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옛글 모음

환단고기 - 원전 목차 범례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08. 3. 20. 20:49
 


환 단 고기 원전

목  차



범례                                                                     3

() . () () () () () () () () () () () () 이나 () () () () () () () () () 일새

:고기인용의 시작은 저 일연의 <삼국유사>로부터라 할 수있다. 그러나 지금 그 고기나마 얻어 볼  수없게 되었으니

() () () () () () () () () () () () () () () () () () () () () 하여 () () () () () ()

 :이에<삼성기>,<단군세기>,<북부여기>,<태백일사>등을 한 책으로 묶어 <한단고기>라 이름하였다.

<삼성기>

①삼성기  유이종   이사비완편

三聖紀는 有二種이나 而似非完編이라

:<삼성기>는 두 종류가 있어 비슷하나 완전한 것은 아니다.

②안함로씨소찬   여가구전  금위삼성기전상편   원동중씨소찬  득어태천백진사관묵씨

安含老氏所撰은 余家舊傳이니 今爲三聖紀全上編하고  元董仲氏所撰은 得於泰川白進士寬黙氏하니

:안함로씨가 찬한 것으로 우리 집안에 전해 오는 책을 이제 <삼성기 전 상편>이라 하고 원동중씨가 찬하고 태천의 백진사

 관묵씨로부터 얻은 것을

③금위삼성기전하편  총위지삼성기전

今爲三聖紀全下編이오 總謂之三聖紀全이라.

  :이제 <삼성지 전 하편>으로 하여 통틀어 <삼성기 전>이라 한다.


<단군세기>

①단군세기   홍행촌수소편  내행촌선생문정공소전야

檀君世紀는 紅杏村叟所編이니 乃杏村先生文貞公所傳也라

  :단군세기는 흥생촌의 노인이 엮은 것으로 행촌선생 문정공이 전한 책이다

②차서 역득어백진사    진사  문조고가야

此書도 亦得於白進士하니 進士는 文藻古家也라

  :이 책도 역시 백진사로부터 얻은 것이다. 진사의 집은 글로써 전통이 알려졌던 오래된 가문으로

③소다장서 이금양종사서  구출기가

素多藏書오 而今兩種史書가 俱出其家하니

  :본래 많은 책을 갖추고 있었는데, 이제 두 종류의 사서가 함께 그의 집에서 나왔다 함은

④해시비제백붕지사  가위조국지만장광채야

奚啻譬諸百朋之賜리오 可謂祖國之萬丈光彩也로다.

  :어찌 다만 백 사람의 벗이 주는 선물에 비길 수 있을 건가? 조국에 만장의 광채를 비춤이라 할 것이다.




<북부여기 상하>

() . () () () () () () () () () () () () () () () 라.

 :북부여기는 휴애거사 범장이 찬한 것이다

() () () () () () () () () () () () () () () () () () () () () () 한대

 : 본래 <단군세기합편>이란 이름으로 전해지는 책이 있었던 바 삭주의 이동 이진사형식의 집에서 나온 것이다.

() () () () () () () () () () 으로 () () () () () 하고

 :<단군세기>는 백진사가 간직했던 것과는 글자 하나의 차이도 없다. 

() () () () () () () () () () 나  

 :이제 또 별본이 있어 세간에 돌아다니는 것이 있지만,

() () () () () () () () () () () () () () () () () () 라.

 :이는 그 내용이 앞의 책과는 매우 다른바가 있을 뿐만아니라 이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태백일사>

①태백일사   일십당주인이맥씨소편     내해학이기선생소장야

  太白逸史는 一十堂主人李陌氏所編이니 乃海鶴李沂先生所藏也라

 :태백일사는 일십당주인 이맥이라는 분이 쓴 것이니 해학이기선생(한양조선말기 애국지사)이 소장한 것이라

*일십당주인

 ㉠천부경에서 창조의 본체수인 일과 분열의 극치인 십을 천부경에 나온 것을 가져다가 이맥이 씀

 ㉡고성 이씨의 직계 후손이며 태백일사를 써놓고 세상에 내 놓지를 못하고 자기 집안에 비장한 것을 후손이 전함


②개환단이래상전지교학경문   실비

  盖桓檀以來相傳之敎學經文이 悉備하고 () () () () () () () () () () () 라.

 :대저 한단 이래로 서로 전하여 온 교학 경문을 모두 사용한 전거가 한번 보아도 뚜렷한 것들이다.

() () () () () () () () () () () () () () () () () 하니 () () () () () () () () () () 라.

 :또 저 <천부경>과 <삼일신고>두책의 전문이 함께 편중에 있어 실로 낭가의 입장에서 보면 유가의 대학 중용과

  비교할 만한 것이다.

() () 라! () () () () () () () () () () () () () 하니 () () () () () () () () () () 아.

 :오호라! 한단이래로 전하여 온 삼일심법은 참으로 이책에 있는 바, 모름지기 태백진교가 다시 일어날 토대가 되지   않을 것인가?

() () () () () () 하며 () () () () () () () 로다.

 :손도 저절로 춤을 추고 발도 저절로 춤추고  흥겨워 소리지르고 싶으니, 기쁨에 미칠 지경이로다.

() . () () () () () () () () () () () () () () 오  () () () () () () () 하고

<한단고기>  모두 해학선생의 감수를 거치고 또 내가 정성 근면을 다하여 옮겨 쓴 것이다.

() () () () () () () () () () () () () 하야 

 :또 홍범도 오동진의 두 벗이 돈을 내어 여러분에게 부탁하여 인쇄해 내는 바,

() () () () 하니 () () () () () () () () () () () () () () () 오.

 :하나는 자아인간의 주성발견으로 크게 기뻐하며,


() () () () () () () () () () () () () () () 오.

하나는 민족문화의 표출이념이 됨으로써 크게 기뻐하며,

() () () () () () () () () () () () () () () 로다.

:하나는 세계 인류의 대합 공존으로써 크게 기뻐하는 바이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하노라.

 :신시개천 5808년,즉 광무15년의 신해 5월 광개절에 태백의 유도 선천의 계연수인경이 묘향산 단굴암에서쓰다.


Ⅰ삼성기

ⅰ삼성기 상(안함로 저)  

⑴태초의 조화신과 환국의 개창                                             7

⑵인류 태고문명의 태조 아버지(안파견) 환인                                7

⑶환웅천황의 배달국 시대                                                  8

⑷배달국을 계승한 단군성조의 조선시대                                     8

⑸고조선의 후기 대부여 시대                                               9

⑹북부여 시조 해모수와 고주몽의 북부여 계승                              10


ⅱ삼성기 하(원동중 저)

⑴선천개벽 인류의 시조와 세계문명의 시원국가                             11

⑵환국의 12연방국과 통치자                                              11

⑶환국 말, 환웅 성자의 동방 개척                                         12

  ㈀환국의 3천 명 환족 무리의 백두산문명 개척                            12

  ㈁중국 한족의 전설상의 원 시조인 반고는 실존인물

⑷웅족이 환웅의 정통정신과 도맥을 계승하여 주체세력이 되다

  ㈀신교의 수행계율, 100일 기도와 21일 수행

  ㈁배달국의 발전

  ㈂웅 ․ 호족의 대립과 이주해 온 웅족의 부흥

⑸배달국시대의 최대 전성기

  ㈀14대 치우천왕의 서방 대정벌

  ㈁치우천왕의 신하로 있었던 중국사 시조 헌원

  ㈂사기의 치우천왕 왜곡내용                                            16

⑹신시역대기                                                            17


ⅰ삼성기 상(안함로 저)

⑴태초의 조화신과 환국의 개창

() () () () () () 라. () () () () () () () () () 하사 () () () () () 하시니

:우리 한의 건국은 세상에서 가장 오랜 옛날이었는데 유일신(우주의 조화신)이 저 사백력(시베리아)의 하늘에 계셔서 홀로 화생되어 홀로 변화되어 신이 되시니

() () 으로 () () () 하시며 () () () () () 하시며

:밝은 빛은 온 우주를 비추며 삼신상제님의 권능과 조화로서 만물을 생하시며

() () () () 하사 () () () () 하시면 () () () () 하사 () () () () 하시며

:영원히(오래오래) 사시어 항상 즐거움을 얻으시며 지극한 기운(상제님께서 주재하시는 천지의 조화기운)을 타고

노닐고 그 묘함은 저절로 기꺼웠다


⑵인류 태고문명의 태조 아버지(안파견) 환인

() () () () 하시며 () () () () 하시며 () () () () 하시니라.

:형체 없이 자기몸을 드러내시며 인위적으로 함이 없이 일을 지으시며 말없이 모든 것을 실천하시니라.

() () () () () () () () () () () () () () () 하시니 

:어느날 동녀동남 팔백을 흑수(만주 흑룡강)와 백산(백두산)사이에 내려놓으시니

:정음정양의 원리로서 인류의 역사가 시작됨을 얘기,역사의 시작은 우리가 3.8목 기운에 의해서,팔백(시작기운 목기운을 상징)

() () () () () () () () 으로 () () () () 하사

:그때에 환인이라는 분께서 감군(무리의 감독관,백성의 지도자)로서 천계(바이칼호를 중심으로 한 땅)에 거하사

() () () () 하사 () () () () 하시니 () () () () 이요

:돌을 쳐가지고 불을 발생시켜서 비로서 음식을 익혀먹는 것(화식)을 가르치시니,그것을 인류최초의 나라인 시원    국가인 환국이라고 얘기한다.

() () () () () () () () () () () () () 라.

:그리고 그 지도자를 천제인 환인씨라고 했으니,우리는 그분을 안파견이라고 호칭을 했다

-인디안 중에서도 아파치라는 부족이 있는데 아버지의 뜻,궐한족의 건국자인 요나라의 건국자인 야율 아보기도

 아버지의 뜻.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임금님을 아버지와 동격으로 놓음. 군사부일체 사상이 그당시부터 있음

() () () () () () () () () 니라.

:칠세를 전했는데 연대는 가히 고증할 수가 없다. 고찰할 수가 없다. 알 수가 없다.


⑶환웅천황의 배달국 시대

() () () () () () 하사 () () () () () 하시고

:환웅씨가 환인천제를 이어서 천신(삼신상제님)의 가르침을 받들으시고

() () () () () () () () 하사 () () () () () () () () 하시고

:백두산과 흑룡강의 사이에 내려오셔서(실제로 강우하신곳은 백두산) 남자들이 먹는 우물과 여자들이 먹는 우물을 천평에다가 파시고

() () () () () () 하시며 () () () () 하사 () () () 하시며

:정지에 청구를 그으시어 천부경과 도장을 가지시어 오사를 주관하시며

*우관-주곡,마간-주명,구가-주가,저가-주병,계가는 또는 양가-주선악

*정지:농토를 우물정자처럼 반듯반듯하게 나누어서 구획을 했던 것

*청구:백두산 주위에 푸른 언덕이 있는 땅

*오사:주곡,주명,주형,주병,주선악

 

() () () () 하시고 () () () () 하시며

:인간세상에서 다스리고 되게하셨으며 인간세계를 널리 이롭게 하시며

() () () () 하시고 () () () () 하시니라.

:도읍을 신시에 세우시고 나라를 배달이라고 일컬으시니라.

() () () () 하여 () () () 하시며 () () () () 하여

:21일을 선택해서 삼신상제님을 제사하시며 천제를 지내시며 바깥물건을 꺼리고 삼가서 이것을 조심을 해서,

() () () () 하시며 () () () () 하시며 () () () () 하시며

:문을 닫고서 스스로 수행을 하시며 문을 읽고 소원을 빌어서 공을 이루시며  외단을 만들어서 복용을 해서 내단을 이루어서 신선을 이루시며

*신선되는 방법

㉮수행을 해서 성단. 단전을 이루는 방법이 수행을 통해서 하는 방법

㉯약을 먹어서 외부에서 그 낫 같은 것을 가지고 황금을 만들어서 그것을 복용을 하면은 외단을 만들어서 복용을 하면은 내단이 이루어진다는 사상

㉰연금술이라든가 서양의 화학 같은 것도 거기에 뿌리를 두고 발전,황백지술이라 함


() () () () 하시며 () () () () 하시니라.

:괘를 그어서 미래를 알아 상(궤상,수상,물상)을 보아서,진리의 근본자리를 보아서 신명을 부리시니라

() () () () () 하사 () () 하시며 () () () () 하사 () () 하시고

:여러 신령스러운 사람과 여러 밝은 사람들에게 명해서 보필을 삼으시며 웅족의 여자임금을 받아드려 가지고

왕비로 삼으시고

*영

:수행을 많이 해서 영이열린 사람들이고,철이라는 것은 공부를 많이해서 변화의 이치에 밝은 사람


() () () () () 하사 () () () () () 하시며

:남녀의 결혼의 예를 정하사 예물은 수피(짐승가죽)으로서 폐백을 삼으시며

*남혼여가

:남자가 결혼하는 것을 혼이라고하고 여자가 시집가는 것을 가라고 합니다.


() () () () 하시며 () () () () 하시니

:씨를 뿌리시고(경종) 가축을 두시며(유축)하시며 시장을 두어서 물물을 교환하시니 

() () () () 하며 () () () () 라.

:구역(구환족)이 곡물과  세금을 바치며 새와 짐승들도 사람을 좇아와서 춤을 추었다

*공물:축산물을 바치는것,부세:땅에서 나는 세금을 바치는것


() () () () () () () () () () () 하여 () () () () 하니라.

:뒤에 사람들이 그 초대환웅천황을 받들어서 지상 최고의 신으로 삼아서 대대로 제사지내는 것이 끊어지지 아니하다

() () () () () () () () () 하사 () () () () 하시고

:신시(배달국)의 말기에 치우천황께서 계셔서 청구(산동성 지역까지)을 널리 개척을 하셨다(영토를 넓혔다는 뜻) 

() () () 세하여 () () () () () () () () () 하니라.

:초대 배달환웅부터 십팔세 거불단환웅가지 18명의 환웅의 역년은 1565년이었다.


⑷배달국을 계승한 단군성조의 조선시대

() () () () () () () () () () () () () () () () 하시니

:후에 신인(덕성이 신령스러운 이)왕검께서 불함산(하얼빈의 완달산)에 내려 박달나무가 우거진 땅에 내려 오시니 

() () () () () () () () () () () () () () () () () () 하사

:그 지극히 신령스러운 덕과 성인을 겸한 어지심이 이에 능히 조칙을 받들고 하늘의 뜻을 이어서 법칙(극)을 세워서

() () () () 이어늘 () () () () () () () () 하여

:그 공적이 빛이 나거늘 구환족의 백성들이 다 기뻐하고 진실로 복종해서

() () () () () () () () () 하시니 () () () () () () 이라.

:환인천제의 화신으로 추대하셔가지고 그를 임금으로 삼으시니 이분이 단군왕검이시다 

() () () () () 하사 () () () () () 하시고 () () () () () 하시니라.

:신시에  옛법을 회복하사 도읍을 아사(최고의 처음)달(땅)에 설치하시고(가장 성스러운 땅 또는 최고의 땅,수도로   정하시고,아사달은 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지내는 장소) 나라를 열어 조선이라고 하시니라

() () () () () () 하사 () () () () 하시고

:단군이 단정하게 앉아서 팔짱만을 끼시고 앉아서 세계를 안정시키시며

() () () () 하시며 () () () () 하실새

:현묘한 도를 얻으시며  뭇백성들을 접해서 교화하실 때(8분이 나옴)

() () () 하사 () () () 하시며 () () () () () 하시며

:팽우라는분에게 명령을 내려서 벽토지를 개간하게하셔서 성조대신(성조풀이가 있다)으로하여 집을 건축하게 하시며

() () () () () 하시며 () () () () () 하시며

:고시라는 분으로 씨를 뿌리고 장물을 심게 하시며(농사를 주장하게하시며) 신지라는 분으로 서계를 만들어서 그 일을 관장하게 하시며

*고시에 친형이 순임금의 아버지 고수

*신지는 임금의 왕명을 받아서 출납과 역사를 기록하는 문서를 관리하는 직책


() () 으로 () () () 하시며 () () () () () 하시며 () () () () 하시며

:기성이라는 분에게 의학을 관장하게 하시며 나을이라는 사람으로 하여금 판적을 관장하게 하시며 희라는 분으로 하여금 괘서(팔괘와 점 치는것)를 맡게 하시며

*판:지도책 또는 지적도, 지도라든가 지적도

*적:호적

*희:날씨를 예보하고 날씨를 예측하고 천문을 보고 점을 치고 하는 것

() () () () 하시며 () () 西 () () () () () 하사 () () 하사 () () 하시니

:우라는 사람으로 하여금 병마 군사를 짓게 하시고 비서갑(하얼빈)의 하백의 따님을 맞이하셔가지고 왕비로 삼으사  누에를 치게 하시니

() () () () () () () () 러라.

:순방의 다스림이 온 세상에 두루미쳐 태평치세를 이루었다.


⑸고조선의 후기 대부여 시대

() () () () () () () () 하여 () () () () 하고 () () () 으로

:병진은 BC 425년 주나라 고왕(주나라 31대왕)때  국호를 바꾸시고 대부여라 하시고 백악산 아사달로부터

*백악산 아사달

:지금의 농한,장춘지방이 있었던 색불루 단군이 두 번째 수도


() () () () () () 하여 () () () () 하여 () () () () () () 하며

:장당경아사달(지금의 요령성개원시)로 옮겨  여전히 팔조의 금법을 설하시며  책을 읽고 활쏘기로 일과를 삼으시며

*8조(166페이지 번한세가에 다 나옴) 

㉮1조-상살은 당시에 죽인다에

㉯2조-상사(사람을 상처를 입히매)에 이곡상(곡식으로 보상)을 하고

㉰3조-상도자(남의 물건을 도둑질 한자)는 남물위기간호요(남자는 그 집의 노예로 삼고) 여위비(여자는 종으로 삼으         며)하고

㉱4조-훼소도자(소도를 훼손한자)는 금고형에 처하고

㉲5조-실례의자(예의가 없는 사람)은 복군(군사에 복무를 시키고)

㉳6조-불근로자(부지런하지 않은 사람)은 징공(공역에 징발)을 하고

㉴7조-작사음자(사특하고 음란함을 지은자)는 태형, 곤장을 치고

㉵8조-행사기자(거짓됨을 행하는 자)

:색불루 단군이 나라를 건국하고서 3년뒤에 이것을 반포. BC1282년에 반포


() () 으로 () () 하며 () () () () 하며 () () () () 하며

:천제를 올리는 것으로서 가르침을 삼으며(위교) 농사와 양잠을 이에 힘쓰며(전잠시무) 못에서 짐승 잡는 것을 일반 백성들에게도 개방을 해서 금하지 아니하며

() () () () 하며 

:죄를 지으면 처자(처자 노)에게 미치지 아니하며,연좌제를 쓰지 않았다는 겁니다.

() () () () 하며 () () () () 하니

:백성과 함께 의논하며 민주주의 정치를 하며 힘을 합해서 단합해서 정치, 좋은 정치를 이루니

() () () () 하며 () () () () 하며

:남자에게는 떳떳한   직업이 있고 

() () () () 하며 () () () () 하며

:여자에게는 좋은 배필(짝 구)이 있으며 집집마다 식량과 제물이 축적되어있으며 산에는 도적이 없으며

() () () () 하며 () () () () 하니라.

:들에는 굶주린 사람을 볼 수 없었으며 거문고를 치면서 노래를 부르는 소리가 그 국경 밖에까지 넘쳐흘렀느니라.

() () () () () () () () () 으로 () () () () () 하여 () () () () () () () 하니라.

:단군왕검께서 무진년 BC2333년 나라를 통일함으로부터 47세 고열가 단군까지 이르시니 2096년의 역사가 지속되었느니라


⑹북부여 시조 해모수와 고주몽의 북부여 계승

() () () () () () () () () () () () () () () () 하시고,

:임술년 진시시에 BC239년 진나라 시황제 때에(BC247년-BC210년까지) 신인 대해모수가 웅신삼(길림성 사란현)에서 기두하시고

() () () () () () () () 滿 () () () 西 () () () () 할새

:BC194년 한고조 유방의 아들인 한나라 해제 때에 연나라의 추장,우두머리였던 위만이 (연왕 노관의 부하) 서쪽    변방의 한 모퉁이를 도둑질해서 거했을때

() () () () () () () 하여 () () () () 하니

:번한의 임금인 준왕 기준이 전쟁을 해서 대적할 수가 없어서 바다에 들어가서 소식이 끊기니

() () () () () () () () () () () () () () () () 하고

:이로부터 고조선의 진한,마한,번한 삼조선의 거느린 바의 백성들이 거의 백성을 한수(한강)의 남쪽으로 옮기고

*한강:원래  은한, 은하수에서 온 말


() () () () () () () () () () () 이러니 

:한때의 군웅들이 요해(요나라때 정착된 양허강)의 동쪽에서 군사를 다투었더니

() () () () () () () () 하여 () () () 하니라.

:기유년 BC108년 한나라 무제 때에 이르러 한무제가 군사를 옮겨서 우거왕을 멸하니라

*위만조선

㉮BC194년에서부터 BC108년까지 87년정도

㉯천진이라든가 난하 하북성 그 난하기 근처의 위만조선


西 () () () () () () () () () () () () 하여 () () () () 하시고

:서압록(서요하) 사람인 고두막한(하늘임금)이라는 분이(BC108년) 의를 부르짖고 군사를 일으켜서 역칭 단군하고

() () () () () () () () () () () 하여

:을미 한소시에 BC86년 진나라 소제 때에 진격해서 부여의 고도(농안 장춘지방 백악산 아사달)에 웅거하여

() () () () 하시니 () () () () () () () 라.

:나라를 동명이라고 일컬으시니 경주에 있는 신라의 원 옛 땅,진한의 본 땅이니라

() () () () () () 하여 () () () () () () () () () () () () () () () 하사

:지계해(BC158년) 봄 정월에 고주몽성제가 천제의 아드님(해모수 단군의 고손자)으로서 북부여를 이어서 일어나사

() () () () () 하시고 () () () () 하여 () () () 하시고

:단군의 옛법을 회복하시고 해모수의 사당을 지어서 제사를 지내서

() () () 하여 () () () 하시니 () () () () () () () () 시니라.

:처음으로 연호를 세워서 복구토 옛 땅을 회복하자 이분이 고구려 시조가 되느니라

ⅱ삼성기 하(원동중 저)

⑴선천개벽 인류의 시조와 세계문명의 시원국가

() () () () () () () 이니 () () () () 으로 () () () () () () () () () 라.

:인류의 조상을 나반(아버지의 원조)라하니 처음 아만과 더불어  서로 만난곳을 아이사타라고 하니라

() () () () () () 하사 () () () () () 하시니 () () () () () () () () () 라.

:꿈에 삼신상제님의 가르침을 얻어서(천신) 스스로 결혼식을 이루니 구환의 족속이 모두 그 후손이다.

() () () () () () () () () 이라.

:옛날에 환국이라는 나라가 있었으니(금서룡이 환인이라 고침) 무리가 많고도 또한 많았다

() () () () () () () 하사 () () () () 하사

:처음에 환인천제께서 천산(파내류산,시베리아 고원)에 거하사 도를 터득해서 장생을 해서

() () () () 하시며 () () () () 하사 使 () () () () 하시며

:온몸에 병이 없으시며 하늘을 대행해서 교화를 베풀어서 사람들로 하여금 전쟁이 없게 하시며

() () () () 하여 () () () () 이러니

:사람이 모두 힘쓰고 노력을 해서 스스로 굶주리거나 추위에 떪이 없게 하였더니


⑵환국의 12연방국과 통치자

() () () () () () () () () () () () () () () () () () () ()

:2대 환인이 혁서 환인이에요 3대 환인이 고시리환인이에요 4대 환인이 주우양환인 5대 환인이 석제임환인

() () () () () 하여 () () () () () () 하니 () () () () 이라.

:6대 환인이 구을리환인 7대 환인이 지위리환인하니,지위리 환인에 까지 이르시니 모두 단인이라 하시니라

() () () 호대 () () () () () () () () () () () () 하니

:옛날 기록에 이르되 산하에 산 아래에 환인씨의 나라가 있으니

() () () () () () () () () () () () () 하니라.

:천해 이동에 땅을 또한 파내류국이라고 일컬으니

() () () () () () () () () 西 () () () () () () () () () 이요

:그 땅의 넓이가 남북오만리 동서이만리의 총괄적으로 환국이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라.

:나눠서 얘기하면은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우루국은 필나국이라고도 별명이 있었습니다. 객현왕국, 구모액국, 매구여국을 일명 직구다국. 사납아국,선비국 이를 시위국이라고도 하고 통고사국,수밀이국이니 합십이국야다.

() () () () () () 라. () () () 하여 () () () () () () () () () 이요 () () () () () () () () () () () () 이라하니 () () () () 라.

:천해는 북해라 하고 칠세를 전하여 역년이 3301년이요,혹은 63180년이라 하니 어느것이 옳은지 알수가 없다


⑶환국말 환웅성자의 동방개척

㈀환국의 3천 명 환족 무리의 백두산문명 개척

() () () () () () () () () () () () () 하시고

:환국말에 안파견이 삼위산(돈황석굴이 마주보고 있는 산)과 태백산(백두산)을 내려다보시고

() () () () () () () 일새 () () 使 () () 오한대

:모두가 인간세상을 널리 이롭게 할 수 있으니 누구를 가히 하여금 가게 할 것인가?

() () () () () () () () () 하여 () () () () 하고

:오가의 대신들이 모두 이르기를,한 사람도 예외 없이 다 이르기를 서자부종족에 환웅이라는 분이 계신데 용맹스럽고 인자하고 지혜롭고

*서자

㉮뭇 아들 일반백성

㉯서자부종족

㉰서녀부 서자부 서녀부 제부부 제모부 등등

*삼달덕-교육의 목표

:지인용-지혜롭고 인자하고 용맹스러움


() () () () () () () () () () () 하니 () () () () () () () 라하거늘

:일찍이 뜻이 있어 홍익인간으로서 세상을 개혁할려는 뜻을 가지고 있으시니 가히 저 백두산에 파견해가지고 다스리게 할 수 있다 이렇게 대답을 하거늘

() () () () () () () 하시고 () () ()

:이에 천부경과인 세개(증산도와 대합하면 천부경-태을주,인 세개-의통에 비유)를 가지고 인하여 조칙으로 가라사대

() () () () () () () () ()

:당금에 인물이 이미(업) 완전하게 지어졌으니(조완)

() () () () () 하고 () () () () () () 하여

:너 환웅은 그 수고로움을 애끼지말고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고 가서

() () () () 하고 () () () () 하여 () () () () () () () () () 어다하시니라.

:하늘의 뜻을 밝혀서 인간을 다스려서(개천)가르침을 세우고 세상에서 다스리고,교화하야 만세자손의 큰 법이 될지어다.


㈁중국 한족의 전설상의 원 시조인 반고는 실존인물

() () () () () 하니 () () () 하고 () () () () () 하여 () 하니 () () () 라.

:당시에 반고라는 사람이 있어 아주 기이한 술법을 좋아해서 기를 나누어서 가고자하여 이에 그러면 한번 가봐라

() () () () 하고 () () () () () () () () ()

:제물과 보배를 잔뜩 쌓아서 십간과 십이지에 신장(십간과 십이지에 직책을 맡은 신하들)을 거느려

() () () () () () () () () 로 

:물건,연장만드는 사람(공공)과 건축하는 사람(유소),농사짓는 사람(유묘) 불을 만드는 전문가(유수)과 더불어서



() () () () () () () () () 하여 () () () () 하니

:삼위산에 납림동굴에 와서 서가지고 임금이 되니

() () () () 이요 () () () () () () () 니라.

:이 사람들(공공,유소,유묘,유수)이 제견이오 이 사람이 반고가한이니라

() () () () () () () () 하사 () () () () () () () () () () 하시니

:이에 환웅천황께서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셔가지고 백산의 꼭대기 신단수(천제 올리는 커다란 나무)아래에 오시어

() () () () () () () () () () () 시니라

:이걸 신시(삼신상제님이 이상을 실현하는 도시)라고 하고 이분을 환웅천황이라고 이르나니라. .

() () () () () () () 하시고 () () () () () () () () () () () () 하며

:풍백(입법관)우사(행법관)운사(사법관)를 거느리시고 주곡(우가)주명(마가)주형(구가)주병(저가)주선악(양가,계가)을 하며

*삼권분립의 제도

:이때부터 있고 조선시대때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 삼정승의 제도도 여기에서 뿌리


() () () () () () () () () () 하사 () () () () 하시며 () () () () 하시니라.

:무릇 인간의 삼백육십여사를 주관하사 제세이화하시며 홍익인간하시니라


⑷웅족이 환웅의 정통정신과 도맥을 계승하여 주체세력이 되다

㈀신교의 수행계율, 100일 기도와 21일 수행

() () () () () () 하여 () () () () 러니

:신시에 와보니까 웅족과 호족이 있어서 함께 이웃해서 살았는데

() () () () () () 하여 () () () () () () () 이어늘

:항상 신단수에 와서 빌기를 삼신상제님의 계율을 따르는 백성(맹)이 되기를(화,귀화) 소원하거늘

*맹

:다른데서 도망을 오거나 망명을 와서 그 나라 백성이 된 것을 말함

() () () 하시고 () () () () 라하사

:환웅천왕께서 그것을 들으시고 이르시기를 가히 가르칠만하다 하시고

() () () () () () () () 하실새

:주문을 내려줘 가지고 뼈를 바꾸고 신을 바꿔(육신과 정신을 개벽을 시켜)

() () () () () () () 하니

:먼저 삼신상제님께서 전해주신 정해수행법으로 그들의 몸과 마음을 신령스럽게 하니

() () () () () () () () 라.

:쑥 한 심지와 달래(산) 20매라

*마늘

㉮한 무제때 서역에 파견되었던 장건이 BC121년에 가지고 옴

㉯문헌에 마늘은 BC121년에 왔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음

㉰쑥은 냉증을 제거하고 이 달래는 사기를 마를 �아버리는 작용

㉱수행을 할 때 우리는 운장주를 읽어서 마를 �지만 옛날에는 마를 �기 위해서 달래를 씀

() () () () () () () 하고 () () () () () () 하면 便 () () () () 하리라하시니

:경계하여 이르기를 너희무리들이 그것을 먹고 백일(하도55수+낙서45수,생장염장이 끝나는 수)동안 햇빛을 보지 못하면 문득 인간의 참모습,환족의 참모습(인형)을 회복하리라

() () () () () () () () () 하여 () () () () 하니

:곰을 토템으로 섬기는 웅족과 호랑이를 토템으로 여기는 호족이 모두 얻어서 그걸 먹고 21일을 삼가 수행을하니

() () () () () 하여 () () () () () () 하고

:웅족은 능히 굶주림과 추위를 견디어내서 계율을 준수해서 참사람(환족)의 거동과 용모를 얻고

() () () () () () () 하여 () () () () () 하니

:호족은 방종하고 태만하여 능히 계율을 삼가지 아니해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니

() () () () () () () () 라. 

:이것은 두 종족의 성질이 성격이 서로 같지 않기 때문이었느니라.

() () () () () () () () () () () () () () () () () 이어늘

:웅씨족의 여자들이 더불어 시집(귀)갈 곳이 없기 때문에 매양 신단수아래에 와가지고 주문을 읽으면서 아이를 갖기를 소원하거늘

() () () () () () 使 () () () () () 하여 () () () () () () 하니라.

:웅족을 임시로 환족으로 귀화시켜서 환족의 남자들로 하여금 그녀들(웅족의 여자들)과 더불어 위혼 결혼을 해서

아이를 임신해서 자식을 나으며 호족으로 입적을 시켜 주니라. 


㈁배달국의 발전

() () () () () () () () 으로 () () () () 하실새

:환웅천황께서 비로소 처음 개천함으로부터 백성들에게 교화를 베푸실 때

*개천

:하늘의 정신 즉 삼신의 창조정신을 처음으로 대각하여 인간에게 도덕을 베푸는 것’

() () () 으로 () () () 하사 () () () () 하시니라.

:천부경을 풀이하시며 삼일신고를 강독하사 크게 백성들을 가르치시니라.

() () () () () () () () () () () 하시며 () () () 하시며 () () () () 하시니

:이후로부터  토지를 개척하시며 구리와 철을 체취하시며 생산을 흥기하시니

() () () () () () () 으로 () () () () () 하여 () () () 하며 () () () 하며

:당시에 구환족이 모두 삼신상제님으로서 한 뿌리의 조상으로 삼겨서,한 뿌리의 근원으로 여겨서 소도(삼신상제님   께 천제를 올리는 성소)를 주관하며 국경을 주장하며

() () () 하며 () () () () () () () () 하며

:책화(어떤 지형마다 경계를 정해놓고 그 땅을 넘어오면 벌칙을 가하는거)를 주장하며 무리의 의견이 하나로

  돌아가는 거로 화백(만장일치제도)을 삼으며

() () () () () 하여 () () () 하니

:아울러 지혜와 생명을 함께 닦아 전(인간완성의 방법론)에 거하니

() () () () () () () () () () () () () () () 하니 () () () () () () () 이라.

:이로부터  구환족이 모두 삼한을 관경하는 천제자에 통솔이 되니 이분을 이름해서 단군왕검이라고 부르니라.

㈂웅 ․ 호족의 대립과 이주해 온 웅족의 부흥

() () () 호대 () () () () () () () () () () 하여 () () 러니

:한국말기에 다스리기 어려운 아주 완강한 부족이 있어가지고 그래서 근심을 하니

() () () () () () () () 하시고 () () () () () 하시며 () () () () () 하여

:환웅천왕께서 동방의 개척을 와가지고 삼신상제님으로써 가르침을 설하시고 인간완성의 계율(전)로써 업을 삼으시며 무리를 모아 맹서를 지어서

() () () () () () () 하시니 () () () () () () () () 하시니라.

:권선징악의 법을 두시니 이로부터 비밀리에 저 완강한 부적을 물리치겠다는 생각을 하시니라

() () () () () 하여 () () () () 하니

:당시에 이 부족에 칭호가 통일되어 있지않고 풍속이 오히려(상) 점차 갈라지게 되니

() () () () () () () () () () 이라.

:원주민이 호족이었고 이주민이 웅족이라

() () () () () () 하여 () () () () 하고

:호족의 성격은 탐욕을 즐기고 잔인하야 전적으로 약탈을 일삼고

() () () () () () 하여 () () () 調 () 하니

:웅족의 성격은 어리석고 괴팍하고 고집이 세야 기꺼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니

() () () () 이나 () () () () 하여 () () () () 하며

:비록 같은 마을(굴)에 거하나 오래되면 될수록 더욱 양부족이 멀어져서 일찍이 물건을 빌리거나 꿔주지도 않으며

() () () () 하며 () () () () () 하여 () () () () () () () 러라.

:서로 소통해서 결혼도 하지 아니하며 서로 승복하지 않아서 모두 그 추구하는 길을 함께 하지 아니했다.

() () 하여 () () () () () () () () () 하고

:이에 이르러서 웅녀의 임금이 환웅천황께서 신령스러운 덕이 있다는 것을 들으시고

() () () () () 하여 () () () () () () 하여 () () () () () () 이어늘

:무리를 거느리고 가서 뵙고서 이르기를 원컨대 하나의 살곳을 하사에 주셔서 신계(삼신상제님의 계율을 준수하는)의 백성이 되고자 하거늘

() () () () 하시고 使 () () () () 하여 () () () () 하고

:환웅천왕께서 이에 허락하시고 살 곳을 정해주고 환족과 접촉해서 함께 결혼해서 살면서 자식도 낳고 생산도 하고

() () () () () 하므로 () () () () 하니 () () () () () () () 하니라.

:호족은 능히 고치지아니해서 사해로 추방을 하니 환족의 흥함이 여기에서 비롯하니라


⑸배달국 시대의 최대 전성기

㈀14대 치우천왕의 서방 대정벌

() () () () () () 하여 () () () () () 으로 () () () () 하시고 () () () () () () () () () () 하시니

:뒤에 10번째 갈고환웅이나서서 염제신농의 나라와 땅의경계를 정하시고 또 몇대를 지나서 자오지한웅이 나셨는데

() () () () 하여 () () () () () 으로 () () () () 하시며 () () () 하여 () () () () () () () 하시니

:신령스러운 용기가 아주 뛰어나가지고 구리나 쇠를 가지고 투구를 만들어쓰고  능히 큰 안개를 일으키시며,구치    (광석의 원석을 캐는 채광기)를 주조해가지고 광석의 원석을 채취해서 쇠를 주조해가지고 무기를 지으시니

() () () () () 하여 () () () () () () () 이라하니

:천하 사람들이 크게 두려워해서 세상 사람들이 자오지환웅을 부르기를

() () () () () () () () 하여 () () () () () () () 라.

:치우는 세속 말에 천둥이 엄청나게 치고 비가 억수같이 내려가지고(뢰우대작) 산이 무너지고 강이 물길을 바꾼다(산하개환)


㈁치우천왕의 시조로 있었던 중국사 시조 황제헌원

() () () () () () () () () 하시고

:치우천왕께서 염제 신농씨의 나라(염제신농 건국후 18번째 임금 유망때)가 쇠약해지는 것을 보시고

() () () () 하여 () () () () () 西 () 하시고

:웅대한 포부를 가지고서 서쪽에서 전쟁을 일으키고

*천병

:우리 민족은 하느님을 근원으로 삼신상제님을 조상으로 섬겼기 때문에 우리 배달국의 군대를 천병이라고 함


() () () () () () 하여 () () () () () () 하시고

:색도(하북성 조광현)로부터 군사를 진격을 시켜가지고 회수와 태산의 사이에 웅거하시고

() () () () () () () () 涿 () 鹿 () () () 하여 () () () () () () 하시고

:황제헌원씨가 제후로써 일어나시어 곧장 탁록의 들로 달려가서  황제 헌원을 사로잡아서 신하로 삼으시고

() () () () () 하여 西 () () () () () () 하니라.

:뒤에 오씨의 성을 가진 장군을 파견해가지고 서쪽으로 이 고신을 쳐가지고 공을 세우니라

() () () () () 하여 涿 () () () () () () 하고

:이때 중국 땅이 대치(정치)가 되어서 동탁의 북쪽에는 유대가 있고

() () () () 하고 西 () () () () 하여

:탁의 동쪽에는 창힐이라는 사람이 있었고, 서쪽에는 황제 헌원이 있어서

() () () () 으로 () () () () () () () 러라.

:스스로 서로 군사로써 그 승리를 오로지 하고자했지만 되지않으리라

() () () () () () () () () 하여 () () () () 라.

:처음에 황제가 치우천왕보다 늦게 일어나서 매양 치우천왕하고 전쟁을 하는데 불리하다

() () () () () () () 하고 () () () () () () () 하니

:대요에게 의지하고자 했는데 안도와주고 동쪽에 있는 창힐에게 의지하고자했는데 또 응원을 얻지를 못하고

() () () () () () () () 라. () () () () () () () () 하고

:두 나라 모두 치우천왕의 후원자라. 대요는 일찍이 십간십이지를 활용을 해서 도술을 부리는 것을 배우고

() () () () () () () 하니 () () () () () () () () () () () () () 라.

:창힐은 부적또는 어떤 그림,이런 그 문자를 전수받으니 당시에 제후가 신하로서 우리를 섬기지 아니함이 없었던 것은 이것 때문이니라



㈂사기의 치우천왕 왜곡내용

() () () () () () () () () () () () 이로대

:사마천사기에 이르기를 황제는 인제 저기 천자국 그 밑에 제후들이 전부 와서 복종하고 순종을 했으되

() () () () () () 하여 () () () () () 이오

:치우라는 자가 가장 강포해서 천하 사람들이 능히 정벌을 할 수가 없었고

() () () () () () () () () () () () () 하여

:황제 헌원이 정치를 함에 치우천왕이 형제가 81명이 있어

() () () () () 하여 () () () () 하며 () () 하며

:짐승가죽으로 옷을 해 입은 몸에 사람의 말을 하며 이 구리와 쇠를 가지고 투구를 만들었으며 모래소금을 먹는다

() () () () () () () () 하여 () () () () 하니

:오구장(무기의 일종)과 도(칼)와 극(창)과 태노(화살을 한꺼번에 여러 대를 발사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어 위엄(위세)를 천하에 떨치니

() () () () () () () () 라.

:치우천황은 옛날 천자의 이름이다


⑹신시역대기 () () () () ()

() () () () () () () () () () () 라. () () () () () ()

 :배달한웅은 천하를 평정하여 차지한 분의 이름이다. 그 도읍한 곳을 신시라고 한다 .

() () () () () 이라. () () () () 하여 () () () () () () () () () 하니라.

:뒤에 청구국으로 옮겨 18세 1565년을 누렸다.

() () () () () () () 이시니 () () () () () 이라. () () () () () () 이오 () () () () () () 라.

 :1세를 한웅천왕이라 하며 또 거발한(居發桓)이라 하니 재위 94년에 120세까지 사셨다.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라.

 :2세는 거불리한웅이니 재위 86년에 102세까지 사셨다.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 () 라.

 :3세는 우야고한웅이니 재위 99년에 135세까지 사셨다.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 () 라.

 :4세는 모사라한웅이니 재위 107년에 129세까지 사셨다.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 () 라.

 :5세는 태우의한웅이니 재위 93년에 115세까지 사셨다.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라.

 :6세는 다의발한웅이니 재위 98년에 110세까지 사셨다.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 라.

 :7세는 거련한웅이니 재위 81년에 140세까지 사셨다.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라.

 :8세는 안부련한웅이니 재위 73년에 94세까지 사셨다.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 () 라.

 :9세는 양운한웅이니 재위 93년에 139세까지 사셨다.

() () () () () () () 이시니 () () () () () 이라. () () () () () 이오 () () () () () () () 라.

 :10세는 갈고한웅 또는 독로한이란 하니 재위 100년에 125세까지 사셨다.

()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 () 라.

 :11세는 거야발한웅이니 재위 92년에 149세까지 사셨다.

()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 () 라.

 :12세는 주무신한웅이니 재위 105년에 123세까지 사셨다.

()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라.

 :13세는 사와라한웅이니 재위 67년에 100세까지 사셨다.

() () () () () () () () () 이시니 () () () () () () 이시며 () () () () () 이라. () () () () () () 이오 () () () () () () () 라.

 :14세는 자오지한웅인데 세상에서는 치우천왕이라하며 청구국으로 도읍을 옮겨서 재위 109년에151세까지 사셨다.

()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 () 라.

 :15세는 치액특한웅이니 재위 89년에 118세까지 사셨다.

()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라.

 :16세는 죽다리한웅이니 재위 56년에 99세까지 사셨다.

() () () () () () () () () 이시니 () () () () () () 이오 () () () () () 라.

 :17세는 혁다세한웅이니 재위 72년에 97세까지 사셨다.

() () () () () () () () () 이시니 () () () () 이시며 () () () () () () 이오 () () () () () 라.

 :18세는 거불단한웅 혹은 단웅이라 하는데 재위 48년에  82세까지 사셨다.

'놀라운 공부 > 옛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솥  (0) 2008.03.29
수락산 박세당 이야기  (0) 2008.03.24
환단고기 - Ⅱ단군세기 -고조선  (0) 2008.03.20
환단고기 원본 - 단군세기 1-20세  (0) 2008.03.20
환단고기 - 단군세기 - 21-40세  (0) 2008.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