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菜根譚)
후집 제102장 만물은 본디 한가지인데 가지런하게 할 필요가 있겠는가
心無其心하면 何有於觀이리오 심무기심 하유어관 釋氏曰 觀心者는 重增其障이요 석씨왈 관심자 중증기장 物本一物이니 何待於齊리오 물본일물 하대어제 莊生曰 齊物者는 自剖其同이니라 장생왈 제물자 자부기동 마음에 사념과 망상이 없으면어찌 마음을 볼 필요가 있겠는가 석가가 '마음을 본다'라고 한 것은 거듭 그 장애를 더할 뿐이다. 만물은 본래 한 물건인데 어찌 가지런하기를 바랄 필요가 있겠는가 장자가 '만물을 가지런히 한다'라고 한 말은 동일한 것을 스스로 갈라 놓은 것일 뿐이다. 해설 사람의 마음이나 사물의 이치를 바르게 이해하려고 학문을 하고 수양을 한다 하지만 그러한 행위가 오히려 근심과 장애를 더하는 경우가 있다 진심, 본래의 상태대로 두고 보면 될 일을 지나치게 분석하고 쓸데없이 갈라서 보는 것은 본래의 모습을 보지 못하게 만든다. 진실한 모습은 자연스러움 안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을 심안(心眼)이 뜨인 사람은 자기 마음도 보고 남의 마음도 볼 수 있다. 무념망상을 다 떨쳐버린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자기 마음이 깨끗한지라 굳이 고르게하고 가지런히 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옥상옥(屋上屋)의 우를 범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 옥상옥(屋上屋) : 지붕 위에 또 지붕을 얹는다는 뜻으로, 불필요(不必要)하게 이중으로 하는 일을 이르는 말
ㅡ 관 세 음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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