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3편 음사발몽(淫邪發夢)
사기가 침범하여 나타나는 꿈에 대하여 설명한다.
黄帝曰.願聞淫邪泮衍奈何.
황제께서 말씀하셨다.
음사가 인체에 침입하여 넘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듣고 싶소.
岐伯曰.正邪從外襲内.而未有定舍.反淫於藏.不得定處.與營衞倶行.而與魂魄飛揚.使人臥不得安而喜夢.
기백이 아뢰었다.
사람이 과로하거나, 음식의 불섭생으로 인하여 땀을 흘렸을 때 봄철이면 동풍, 가을이면 서풍이라는 식으로 그 시기의 정풍을 쐬어 사기가 체내에 침입하여 아직 일정한 부위에 머물지 않고 도리어 5장의 둘레를 여기저기 왕래하며 산행하고 있을 경우는 영기나 위기가 모두 사기와 함께 순환합니다.
이 때 혼백도 그에 수반하여 부유하므로 환자의 정신은 안정되지 않고, 수면시에도 숙면을 취할 수 없어서 꿈을 잘 꾸게 됩니다.
氣淫於府.則有餘於外.不足於内.
음사가 주로 6부에 침입하면 위기 유여, 영기 부족으로 됩니다.
氣淫於藏.則有餘於内.不足於外.
그에 비하여 주로 5장의 기능을 강난하면 영기 유여, 위기 부족으로 됩니다.
黄帝曰.有餘不足有形乎?
황제께서 물으셨다.
그 음기와 양기의 유여함과 부족함에 의하여 꾸는 꿈에는 어떤 차이가 나타나오?
岐伯曰.
陰氣盛.則夢渉大水而恐懼.
기백이 대답하였다.
음의 기가 성할 때는 대하를 도보로 건너며, 공포에 떠는 꿈을 꿉니다.
陽氣盛.則夢大火而燔.
양의 기가 성할 때는 큰 불을 만나 타는 꿈을 꿉니다.
陰陽倶盛.則夢相殺.
음양의 기가 함께 성할 때는 서로 살육하는 꿈을 꿉니다.
上盛則夢飛.
인체의 상부의 기가 성할 때는 공중을 날아가는 꿈을 꿉니다.
下甚則夢墮.
하부의 기가 성할 때는 깊은 곳에 떨어지는 꿈을 꿉니다.
甚飢則夢取.
배가 고플 때는 무엇을 약탈하는 꿈을 꿉니다.
甚飽則夢予.
포식했을 때는 무엇을 타인에게 주는 꿈을 꿉니다.
肝氣盛.則夢怒.
간기가 성할 때는 꿈속에서 잘 노합니다.
肺氣盛.則夢恐懼哭泣飛揚.
폐기가 성할 때는 꿈속에서 무서워하면서 울거나 또는 붕 떠오르는 느낌이 납니다.
心氣盛.則夢善笑恐畏.
심기가 성할 때는 꿈속에서 잘 웃거나 또는 무서워서 오므라집니다.
脾氣盛.則夢歌樂.身體重不擧.
비기가 성할 때는 꿈속에서 노래하고 즐기며, 혹은 몸이 무거워져서 움직일 수 없습니다.
腎氣盛.則夢腰脊兩解不屬.
신기가 성할 때는 꿈속에서 허리와 등이 분리되어 따로따로 떨어집니다.
凡此十二盛者.至而寫之.立已.
지금 말씀 드린 12의 기가 성할 경우에 꿈을 꾸면 그에 해당하는 부위를 사하므로써 곧 낫게 됩니다.
厥氣客於心.則夢見丘山煙火.
정기가 허하기 때문에 사기에 눌리게 된 결과 사기가 심장에 머물면 산의 화연을 꿈에 보게됩니다.
客於肺.則夢飛揚.見金鐵之奇物.
폐에 사기가 머물면 하늘로 날아 오르거나 또는 금속제의 기이한 물건을 보는 꿈을 꿉니다.
客於肝.則夢山林樹木.
간에 사기가 머물면 산림의 수목을 보는 꿈을 꿈니다.
客於脾.則夢見丘陵大澤.壞屋風雨.
비에 사기가 머물면 언덕이나 큰 늪이나 무너지고 부서진 집에서 풍우를 맞는 꿈을 꿉니다.
客於腎.則夢臨淵.没居水中.
신에 사기가 머물면 깊은 연못을 들여다보거나 수중에 가라앉는 꿈을 꿉니다.
客於膀胱.則夢遊行.
방광에 사기가 머물면 여행하는 꿈을 꿉니다.
客於胃.則夢飮食.
위에 사기가 머물면 음식을 먹는 꿈을 꿉니다.
客於大腸.則夢田野.
대장에 사기가 머물면 전야를 꿈에서 봅니다.
客於小腸.則夢聚邑衝衢.
소장에 사기가 머물면 도시에서 갈림길을 만나는 꿈을 꿈니다.
客於膽.則夢鬪訟自刳.
담에 사기가 머물면 남과 시비가 붙어 싸워서 부상을 입는 꿈을 꿉니다.
客於陰器.則夢接内.
생식기에 사기가 머물면 방사의 꿈을 꿉니다.
客於項.則夢斬首.
목 쪽에 사기가 머물면 목이 잘라지는 꿈을 꿉니다.
客於脛.則夢行走而不能前.及居深地窈苑中.
정강이에 사기가 머물면 전진하려고 해도 도무지 발이 나가지 아니하는 꿈을 꾸거나, 또는 깊은 동굴속의 꿈을 꾸게 됩니다.
客於股肱.則夢禮節拜起.
수족에 사기가 머물면 예배를 하거나 일어서는 꿈을 꿉니다.
客於胞䐈.則夢洩便.
포와 직장에 사기가 머물면 대소변을 보는 꿈을 꿉니다.
凡此十五不足者.至而補之.立已也.
이상 15의 정기 부족으로 인해 생긴 이상은 그 꿈을 꾼 다음에 그 부위를 보하면 낫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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