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생리학자료

[스크랩] [내경편]소장부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3. 9. 27. 13:28

◆小腸腑

小腸形象

소장의 형태[小腸形象]

小腸長三丈二尺廣二寸半徑入分分之少半重二斤十四兩當臍左廻疊積十六曲盛穀二斗四升水六升三合合之太半《靈樞》

소장의 길이는 32자이고 너비는 제일 데가 2 5푼이며 작은 데가 8 5리이다. 무게는 1,725g인데 배꼽 있는 곳에서부터 왼쪽으로 첩첩이 16바퀴 돌아갔다. 그리고 속에는 음식물 2 4되와 6 3 남짓하게 들어갈 있다[영추].

小腸部位

소장의 위치[小腸部位]

小腸後附脊當臍左環廻周葉積而下《靈樞》○胃之下口卽小腸上口名曰幽門臍上一寸水分穴卽小腸下口也《入門》○關元一穴在臍下三寸小腸之募也在背則小腸兪在脊十八下兩傍此小腸部位也《銅人》

소장은 뒤로 등뼈[] 닿아 있고 배꼽을 중심으로 하여 왼쪽으로 첩첩이 돌아 아래로 내려갔다[영추].

() 아래끝이 바로 소장의 위끝에 해당되는데 이곳을 유문(幽門)이라고 한다. 배꼽에서 위로 1 되는 곳이 수분혈(水分穴)인데 여기가 소장의 아래끝에 해당된다[입문].

관원혈(關元穴) 배꼽에서 아래로 3 되는 곳에 있는데 소장의 모혈[]이다. 잔등[]에는 소장유(小腸兪) 있는데 장골후상극의 아래에 있는 우묵한 [脊十八椎下兩傍]이다. 이것이 소장에 해당한 부위이다[동인].

小腸傳受

소장이 전하고 받는 [小腸傳受]

凡胃中腐熟水穀其滓穢自胃之下口傳入於小腸上口自小腸下口泌別淸濁水液入膀胱上口滓穢入大腸上口難經曰小腸大腸會謂之門言由關分隔也《入門》

() 음식물을 소화시켜서 찌꺼기를 아랫구멍[下口]으로 내보내는데 그것은 소장의 윗구멍[上口]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소장의 아랫구멍에서 맑고 흐린 것이 갈라져서 액체는 방광 윗구멍으로 들어가고 찌꺼기는 대장 윗구멍으로 들어간다. 『난경』에는 “소장과 대장이 이어지는 곳을 난문( )이라 한다. 왜냐하면 이곳을 관문(關門)으로 하여 갈라지기 때문이다”고 씌어 있다[입문].

小腸外候

소장의 상태가 겉으로 나타난 증후[小腸外候]

脣厚人中長以候小腸○心應皮厚者厚者小腸厚皮薄者薄者小腸薄皮緩者緩者小腸大而長皮薄而衝小者小腸小而短諸陽經皆多紆屈者小腸結也《靈樞》

입술이 두터운가 인중이 긴가[] 하는 것을 보아 소장의 상태를 있다.

() 상태는 맥에 나타나는데 피부가 두터운 사람은 맥이 실하다. 맥이 실한 사람은 소장이 두텁다. 피부가 얇으면 맥도 약한데 맥이 약한 사람은 소장도 얇다. 피부가 이완되어 있으면 맥도 ()한데 맥이 완하면 소장이 굵고 길다. 피부가 얇아서 맥이 드러나고 약한 사람은 소장이 가늘고 짧다. 모든 양경맥(陽經脈) 구불구불한 것이 많은 것은 소장이 뭉쳐 있기 때문이다[영추].

小腸病證

소장병의 증상[小腸病證]

中氣不足腸爲之苦鳴○小腸病者小腹痛腰脊控睾而痛(睾陰丸也)時窘之候當耳前熱○小腸控睾引腰脊上衝心邪在小腸也《靈樞》○小腸爲泄《內經》○小腸有氣則小腹痛小腸有血則小便澁小腸有熱則莖中痛《入門》

중기(中氣) 부족하면 [] 몹시 끓는다[苦鳴].

소장병 때에는 아랫배[小腹] 허리와 등골이 아프며 음낭이 켕기고 때로 앞이 달아 오른다.

소장과 음낭이 켕겨서 허리와 등뼈가 치받치는 같은 것은 소장에 사기(邪氣) 있기 때문이다[영추].

소장에 병이 있으면 설사가 난다[내경].

소장에 기가 있으면 아랫배가 아프고 소장에 () 있으면 오줌이 나가지 않으며 소장에 열이 있으면 음경 속이 아프다[입문].

小腸病治法

소장병을 치료하는 [小腸病治法]

小腸者心之府也有病宜通利用導赤散赤茯

소장은 () ()이다. 소장에 병이 있을 때에는 통하게 하는 것이 좋으므로 도적산이나 적복령탕을 쓴다.

導赤散

治小腸熱小便不利生地黃木通甘草各一錢右入靑竹葉七片同煎服《錢乙》

도적산(導赤散)

소장에 열이 있어서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생지황, 으름덩굴(목통), 감초 각각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푸른 참대잎(청죽엽) 7개와 함께 물에 달여 먹는다[전을].

赤茯

治小腸熱面赤多汗小便不利木通赤茯生地黃黃芩赤芍藥麥門冬甘草各一錢右作一貼入生薑五片同煎服《必用方》

적복령탕(赤茯 )

소장에 열이 있어서 얼굴빛이 벌겋고 땀이 많이 나오며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으름덩굴(목통), 벌건솔풍령(적복령), 빈랑, 생지황, 속썩은풀(황금), 함박꽃뿌리(작약), 맥문동, 감초 각각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5쪽과 함께 달여 먹는다[필용방].

小腸絶候

소장의 기가 끊어지는 증후[小腸絶候]

小腸絶六日死何以知之髮直如乾麻不得屈伸自汗不止《經》

소장의 () 끊어지면 6 만에 죽는다고 하는데 그것은 무엇을 보고 있는가. 머리털이 꼿꼿해져 마른 실같이 되고 몸을 구부렸다 폈다 하지 못하며 절로 계속 땀이 나는 것을 보고 안다[맥경].

單方

단방(單方)/소장부

凡九種

모두 9가지이다.

澤瀉

通小腸利小便水煎服之《本草》

택사(澤瀉)

소장을 통하게 하고 오줌을 나오게 하는데 물에 달여서 먹는다[본초].

木通

通小腸下水水煎服之《本草》

목통(木通, 으름덩굴)

소장을 통하게 하고 오줌은 나오게 하는데 물에 달여서 먹는다[본초].

瞿麥

通心經利小腸爲最要水煎服之《本草》

구맥(瞿麥, 패랭이꽃)

심경(心經) 통하게 하고 오줌을 나오게 하는 데는 제일 좋은 약이다. 물에 달여서 먹는다[본초].

連翹

通小腸水煎服之《本草》

연교(連翹)

소장을 통하게 하는데 물에 달여서 먹는다.

茯神

治小腸不利水煎服或末服《本草》

복신(茯神)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물에 달여서 먹거나 가루를 내어 먹는다[본초].

黑豆

煮汁飮除腸中淋露又治腸痛熬浸酒飮之《本草》

흑두(黑豆, 검은콩)

물에 삶아서 물을 마시면 () 속에 머물러 있던 물기가 없어진다. 장이 아픈 것을 치료할 때에는 닦아서[] 술에 담갔다가 달여서 먹어야 한다[본초].

梔子

療小腸熱水煎服之《本草》

치자(梔子, 산치자)

소장에 열이 있는 것을 치료하는데 물에 달여서 먹는다[본초].

冬瓜汁

利小腸可飮之《本草》

동과즙(冬瓜汁, 동아즙)

오줌을 나오게 하려고 때에 마시면 좋다[본초].

煮葵汁

滑小腸作羹作茹食之《本草》

자규즙(煮葵汁, 아욱 달인 )

소장을 통하게 한다. 국을 끓이는데 넣어 먹거나 나물에 쳐서 먹는다[본초

출처 : 명리오행한방(한국오행학회)
글쓴이 : 무태안 원글보기
메모 :

강사  -  남촌선생

매주 일요일15:00정기강좌

남촌선생 강의 안내 ->http://blog.daum.net/skachstj/16459011

수강문의-010-5775 5091

악성 위장병 고치기

http://cafe.daum.net/skachstj  

문의 010 5775 5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