거로 화백(만장일치제도)을 삼으며
⑥ 並 智 生 雙 修 하여 爲 居 佺 하니
:아울러 지혜와 생명을 함께 닦아 전(인간완성의 방법론)에 거하니
⑦ 自 是 로 九 桓 이 悉 統 于 三 韓 管 境 之 天 帝 子 하니 乃 號 曰 檀 君 王 儉 이라.
:이로부터 구환족이 모두 삼한을 관경하는 천제자에 통솔이 되니 이분을 이름해서 단군왕검이라고 부르니라.
㈂웅 ․ 호족의 대립과 이주해 온 웅족의 부흥
① 密 記 에 云 호대 桓 國 之 末 에 有 難 治 之 强 族 하여 患 之 러니
:한국말기에 다스리기 어려운 아주 완강한 부족이 있어가지고 그래서 근심을 하니
② 桓 雄 이 乃 以 三 神 設 敎 하시고 以 佺 戒 爲 業 하시며 而 聚 衆 作 誓 하여
:환웅천왕께서 동방의 개척을 와가지고 삼신상제님으로써 가르침을 설하시고 인간완성의 계율(전)로써 업을 삼으시며 무리를 모아 맹서를 지어서
③ 有 勸 懲 善 惡 之 法 하시니 自 是 로 密 有 剪 除 之 志 하시니라.
:권선징악의 법을 두시니 이로부터 비밀리에 저 완강한 부적을 물리치겠다는 생각을 하시니라
④ 時 에 族 號 不 一 하여 俗 尙 漸 岐 하니
:당시에 이 부족에 칭호가 통일되어 있지않고 풍속이 오히려(상) 점차 갈라지게 되니
⑤ 原 住 者 는 爲 虎 오 新 移 者 는 爲 熊 이라.
:원주민이 호족이었고 이주민이 웅족이라
⑥ 虎 性 은 嗜 貪 殘 忍 하여 專 事 掠 奪 하고
:호족의 성격은 탐욕을 즐기고 잔인하야 전적으로 약탈을 일삼고
⑦ 熊 性 은 愚 愎 自 恃 하여 不 肯 和 調 하니
:웅족의 성격은 어리석고 괴팍하고 고집이 세야 기꺼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니
⑧ 雖 居 同 穴 이나 久 益 踈 遠 하여 未 嘗 假 貸 하며
:비록 같은 마을(굴)에 거하나 오래되면 될수록 더욱 양부족이 멀어져서 일찍이 물건을 빌리거나 꿔주지도 않으며
⑨ 不 通 婚 嫁 하며 事 每 多 不 服 하여 咸 未 有 一 其 途 也 러라.
:서로 소통해서 결혼도 하지 아니하며 서로 승복하지 않아서 모두 그 추구하는 길을 함께 하지 아니했다.
⑩ 至 是 하여 熊 女 君 이 聞 桓 雄 有 神 德 하고
:이에 이르러서 웅녀의 임금이 환웅천황께서 신령스러운 덕이 있다는 것을 들으시고
⑪ 乃 率 衆 往 見 하여 曰 願 賜 一 穴 廛 하여 一 爲 神 戒 之 盟 이어늘
:무리를 거느리고 가서 뵙고서 이르기를 원컨대 하나의 살곳을 하사에 주셔서 신계(삼신상제님의 계율을 준수하는)의 백성이 되고자 하거늘
⑫ 雄 이 乃 許 之 하시고 使 之 奠 接 하여 生 子 有 産 하고
:환웅천왕께서 이에 허락하시고 살 곳을 정해주고 환족과 접촉해서 함께 결혼해서 살면서 자식도 낳고 생산도 하고
⑬ 虎 는 終 不 能 悛 하므로 放 之 四 海 하니 桓 族 之 興 이 始 此 焉 하니라.
:호족은 능히 고치지아니해서 사해로 추방을 하니 환족의 흥함이 여기에서 비롯하니라
⑸배달국 시대의 최대 전성기
㈀14대 치우천왕의 서방 대정벌
① 後 에 有 葛 古 桓 雄 하여 與 炎 農 之 國 으로 劃 定 疆 界 하시고 又 數 傳 而 有 慈 烏 支 桓 雄 하시니
:뒤에 10번째 갈고환웅이나서서 염제신농의 나라와 땅의경계를 정하시고 또 몇대를 지나서 자오지한웅이 나셨는데
② 神 勇 冠 絶 하여 以 銅 頭 鐵 額 으로 能 作 大 霧 하시며 造 九 冶 하여 而 採 鑛 鑄 鐵 作 兵 하시니
:신령스러운 용기가 아주 뛰어나가지고 구리나 쇠를 가지고 투구를 만들어쓰고 능히 큰 안개를 일으키시며,구치 (광석의 원석을 캐는 채광기)를 주조해가지고 광석의 원석을 채취해서 쇠를 주조해가지고 무기를 지으시니
③ 天 下 大 畏 之 하여 世 號 爲 蚩 尤 天 王 이라하니
:천하 사람들이 크게 두려워해서 세상 사람들이 자오지환웅을 부르기를
④ 蚩 尤 는 俗 言 雷 雨 大 作 하여 山 河 改 換 之 義 也 라.
:치우는 세속 말에 천둥이 엄청나게 치고 비가 억수같이 내려가지고(뢰우대작) 산이 무너지고 강이 물길을 바꾼다(산하개환)
㈁치우천왕의 시조로 있었던 중국사 시조 황제헌원
① 蚩 尤 天 王 이 見 炎 農 之 衰 하시고
:치우천왕께서 염제 신농씨의 나라(염제신농 건국후 18번째 임금 유망때)가 쇠약해지는 것을 보시고
② 遂 抱 雄 圖 하여 屢 起 天 兵 於 西 하시고
:웅대한 포부를 가지고서 서쪽에서 전쟁을 일으키고
*천병
:우리 민족은 하느님을 근원으로 삼신상제님을 조상으로 섬겼기 때문에 우리 배달국의 군대를 천병이라고 함
③ 又 自 索 度 로 進 兵 하여 據 有 淮 岱 之 間 하시고
:색도(하북성 조광현)로부터 군사를 진격을 시켜가지고 회수와 태산의 사이에 웅거하시고
④ 及 軒 侯 之 立 也 에 直 赴 涿 鹿 之 野 하여 擒 軒 轅 而 臣 之 하시고
:황제헌원씨가 제후로써 일어나시어 곧장 탁록의 들로 달려가서 황제 헌원을 사로잡아서 신하로 삼으시고
⑤ 後 遣 吳 將 軍 하여 西 擊 高 辛 有 功 하니라.
:뒤에 오씨의 성을 가진 장군을 파견해가지고 서쪽으로 이 고신을 쳐가지고 공을 세우니라
⑥ 時 에 天 下 鼎 峙 하여 涿 之 北 에 有 大 撓 하고
:이때 중국 땅이 대치(정치)가 되어서 동탁의 북쪽에는 유대가 있고
⑦ 東 에 有 倉 頡 하고 西 에 有 軒 轅 하여
:탁의 동쪽에는 창힐이라는 사람이 있었고, 서쪽에는 황제 헌원이 있어서
⑧ 自 相 以 兵 으로 欲 專 其 勝 而 未 也 러라.
:스스로 서로 군사로써 그 승리를 오로지 하고자했지만 되지않으리라
⑨ 初 에 軒 轅 이 稍 後 起 於 蚩 尤 하여 每 戰 不 利 라.
:처음에 황제가 치우천왕보다 늦게 일어나서 매양 치우천왕하고 전쟁을 하는데 불리하다
⑩ 欲 依 大 撓 而 未 得 하고 又 依 倉 頡 而 不 得 하니
:대요에게 의지하고자 했는데 안도와주고 동쪽에 있는 창힐에게 의지하고자했는데 또 응원을 얻지를 못하고
⑪ 二 國 은 皆 蚩 尤 之 徒 也 라. 大 撓 는 嘗 學 干 支 之 術 하고
:두 나라 모두 치우천왕의 후원자라. 대요는 일찍이 십간십이지를 활용을 해서 도술을 부리는 것을 배우고
⑫ 倉 頡 受 符 圖 之 文 하니 當 時 諸 侯 가 罔 不 臣 事 者 는 亦 以 此 也 라.
:창힐은 부적또는 어떤 그림,이런 그 문자를 전수받으니 당시에 제후가 신하로서 우리를 섬기지 아니함이 없었던 것은 이것 때문이니라
㈂사기의 치우천왕 왜곡내용
① 司 馬 遷 史 記 에 曰 諸 侯 咸 來 賓 從 이로대
:사마천사기에 이르기를 황제는 인제 저기 천자국 그 밑에 제후들이 전부 와서 복종하고 순종을 했으되
② 而 蚩 尤 가 最 爲 暴 하여 天 下 가 莫 能 伐 이오
:치우라는 자가 가장 강포해서 천하 사람들이 능히 정벌을 할 수가 없었고
③ 軒 轅 이 攝 政 에 蚩 尤 는 有 兄 弟 八 十 一 人 하여
:황제 헌원이 정치를 함에 치우천왕이 형제가 81명이 있어
④ 並 獸 身 人 語 하여 銅 頭 鐵 額 하며 食 沙 하며
:짐승가죽으로 옷을 해 입은 몸에 사람의 말을 하며 이 구리와 쇠를 가지고 투구를 만들었으며 모래소금을 먹는다
⑤ 造 五 丘 杖 과 刀 戟 太 弩 하여 威 振 天 下 하니
:오구장(무기의 일종)과 도(칼)와 극(창)과 태노(화살을 한꺼번에 여러 대를 발사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어 위엄(위세)를 천하에 떨치니
⑥ 蚩 尤 는 古 天 子 之 號 也 라.
:치우천황은 옛날 천자의 이름이다
⑹신시역대기 神 市 歷 代 記
① 倍 達 은 桓 雄 이 定 有 天 下 之 號 也 라. 其 所 都 曰 神 市 오
:배달한웅은 천하를 평정하여 차지한 분의 이름이다. 그 도읍한 곳을 신시라고 한다 .
② 後 徙 靑 邱 國 이라. 傳 十 八 世 하여 歷 一 千 五 百 六 十 五 年 하니라.
:뒤에 청구국으로 옮겨 18세 1565년을 누렸다.
③ 一 世 曰 桓 雄 天 皇 이시니 一 云 居 發 桓 이라. 在 位 九 十 四 年 이오 壽 一 百 二 十 歲 라.
:1세를 한웅천왕이라 하며 또 거발한(居發桓)이라 하니 재위 94년에 120세까지 사셨다.
④ 二 世 曰 居 佛 理 桓 雄 이시니 在 位 八 十 六 年 이오 壽 一 百 二 世 라.
:2세는 거불리한웅이니 재위 86년에 102세까지 사셨다.
⑤ 三 世 曰 右 耶 古 桓 雄 이시니 在 位 九 十 九 年 이오 壽 一 百 三 十 五 歲 라.
:3세는 우야고한웅이니 재위 99년에 135세까지 사셨다.
⑥ 四 世 曰 慕 士 羅 桓 雄 이시니 在 位 一 百 七 年 이오 壽 一 百 二 十 九 歲 라.
:4세는 모사라한웅이니 재위 107년에 129세까지 사셨다.
⑦ 五 世 曰 太 虞 儀 桓 雄 이시니 在 位 九 十 三 年 이오 壽 一 百 一 十 五 歲 라.
:5세는 태우의한웅이니 재위 93년에 115세까지 사셨다.
⑧ 六 世 曰 多 儀 發 桓 雄 이시니 在 位 九 十 八 年 이오 壽 一 百 十 歲 라.
:6세는 다의발한웅이니 재위 98년에 110세까지 사셨다.
⑨ 七 世 曰 居 連 桓 雄 이시니 在 位 八 十 一 年 이오 壽 一 百 四 十 歲 라.
:7세는 거련한웅이니 재위 81년에 140세까지 사셨다.
⑩ 八 世 曰 安 夫 連 桓 雄 이시니 在 位 七 十 三 年 이오 壽 九 十 四 歲 라.
:8세는 안부련한웅이니 재위 73년에 94세까지 사셨다.
⑪ 九 世 曰 養 雲 桓 雄 이시니 在 位 九 十 六 年 이오 壽 一 百 三 十 九 歲 라.
:9세는 양운한웅이니 재위 93년에 139세까지 사셨다.
⑫ 十 世 曰 葛 古 桓 雄 이시니 又 曰 瀆 盧 韓 이라. 在 位 一 百 年 이오 壽 一 百 二 十 五 歲 라.
:10세는 갈고한웅 또는 독로한이란 하니 재위 100년에 125세까지 사셨다.
⑬ 十 一 世 曰 居 耶 發 桓 雄 이시니 在 位 九 十 二 年 이오 壽 一 百 四 十 九 歲 라.
:11세는 거야발한웅이니 재위 92년에 149세까지 사셨다.
⑭ 十 二 世 曰 州 武 愼 桓 雄 이시니 在 位 一 百 五 年 이오 壽 一 百 二 十 三 歲 라.
:12세는 주무신한웅이니 재위 105년에 123세까지 사셨다.
⑮ 十 三 世 曰 斯 瓦 羅 桓 雄 이시니 在 位 六 十 七 年 이오 壽 一 百 歲 라.
:13세는 사와라한웅이니 재위 67년에 100세까지 사셨다.
⑯ 十 四 世 曰 慈 烏 支 桓 雄 이시니 世 稱 蚩 尤 天 王 이시며 徙 都 靑 邱 國 이라. 在 位 一 百 九 年 이오 壽 一 百 五 十 一 歲 라.
:14세는 자오지한웅인데 세상에서는 치우천왕이라하며 청구국으로 도읍을 옮겨서 재위 109년에151세까지 사셨다.
⑰ 十 五 世 曰 蚩 額 特 桓 雄 이시니 在 位 八 十 九 年 이오 壽 一 百 一 十 八 歲 라.
:15세는 치액특한웅이니 재위 89년에 118세까지 사셨다.
⑱ 十 六 世 曰 祝 多 利 桓 雄 이시니 在 位 五 十 六 年 이오 壽 九 十 九 歲 라.
:16세는 죽다리한웅이니 재위 56년에 99세까지 사셨다.
⑲ 十 七 世 曰 赫 多 世 桓 雄 이시니 在 位 七 十 二 年 이오 壽 九 十 七 歲 라.
:17세는 혁다세한웅이니 재위 72년에 97세까지 사셨다.
⑳ 十 八 世 曰 居 弗 檀 桓 雄 이시니 或 云 檀 雄 이시며 在 位 四 十 八 年 이오 壽 八 十 二 歲 라.
:18세는 거불단한웅 혹은 단웅이라 하는데 재위 48년에 82세까지 사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