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약초효능 종합

[스크랩] 감태나무 (산호초)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07. 1. 18. 12:49
감태나무
식물명(별명)
감태나무, (가뭇태나무, 백동백나무, 뇌성목, 개박달나무)
학,과명
Lindera glauca Blume, 녹나무과
생 약 명
산호초(山胡椒)
설 명
♣ 감태나무는 녹나무과에 달린 잎지는 작은키나무다. 키는 5-8미터 가량 자라고 굵기는 지름 5-13센티미터쯤까지 큰다. 나무껍질은 매끄럽고 회백색이다. 추위에도 잘 견디고 건조한 땅에서도 잘 자라며 볕이 잘 드는 곳을 좋아하지만 응달에서도 잘 자란다. 맹아력이 좋아서 밑동을 잘라내도 곧 곁에서 가지가 새로 나서 자라며 공기가 오염된 곳에서도 잘 견딘다. 벤자민 고무나무 잎처럼 생긴 작은 잎은 두껍고 반짝반짝 윤이 난다. 길이 5-14센티미터, 넓이 1.5-2.5센티미터의 타원꼴이며 끝이 뾰족하다. 감태나무는 겨울철에 찾기가 쉽다. 겨울 동안에도 누렇게 말라죽은 잎이 이듬해 새순이 돋을 때까지 가지에 붙어 있기 때문이다. 감태나무는 암수딴그루로 숫나무에는 열매가 달리지 않는다. 4월에 잎과 함께 잎 사이에서 연한 노랑색의 작은 꽃이 핀다. 9월에 직경 8밀리미터쯤 되는 둥근 열매가 까맣게 익는다. 맑고 순한 향기가 좋아서 껍질과 잎, 잔가지를 향료의 원료로 쓴다.
분포와 생육지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햇볕이 잘 드는 양지바른 곳에 더러 자란다.
약 효
풍습(風濕)을 없애고 어혈(瘀血)을 삭이며 경락(經絡)을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적응증
♣ 풍습성 관절염이나 신경통, 손발이 저린 데, 관절통과 근육통, 배가 차갑고 아픈 데, 타박상(打撲傷), 여성의 산후통, 뼈가 허약한 데, 허리와 무릎이 약한 것이나 아픈 데 등에 두루 좋은 효과가 있다.
♣ 감태나무를 암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위암이나 폐암, 식도암, 자궁암 등에 빠르고 강력한 효과가 있다.
특기사항
감태나무는 특히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신약이라 할 만하다. 감태나무는 뼈와 관련된 질병에 생강나무나 접골목과 유사한 효능이 있는데 접골목이나 생강나무보다 효과가 더 빠르고 강력하다.
약용부위
잎, 줄기, 뿌리를 모두 쓴다.
채취와 법제
잎은 봄~여름, 열매와 뿌리는 가을(9 ~10월)에 채취한다. 뿌리는 캐어서 깨끗하게 씻어 그늘에서 말려 약으로 쓴다.
약 성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은 없다.
사용법
♣ 대증요법에 따라 달여서 먹는다.
주의사항
독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법제하여 사용한다.
대증요법
♣ 중풍으로 쓰러져서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할 때에는 감태나무를 말린 열매와 순비기나무 열매를 각각 5그램을 함께 짓찧어 끓는 물에 담가 우려내어 마신다.
♣ 위암이나 폐암, 식도암, 자궁암 등에 빠르고 강력한 효과가 있다. 40-6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절반이 되게 약한 불로 달여서 물이나 차 대신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이것보다는 엑기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 가슴과 배의 냉증(冷症)으로 호흡이 곤란할 때에는 감태나무 열매 40그램에 돼지허파 한 개에 좋은 술을 적당하게 붓고 설탕을 약간 넣어서 달여서 먹는다.
♣ 풍습성 마비, 관절통, 근육통에는 감태나무 뿌리, 접골목(接骨木), 구골목(호랑가시나무) 각 30그램, 위령선 2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약한 불로 절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3-7번에 나누어 마시거나 감태나무 뿌리만을 한 번에 30-40그램을 물로 달여서 마신다.
♣ 인후염, 기관지염, 편도선염 같은 온갖 염증에는 잎이나 잔가지 40-60그램을 물로 진하게 달여서 하루 3-6번에 나누어 마신다.
♣ 담이 결리는 데에는 감태나무 줄기나 잎, 잔가지, 뿌리 4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약한 불로 절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3-6번에 나누어 차 대신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손발이 차거나 아프거나 저릴 때에는 감태나무의 잎과 줄기, 잔가지, 뿌리 40-8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절반이 되게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 3-7번에 나누어 물이나 차 대신 수시로 마신다.
♣ 상처나 골절,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멎게 하는 데에는 감태나무의 잎이나 잔가지, 뿌리 20-4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약한 불로 절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3-7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기 타
잎을 따서 차를 만들 수도 있고, 어린 잎을 나물로 무쳐 먹을 수도 있으며, 줄기에 특이한 향기가 있어 고급 이쑤시개를 만들기도 한다.
조리법
사 진


출처 : 미륵세상
글쓴이 : 구름따라 원글보기
메모 :

 

악성 위장병 고치기

클릭->http://cafe.daum.net/skachstj  

010-5775 5091

'건강 자료실 > 약초효능 종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감국 (황국, 야국)  (0) 2007.01.18
[스크랩] 감나무  (0) 2007.01.18
[스크랩] 감초  (0) 2007.01.18
[스크랩] 개구리밥 (부평)  (0) 2007.01.18
[스크랩] 결명자 (긴강남차)  (0) 200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